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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rts 모델 2: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Scerts 모델 2: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저자 : Barry M. Prizant^Amy M. Wetherby^Emily Rubin^Amy C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99704871

책소개

두 권으로 구성된 SCERTS 매뉴얼 중 “2권: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편은 전문가가 자폐 범주성 장애를 지난 유아와 초등학생을 위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중재할 때 SCERTS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안내를 해 준다. 이 책을 통해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등 관련 전문가는 아동의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를 정하고, 각각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을 선택하고, 교류지원 목표를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에 연계하고, 사회적 파트너, 언어 파트너, 대화 파트너의 세 가지 의사소통 단계에 맞도록 SCERTS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1권: 진단"과 함께 사용될 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및 사회 정서 발달을 강화하는 종합적인 틀을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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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SCERTS 모델은 발달적이고 관계-중심이면서도 기술-중심의 획기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일생에 걸쳐서 의사소통 및 사회 정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전문가들에 의해서 20년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개발되었으며, 사회 의사소통(Social Communication), 정서 조절(Emotional Regulation), 교류 지원(Transactional Support)의 세 영역에서의 발달적 진보를 지원한다. ‘SCERTS’라는 명칭도 위에 제시된 영어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것이다.



두 권으로 구성된 SCERTS 매뉴얼 중 “2권: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편은 전문가가 자폐 범주성 장애를 지난 유아와 초등학생을 위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중재할 때 SCERTS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안내를 해 준다. 이 책을 통해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등 관련 전문가는 아동의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를 정하고, 각각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을 선택하고, 교류지원 목표를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에 연계하고, 사회적 파트너, 언어 파트너, 대화 파트너의 세 가지 의사소통 단계에 맞도록 SCERTS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1권: 진단"과 함께 사용될 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및 사회 정서 발달을 강화하는 종합적인 틀을 제공해 줄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자폐인의 출현율 급증 현상이 주목되면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의 일환으로 최근에 들면서 자폐 아동 또는 자폐인을 지원하기 위한 수많은 이론과 방법론이 등장했다. 현재는 특수교육의 모든 영역에서 다 그렇듯이 과학적 연구로 입증된 증거 기반의 실제를 사용하도록 권장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에게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교수전략이 소개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교수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큰 틀의 종합적인 교육 접근이 강조되고 있고, 실제로 많은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그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 책 『SCERTS 모델: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도 그러한 맥락에서 개발된 프로그램 중 하나다.



이 모델은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하고 있으면서도 20여 년간의 현장 적용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조화롭게 연계하고 있다. 이 책의 매력적인 부분은 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SCERTS 모델만을 독단적으로 운영하도록 권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접근 방법이 여러 가지 모습으로 서로 병합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주요 행동 특성을 다루면서 발달주의적 관점을 잘 활용하여 행동의 발달 단계나 특성을 매우 세밀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진단과 중재의 방법론을 세밀하게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교사나 기타 전문가가 적용하기에 수월할 것이다. 특히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고 적용해야 하는 특수교사에게는 교육진단 및 목표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1권: 진단’과 ‘2권: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 의 두 권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자폐 범주성 장애의 핵심 특성과 다양성에 대한 풍부한 학술적 지식과 그 실질적인 지원 방법론을 담고 있다는 점이 놀랍다. 아동의 기능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누어 범주에 속한 아동들이 가능한 한 모두 지원 받을 수 있게 하였으며, 장애를 다루기 위해 필요한 모든 영역을 프로그램 안에 자연스럽게 녹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사회 의사소통 영역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의 핵심 결함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행동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정서 조절 영역에서 정서 표출 또는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한 부적절한 행동을 개인 내적 및 외적으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보여 주고 있고, 교류 지원 영역에서는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과 교사, 또래를 포함한 지원 가능자들이 어떻게 서로 교류하고 지원을 주고받을 수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 세 가지 영역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양육하거나 교육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관심과 필요를 모두 포함한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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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장 SCERTS 모델 교육의 실제 I: 핵심 가치와 기본 원리, 적용 지침, 목표 설정, 교류 지원

1. SCERTS 모델이란?
2. 책 소개
3. SCERTS 모델의 핵심 가치 및 주요 원리
4. ASD 아동 교육을 위한 SCERTS 모델의 일곱 가지 적용 지침
5. 아동을 위한 교수목표 결정하기
1)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 SCERTS 모델에서 교수목표를 결정하고 우선순위화하기 위한 기초
2) 학습이란 무엇인가?
3) 아동을 위한 교수목표는 어떻게 선택하고 결정하는가?
4) 어떤 상황에서 교수목표를 다루어야 하는가?
5) 활동 중 복수의 교수목표를 다룰 수도 있다
6. 학습을 위한 교류 지원: 학습 맥락
1) 활동 설계를 위한 일반적 지침
2) 학습 활동 선정 및 설계를 위한 MA & PA 접근
3) 활동 실행을 위한 지침
4) MA & PA 접근을 정의하는 기준

제2장 SCERTS 모델 교육의 실제 II. 교류 지원: 대인관계 지원, 학습 지원, 또래와의 학습과 놀이

1. 교수 전략
2. 성인 파트너의 역할
3. 교류 지원: 대인관계 지원
1) 파트너는 아동에게 반응적이다
2) 파트너는 시작행동을 촉진한다
3) 파트너는 아동의 독립성을 존중한다
4) 파트너는 참여를 위한 장을 마련한다
5) 파트너는 발달을 지원한다
6) 파트너는 언어 사용을 조절한다
7) 파트너는 적절한 행동을 시범 보인다
8) 〈요약〉 교류 지원: 대인관계 지원
4. 교류 지원: 학습 지원
1) 파트너는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활동을 구조화한다
2) 파트너는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보완의사소통 지원을 사용한다
3) 파트너는 시각적 지원 및 조직화 지원을 사용한다
4) 파트너는 목표, 활동, 학습 환경을 수정한다
5) 〈요약〉 교류 지원: 학습 지원
5. 성공적인 통합 및 또래와의 학습과 놀이
1)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수적인 구성 요소
2) 또래와의 학습과 놀이를 포함하는 활동 실행하기
6. 요약 _ 87

제3장 교류 지원: 가족 지원과 전문가 간 지원

1. 가족 지원
1) SCERTS 가족 지원 계획의 특성
2) 가족 지원이 요구되는 핵심적인 어려움
3) 가족의 발달 단계에 적절한 교육 및 정서 지원
2. SCERTS 모델의 가족 지원 실행 원리
1) SCERTS 모델에서 사용되는 가족 지원을 위한 진단의 실제
2)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 일하기
3. 전문가 지원
1) 전문가 및 기타 서비스 제공자가 직면하는 어려움
2) 교육 지원
3) 정서 지원
4. 요약

제4장 목표 간 연계 교류 지원 목표와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의 연계

1. 아동 및 파트너 목표 다루기의 중요성
1) 발달적 어려움의 교류적 특성
2) 아동의 진보 또는 진보 결여를 결정하는 요인
2. 교류 지원 목표의 확인과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로의 연계
3. 발달 단계별 교류 지원 목표의 결정
4. 사회적 파트너 단계
1) 사회 의사소통: 공동관심
2) 사회 의사소통: 상징 사용
3) 정서 조절: 상호조절
4) 정서 조절: 자기조절
5. 언어 파트너 단계
1) 사회 의사소통: 공동관심
2) 사회 의사소통: 상징 사용
3) 정서 조절: 상호조절
4) 정서 조절: 자기조절
6. 대화 파트너 단계
1) 사회 의사소통: 공동관심
2) 사회 의사소통: 상징 사용
3) 정서 조절: 상호조절
4) 정서 조절: 자기조절

제5장 사회적 파트너 단계의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지원 강화: 진단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1.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공동관심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2.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상징 사용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상호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자기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5.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대인관계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6.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학습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제6장 언어 파트너 단계의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 강화: 진단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1.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공동관심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2.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상징 사용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상호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자기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5.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대인관계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6.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학습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제7장 대화 파트너 단계의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 강화: 진단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1.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공동관심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2.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상징 사용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상호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자기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5.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대인관계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6.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학습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부록 SCERT 진단-질적 지표 _ 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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