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놀이지도
놀이지도
저자 : 강숙현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99710483

책소개

놀이중심, 아동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별 유아마다 각기 다른 독특한 발달의 양상과 자기가 속한 세상을 알아 가는 학습의 과정이 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질 좋은 교육경험과 보호를 제공해 주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는 모든 아동의 권리인 행복한 유아기를 찾게 해 주는 첫걸음이다.

유아를 능동적 학습자로 간주하는 놀이중심의 다양한 접근이 소개되고 놀이의 결정적 역할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부모와 유아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다. 유아교사는 유아의 발달특성, 연령, 성에 따른 개별적 요구와 각기 다른 선행경험, 유아와 그 가족이 속한 사회문화적 맥락 등을 고려하여 발달에 적합한 놀이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기에 저자들은 놀이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탐색과 자유선택활동 및 집단 놀이지도 전략을 심층적으로 다루어 『놀이지도』의 초판을 출간한 바가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유아 놀이의 이론



제1장 놀이 이해

1. 놀이의 개념 및 특성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제2장 놀이 이론

1. 고전적 놀이 이론

2. 현대적 놀이 이론



제3장 놀이와 발달

1. 연령별 놀이 발달

2. 발달 영역별 놀이 발달

3. 놀이 유형별 놀이 발달



제4장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요인

3. 교육환경 요인

4. 문화환경 요인



제5장 놀이 환경

1. 실내놀이 환경

2. 실외놀이 환경

3. 놀이 자료



제6장 놀이 관찰 및 평가

1. 놀이 행동 관찰 및 평가

2. 놀이 환경 평가



제7장 놀이지도

1. 놀이지도의 의의 및 교사의 역할

2. 자유선택놀이 지도

3. 집단 게임 지도





제2부 유아 놀이의 실제



제8장 자유선택놀이의 실제

1. 쌓기놀이

2. 역할놀이

3. 언어놀이

4. 수·조작놀이

5. 과학놀이

6. 미술놀이

7. 음률놀이

8. 물·모래놀이



제9장 집단 게임의 실제

1. 편 없는 게임

2. 편 게임





부록 : 놀이 관찰 평가도구의 예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