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부모 아동 상호작용치료 (애착과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지침서)
부모 아동 상호작용치료 (애착과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지침서)
저자 : Emma I. Girard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99722455

책소개

『부모 아동 상호작용치료』 는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이론적 배경, 실증적 배경, 프로그램 설명〉, 〈PCIT-T의 핵심 요소 및 치료 목표〉, 〈실증적 기초: 표준 PCIT 개관〉, 〈걸음마기 유아 연령에 PCIT 적용하기〉,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정서조절 치료로 PCIT-T를 개념화하기〉 등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이론적 배경, 실증적 배경, 프로그램 설명

제1장 PCIT-T소개: 애착 및 행동 원리의 통합
PCIT-T 개관
애착 관점의 통합
PCIT의 애착 및 행동 기반 요소
‘빨리 시작하기’: 조기 개입 프로그램으로서의 PCIT-T

제2장 PCIT-T의 핵심 요소 및 치료 목표
들어가는 말
PCIT-T의 코칭 철학
PRIDE 기술
구체적 칭찬
반영
모방
묘사
즐기기
마스터 기준
CARES 모델
가까이 가기
아동을 도와주기
아동을 안심시키기
정서를 타당화하기
진정시키기
절제된 반응과 방향 전환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 관리
부모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개입 목표

제3장 실증적 기초: 표준 PCIT 개관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개관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증거기반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치료 환경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치료 대상

제4장 걸음마기 유아 연령에 PCIT 적용하기

제5장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정서조절 치료로 PCIT-T를 개념화하기

제6장 PCIT-T의 행동 평가
필수 평가 도구
보충 평가 도구 목록
초기 행동 평가
지속적인 행동 평가
발달이정표

제7장 치료실 구성, 장난감 선택, 특별 고려사항
치료실 구성
걸음마기 유아 연령 내담자를 위한 장난감 선택
걸음마기 유아 연령 집단을 위한 특별 고려사항

제8장 아동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해야 할’ 기술
‘하지 말아야 할’ 기술
다른 긍정적 기술
CARES 기술
행동 관리 기술
CDI-T 코칭의 고려사항

제9장 부모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부모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개관
안내된 지시이행 단계
언어 장려
PDI-T 마스터 기준
PDI-T 코칭의 고려사항

제10장 결론
PCIT-T 코칭의 예술성과 핵심
PCIT-T 필수 훈련 요건


제2부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임상 매뉴얼: 회기별 지침서

제11장 치료 개요 및 현 프로토콜의 실행

제12장 치료 전 면담과 평가회기
회기 준비물
회기 목표
회기 개요
성실성 체크리스트: PCIT-T 평가회기
유인물과 양식

제13장 아동주도 상호작용-걸음마기 유아 교육회기
회기 준비물
회기 목표
회기 개요
성실성 체크리스트: CDI-T 교육회기
유인물과 양식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