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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브로프스키의 긍정적 비통합이론 (영재의 성격발달과 정서발달)
다브로프스키의 긍정적 비통합이론 (영재의 성격발달과 정서발달)
저자 : Sal Mendaglio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99704253

책소개

Dabrowski의 이론은 기존의 발달이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인간의 성격발달 그리고 성격발달을 이끄는 정서발달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이론이다. 특히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이 영재교육의 영역에서 활발히 적용되어 온 것으로 입증되었듯이, 그의 이론은 영재상담과 영재의 성격발달, 정서발달, 영재성 등과 관련된 영재의 이해를 위한 강력한 설명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상담, 심리학, 교육, 영재교육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을 인간의 성격발달, 특히 영재의 성격발달과 정서를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의 이론을 이해하면서 자신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경험하여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이 변화하는 경험’을 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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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Dabrowski의 이론은 기존의 발달이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인간의 성격발달 그리고 성격발달을 이끄는 정서발달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이론이다. 특히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이 영재교육의 영역에서 활발히 적용되어 온 것으로 입증되었듯이, 그의 이론은 영재상담과 영재의 성격발달, 정서발달, 영재성 등과 관련된 영재의 이해를 위한 강력한 설명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상담, 심리학, 교육, 영재교육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을 인간의 성격발달, 특히 영재의 성격발달과 정서를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의 이론을 이해하면서 자신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경험하여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이 변화하는 경험’을 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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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역자의 글

감사의 글

편저자의 글



제1부 긍정적 비통합이론

제1장 Kazimierz Dabrowski: 그는 누구인가

Dabrowski의 초기 생애

제2차 세계대전과 전후 시기: 인도주의와 투옥

스탈린 체제에서의 투옥

60대: Dabrowski, 북미에 자리를 잡다

70대: 마지막으로 활동이 분주했던 시기

Dabrowski 유산의 전파



제2장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 21세기 성격이론

TPD의 개요: 성격에 대한 거대이론

가정

긍정적 비통합이론의 요소

정서, 발달 그리고 성격

결론



제3장 Dabrowski 이론의 발견

다중수준 연구 프로젝트

분석방법의 고안

이론의 사후 경험적 검증

훌륭한 형식을 가진 Dabrowski 이론

제한된 DP는 반드시 제한적이지는 않다

일차적 통합의 문제점

자아실현 인간과 4수준

5수준의 문제점

Dabrowski 이론의 여지: 더 큰 영역으로의 수준

주옥같은 2수준

측정: 더 나은 방법이 분명 있을 것이다

보존형 대 변형형 내적 성장

Dabrowski의 이론과 영재교육

결론과 한계



제4장 Dabrowski와 진정한 교육

정신건강: Dabrowski의 관점

진정한 교육: 사회의 정신건강을 촉진하는 교육

훈련과 교육에 대하여

적응과 발달

통합과 비통합

교육에서의 신경과민과 정신신경증

현실의 위계와 내면의 정신적 환경

무엇이 발달을 지휘하는가: 이성, 욕구 혹은 정서

본능 기능과 정서 기능 수준의 객관화

결론



제5장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의 철학적 측면

다중수준

본질과 실존주의

사회화는 자율성을 억누른다

발달과정에서의 비통합

결론



제6장 Dabrowski와 긍정적 비통합이론의 창의성

Dabrowski: 성스러운 광인(狂人)

Dabrowski와의 연구

TPD의 창의성: 발달의 중심

창의성과 정신건강

창의성과 직관: Dabrowski에 대한 Bergson의 영향력

창의성과 자기 완성: 성격의 성취

결론



제7장 진정한 정신건강에 대한 Dabrowski의 시각

정신장애가 없는 상태로서의 정신건강

심리적 통합 상태로서의 정신건강

지각과 사고의 현실성, 효율성과 생산성 및 현실 적응

능력으로서의 정신건강

심리적 균형으로서의 정신건강

신체적·정신적·사회적 행복으로서의 정신건강

Dabrowski의 정신건강 개념

결론



제2부TPD와 영재성

제8장 영재교육 분야에서의 긍정적 비통합이론

과흥분성

과흥분성에 관한 연구

영재의 판별

성별 차이

과흥분성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

발달 잠재성

결론



제9장 Dabrowski의 시각: 영재의 이해를 위한 함의

과흥분성

역동성

Dabrowski의 시각과 영재

결론



제10장 과흥분성의 측정: 5개국 반복연구

영재성

비교문화연구

향후 연구 및 결론



제3부TPD를 보는시각

제11장 신비주의 인물들의 성격의 비통합과 재통합

정서적 과흥분성

상상적 과흥분성

지적 과흥분성

부정적 환경 조건, 특히 상실의 역할

자연적 다중수준의 비통합의 표현으로서 신비주의적 위기

신비주의 책 읽기

금욕

명상

신비주의자의 멘토

신비주의 경험

신비주의자의 자서전 연구의 가치



제12장 정서 관리와 정서발달: 사회학적 접근

정서의 사회학

Dabrowski, Piechowski와 정서

근원, 표현 그리고 억제요인 검토

정서발달 수준 평가

결론



제13장 긍정적 비통합이론과 성격에 대한 다른 접근

정신분석, 자아이론과 긍정적 비통합이론

빅 파이브와 긍정적 비통합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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