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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rts 모델 1: 진단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Scerts 모델 1: 진단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저자 : Barry M. Prizant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99704864

책소개

『Scerts 모델: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은 전문가가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유아와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및 사회 정서 능력을 진단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을 통해서 모델의 연구 기반에 대하여 학습하고, 세 가지 영역에 대한 목표를 검토하며, 정보 수집과 진도 점검에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양식을 통해서 Scerts 진단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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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SCERTS 모델은 발달적이고 관계-중심이면서도 기술-중심의 획기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일생에 걸쳐서 의사소통 및 사회 정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전문가들에 의해서 20년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개발되었으며, 사회 의사소통(Social Communication), 정서 조절(Emotional Regulation), 교류 지원(Transactional Support)의 세 영역에서의 발달적 진보를 지원한다. ‘SCERTS’라는 명칭도 위에 제시된 영어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것이다.



두 권으로 구성된 SCERTS 매뉴얼 중 “1권: 진단(Assessment)”편은 SCERTS 모델의 세 가지 영역인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에 대해서 그 발달 순서 및 우선순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한 다양한 선택의 맥락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SCERTS 진단(SCERTS Assessment Process: SAP)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의사소통 발달의 세 단계인 사회적 파트너, 언어 파트너, 대화 파트너의 구체적인 진단 기준을 제공한다. 부록 A에서는 진단 과정 중 아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진보를 점검하기 위해 복사 사용이 가능한 다양한 양식을 제공한다.





전 세계적으로 자폐인의 출현율 급증 현상이 주목되면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의 일환으로 최근에 들면서 자폐 아동 또는 자폐인을 지원하기 위한 수많은 이론과 방법론이 등장했다. 현재는 특수교육의 모든 영역에서 다 그렇듯이 과학적 연구로 입증된 증거 기반의 실제를 사용하도록 권장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에게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교수전략이 소개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교수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큰 틀의 종합적인 교육 접근이 강조되고 있고, 실제로 많은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그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 책 『SCERTS 모델: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도 그러한 맥락에서 개발된 프로그램 중 하나다.



이 모델은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하고 있으면서도 20여 년간의 현장 적용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조화롭게 연계하고 있다. 이 책의 매력적인 부분은 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SCERTS 모델만을 독단적으로 운영하도록 권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접근 방법이 여러 가지 모습으로 서로 병합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주요 행동 특성을 다루면서 발달주의적 관점을 잘 활용하여 행동의 발달 단계나 특성을 매우 세밀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진단과 중재의 방법론을 세밀하게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교사나 기타 전문가가 적용하기에 수월할 것이다. 특히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고 적용해야 하는 특수교사에게는 교육진단 및 목표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1권: 진단’과 ‘2권: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 의 두 권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자폐 범주성 장애의 핵심 특성과 다양성에 대한 풍부한 학술적 지식과 그 실질적인 지원 방법론을 담고 있다는 점이 놀랍다. 아동의 기능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누어 범주에 속한 아동들이 가능한 한 모두 지원 받을 수 있게 하였으며, 장애를 다루기 위해 필요한 모든 영역을 프로그램 안에 자연스럽게 녹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사회 의사소통 영역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의 핵심 결함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행동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정서 조절 영역에서 정서 표출 또는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한 부적절한 행동을 개인 내적 및 외적으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보여 주고 있고, 교류 지원 영역에서는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과 교사, 또래를 포함한 지원 가능자들이 어떻게 서로 교류하고 지원을 주고받을 수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 세 가지 영역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양육하거나 교육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관심과 필요를 모두 포함한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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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 감사의 글

제1장 서론
1. SCERTS 모델이란?
2. 매뉴얼 소개
3. SCERTS 모델의 핵심 영역
4. SCERTS 모델에 대한 몇 가지 질문과 대답

제2장 사회 의사소통
1. SCERTS 모델에서 사회 의사소통 발달의 세 단계
2. 사회 의사소통의 핵심 문제
3. 사회 의사소통의 특성과 세 단계 발달
4. 요약

제3장 정서 조절
1. 정서 조절의 정의
2. 발달과 상호조절 및 자기조절 능력
3. 자폐 범주성 장애와 관련된 정서 조절의 어려움

제4장 교류 지원
1. SCERTS 모델의 교류적 특성
2. 교류 지원 전략이 요구되는 핵심적인 어려움
3. 요약

제5장 SCERTS 모델의 프로그램 우선순위와 단계
1. 사회 의사소통: SCERTS 모델에서의 우선순위
2. 정서 조절: SCERTS 모델에서의 우선순위
3. 교류 지원: SCERTS 모델에서의 우선순위
4. 요약

제6장 기존의 중재 접근과 SCERTS 모델
1. 증거 기반 실제 개념
2. SCERTS 모델은 국립연구위원회의 권장사항 및 교수 우선순위와 어떻게 일치하는가?
3. SCERTS 모델은 기존의 교육 접근과 어떻게 어울리는가?
4. 요약

제7장 SCERTS 진단: 개관 및 실행
1. 진단 관련 용어 정리
2. SCERTS 진단 대 전통적인 진단 접근법
3. SCERTS 모델에서 사용하는 진단 방법
4. SCERTS 모델의 가족 지원을 위한 진단의 실제
5. SCERTS 진단의 개관
6. SCERTS 진단의 실행

제8장 SCERTS 진단: 진단-관찰 기록지 양식 및 준거 사용하기
1. 사회적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기록지
2. 사회적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준거
3. 언어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기록지
4. 언어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준거
5. 대화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기록지
6. 대화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준거

□ 참고문헌
부록
□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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