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아동상담
아동상담
저자 : 위영희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99708909

책소개

이 책은 아동상담 분야의 이론 연구와 임상 경험을 가지고 각 대학에서 10년 이상 아동상담 교과목을 가르쳐 온 일곱 명의 교수가 한국놀이치료학회의 요구로 뜻을 한데 모아 집필한 것이다. 대학의 아동 관련 학과 학생들뿐 아니라 아동상담 임상현장의 아동상담사들에게도 충실한 안내서가 될 수 있도록 이 책에서는 아동상담의 이해를 위한 기초,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 아동상담의 과정 및 주요 기법과 실제에 관한 내용을 풍부하게 다루었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아동상담에 관한 내용을 총 4부, 15개 장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1부는 아동상담의 기초로서, 1장에서는 아동상담의 이해를 위한 아동상담의 개념과, 아동상담의 범위 및 문제영역에 대해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아동의 발달 및 아동문제의 특성과 원인을 다루었는데, 아동발달의 이해, 아동문제의 특성과 원인, 아동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3장에서는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을 살펴보았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부 아동상담의 기초



제1장 아동상담의 이해

1. 아동상담의 개념

2. 아동상담의 범위

3. 아동상담의 문제영역



제2장 아동의 발달 및 아동문제의 특성과 원인

1. 아동발달의 이해

2. 아동문제의 특성과 원인

3. 아동상담의 필요성



제3장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1. 아동상담자의 자질

2. 아동상담자의 역할



제2부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



제4장 정신분석적 상담모델

1. 정신분석적 상담모델의 발달 배경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성격의 구조와 발달

5. 상담목표

6. 상담과정과 기법



제5장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1.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발달 배경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부적응의 개념

5. 상담목표

6. 상담과정과 기법

7. 아동상담에의 적용



제6장 인간중심 상담모델

1.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발달 배경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상담목표

5. 상담과정과 기법



제7장 행동주의 상담모델

1. 행동주의 상담모델의 발달 배경

2. 기본 가정

3. 상담과정과 기법



제8장 인지행동주의적 상담모델

1. 인지행동주의적 상담모델의 발달 배경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상담목표

5. 상담과정과 기법

6. 적용 및 실제



제3부 아동상담의 과정



제9장 아동상담의 준비 및 상담 관련 서비스

1. 아동상담의 물리적 환경 구성

2. 아동상담의 윤리와 법적 문제

3. 아동상담 전문기관



제10장 아동상담의 개념화와 계획

1. 접수면접

2. 사례개념화

3. 상담계획



제11장 아동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

1. 심리검사의 이해

2. 심리검사의 종류

3. 검사 보고서의 작성



제12장 아동상담의 단계

1. 상담의 초기 단계

2. 상담의 중기 단계

3. 상담의 종결 단계



제4부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 및 실제



제13장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개념 및 역사

2. 놀이의 치료적 기능

3. 놀이치료의 환경

4. 놀이치료의 유형



제14장 아동상담의 다양한 기법

1. 미술치료

2. 모래놀이치료

3. 음악치료

4. 독서치료



제15장 아동상담에서의 부모상담

1. 부모상담의 필요성 및 목적

2. 부모상담의 유형

3. 부모상담의 방법

4. 부모상담의 실제

5. 부모상담 시 고려 사항 및 유의점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