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인성교육의 담론 (미래세대를 위한 지혜교육 탐색)
인성교육의 담론 (미래세대를 위한 지혜교육 탐색)
저자 : 김영래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99718113

책소개

『인성교육의 담론』에서 저자는 자신의 교직경험에 대한 성찰에 근거하여 인성교육의 진정한 성공을 위해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교육자의 인성교육에 대한 안목(眼目)의 개발임을 주장한다. 이에 따라 이 책은 교육자들(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인성교육에 대한 다각적인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집필되었다. 이 책은 특히 이른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류가 인간으로서의 자존감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 인성교육은 지혜를 증진시키는 교육이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말



제1장 서론

1. 왜 인성교육의 담론이 필요한가

2. 인성의 기본개념

3. 인성교육 유형들에 대한 검토

4. 지능정보사회의 도전과 인성교육

참고문헌



제2장 모던적 인성교육의 기획: 이성과 감성의 조화

1. 루소: 자기보존의 인성교육

2. 칸트: 이성적 자율성의 계발로서의 인성교육

3. 헤르바르트: 통합적 인성교육의 기획

4. 듀이: 전인적 성장으로서의 인성교육

5. 모던적 인성교육 기획의 현재화 가능성 탐색

참고문헌



제3장 포스트모던적 인성교육의 가능성: 사유와 욕망의 결합

1. 니체 ‘자유정신’의 인성교육론적 의미

2. 하이데거의 ‘존재사유’와 인성교육

3. 프로이트 무의식이론의 인성교육론적 해석

4. 라캉의 관점에서 본 인성교육

5. 모던과 포스트모던 인성교육 담론의 통합 가능성 탐색

참고문헌



제4장 인성교육의 새로운 지평으로서의 영성교육

1.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기독교적 영성수행론

2. 선불교의 영성수행론

3. 유교의 영성수행론

4. 영성사상의 인성교육에 대한 의미

참고문헌



제5장 통합적 인성교육의 시론

1. 통합적 인성개념의 획득을 위한 인간학적 탐구

2. 통합적 일반교육학의 시론

참고문헌



제6장 인성교육의 방법론

1. 인문학적 스토리텔링을 통한 인성교육

2. 사회정서학습을 통한 인성교육

참고문헌



나가는 말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