본문

청소년 상담학 개론
청소년 상담학 개론
저자 : 임형택^김은하^김은향^김형수^박승민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99702723

책소개

『청소년 상담학 개론』은 지금까지의 청소년 상담에 대한 여러가지 학문적, 제도적, 실제적 변화를 종합적으로 반영하고자 기획하였으며, 동시에 앞으로 청소년 상담 영역이 어떻게 진화해 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성찰을 담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청소년 상담과 청소년 상담자
1. 상담의 의미
2. 청소년 상담의 의미와 목표
3. 청소년 상담 현황을 통해 본 영역과 쟁점
4. 청소년 상담자
5. 청소년 상담자의 윤리적 책임

제2장 청소년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3. 인지치료 상담이론
4. 인간중심 상담이론

제3장 청소년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 시작
2. 상담 목표 설정
3. 진정성 확보
4. 자기(Self)의 욕구 확인
5. 사고, 정서, 행동 패턴 파악
6. 새로운 선택
7. 기술의 습득
8. 상담 종결

제4장 발달심리
1. 발달심리학의 특성
2. 발달 이론
3. 발달 내용
4. 상담의 적용

제5장 이상심리
1. 정신장애 발생에 관한 이론적 설명
2. 정신장애의 분류
3. 정신장애의 유형
4. 상담의 적용

제6장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기초
2. 집단상담의 과정
3. 청소년 집단상담의 실제

제7장 가족상담
1. 가족상담의 의미
2. 가족상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가족 요인들
3. 가족상담의 이론
4. 상담의 적용
5. 청소년 부모 교육 및 상담

제8장 진로상담
1. 진로상담의 개요
2. 진로상담의 이론
3. 진로상담의 과정과 적용

제9장 학습상담
1.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 학습상담의 과정

제10장 비행 및 약물중독 상담
1.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의 유형과 평가
2.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 상담의 이론
3.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 상담의 실제
4.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의 예방과 기타 상담

제11장 성상담
1. 성상담의 정의와 목적
2. 성상담자의 자세
3. 성상담의 실제
4. 제언

제12장 위기상담
1. 위기의 정의와 특징
2. 위기 이론
3. 청소년 위기상담
4. 위기상담 관련 특정 이슈
5. 위기상담 슈퍼비전 및 위기상담자 교육
6. 위기예방교육

제13장 사이버상담
1. 사이버 공간의 특징
2. 사이버 공간의 의사소통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체성
4. 사이버상담의 특징
5. 사이버상담의 유형
6. 사이버상담의 이론과 기법
7. 사이버상담의 실제: 상담 요소 및 단계

제14장 심리 검사 및 평가
1. 심리측정 및 심리검사, 심리평가의 이해
2. 심리 측정 및 평가의 역사와 전문가 윤리
3. 심리검사를 이해하기 위한 측정 및 통계 개념
4. 면담과 행동 평가
5. 지능검사
6. 성취도 및 적성검사
7. 학습 및 진로, 직업 관련 검사
8. 자기보고 질문지형 성격검사
9. 투사적 검사
10. 심리검사의 결과 해석의 고려사항
11. 상담의 적용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