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
저자 : 장인실^모경환^임상종^박철희^임은미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2
ISBN : 9788999726170

책소개

이 책은 현장교사, 예비교사, 다문화교육 전공자들이 다문화교육의 기본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다문화교육 연구자들이 모여 집필하였다.

이 책이 기존의 다문화교육 관련 책들과 다른 점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단순한 이해뿐만 아니라 교사들이 실질적으로 교실에서 어떻게 다문화교육을 적용하여 야 하는가에 대한 실제에도 중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또한 다문화교육에서 최신 이론인 비판적 다문화교육, 문화감응교수, 다문화 친화적 학교 구축 등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다문화주의, 다문화 가정, 다문화교육 관련 이론을 다룬다. 제2부에서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실제 방안을 소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Ⅰ 다문화교육의 이론

제1장 다문화사회로의 변화
1. 글로벌 시대의 국제이주
2. 한국 사회의 다문화적 변화
3. 다문화사회의 교육 과제

제2장 다문화주의의 개념과 쟁점
1. 다문화주의의 개념
2. 다문화주의의 다양한 형태
3. 다문화주의와 다문화정책
4.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과 논쟁

제3장 다문화 가정의 이해
1. 다문화 가족의 의미와 등장 배경
2. 국제결혼 가정의 현황과 문제
3. 탈북 청소년의 현황과 문제
4. 외국인 노동자 가족의 현황과 문제

제4장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범주
1. 다문화교육의 역사적 발전
2. 다문화교육의 개념
3. 유사 용어와의 비교

제5장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1.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의 등장 배경
2.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의 전개과정
3.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의 성과와 과제

제6장 다문화교육과 교사교육
1. 다문화교육과 교사의 역할
2. 교사 다문화 역량의 개념
3.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4. 다문화 교사교육의 과제

제7장 비판적 다문화교육
1. 비판적으로 인식한다는 것
2. 비판적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목적
3. 예비교사를 위한 비판적 다문화교육

II 다문화교육의 실제

제8장 다문화교육과 교육과정
1. 다문화교육에서 교육과정의 의미
2.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개발 실제

제9장 문화감응교수의 이론과 실제
1. 문화감응교수의 등장 및 확산
2. 문화감응교수의 핵심개념
3. 문화감응교수의 목표
4. 문화감응교수의 실천원리
5. 문화감응교수의 실천사례

제10장 다문화 친화적 학교 구축
1. 다문화 친화적 학교의 특징
2. 다문화교육과 자생적 학교개혁
3. 문화감응적 리더십

제11장 다문화 학생을 위한 상담
1. 다문화 상담의 개념
2. 다문화 상담을 위한 교사의 준비
3. 다문화 상담의 과정과 방법
4. 다문화 상담의 실제

제12장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1. 다문화사회에서의 언어 습득과 언어교육
2. 한국어교육의 개념과 역사
3.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이해
4.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실제

제13장 문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1. 다문화 시대 문학의 교육적 가치
2. 디아스포라와 다문화 문학
3.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학 작품 선정 및 수업 설계 방안
4. 문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실제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