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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 학생 교육
지적장애 학생 교육
저자 : 송준만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2
ISBN : 9788999726361

책소개

지적장애 학생 교육(3판)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적 혹은 국가 수준에서 새로 개정되거나 변화된 부분을 찾아 소개하였다. 지적장애 정의체계, 교육과정, 법·제도·정책 등을 다룬 제1, 6, 7, 11, 15장에서는 관련 내용을 최신 내용으로 교체하거나 추가했다.

둘째, 15개 장에 걸쳐 최신 이론과 연구를 기반으로 내용을 좀 더 충실하게 다루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지적장애 원인 및 예방을 다룬 제3장과 지적장애인의 특성을 다룬 제4장에서는 전체적으로 주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비하고 최신 연구를 추가하였다.

한편, 지적장애 학생을 어떻게 하면 가장 잘 가르칠 수 있을 것인지, 즉 최선의 교수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증거기반 실제(EBP)’를 기반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데 역점을 두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학령기 교육적 접근에서의 교수방법과 전략을 다룬 제8장에서는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관점에서 증거기반 교수전략의 이론적 근거, 교육 실제, 연구 증거 및 적용 시 유의사항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셋째,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용 구조에 변화를 주고 관련 사례를 제시하고, 현장성을 담기 위해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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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지적장애 학생 교육(3판)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적 혹은 국가 수준에서 새로 개정되거나 변화된 부분을 찾아 소개하였다. 지적장애 정의체계, 교육과정, 법·제도·정책 등을 다룬 제1, 6, 7, 11, 15장에서는 관련 내용을 최신 내용으로 교체하거나 추가했다. 지적장애 정의체계를 다룬 제1장에서는 2021년에 개정된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협의회(AAIDD)의 ‘지적장애 12차 정의’를 새롭게 소개하면서 그 의의와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최신 문헌을 참고하여 지원체계의 내용을 보강하고 그 성과를 구체화하였다. 제6장에서는 2019년 개정된 ‘누리교육과정’을 소개하고, 제7장에서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인 ‘2015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새롭게 개정된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관련된 내용도 추가로 제시하였다. 성인기 교육적 접근을 다룬 제11장에서는 「평생교육법」의 개정,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제정, 지적장애인들의 고등교육 요구 증대 등을 고려하여 지적장애인의 고등교육, 평생교육, 직업교육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이 외에도 최근 정부의 탈시설화 로드맵을 반영하여 성인 장애인의 주거를 위한 커뮤니티 케어 정책을 소개하였다. 우리나라 특수교육 관련 법과 정책을 다룬 제15장에서는 최근 발표된 특수교육 통계와 정책 자료를 반영하여 기존 내용을 수정·보완하였고, 관련 법령도 개정된 내용을 중심으로 전면 수정하였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에 따른 구체적인 정책 내용을 소개하였고, 각 시·도교육청 특수교육 행정조직 분석을 통해 현장에서 특수교육 행정체계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15개 장에 걸쳐 최신 이론과 연구를 기반으로 내용을 좀 더 충실하게 다루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지적장애 원인 및 예방을 다룬 제3장과 지적장애인의 특성을 다룬 제4장에서는 전체적으로 주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비하고 최신 연구를 추가하였다. 제5장에서는 지적장애 진단을 위한 지능검사 및 적응행동검사도구의 최신판을 소개하고, 최근 개발된 새로운 검사도구도 추가로 소개하였다. 제6장에서는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당위성, 목적 및 목표 등을 최신 문헌을 참고하여 집필하였고, 지적장애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방법도 최근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수적 접근의 기본 원리와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수전략으로 교육과정 수정, 활동 중심 삽입교수, 자연적 교수전략, 교사 주도 교수전략, 또래 중개 교수전략 방법을 포함하였다. 제13장은 보완대체의사소통 개념과 지도방법을 중점적으로 개정·보완하였다. AAC 평가방법으로 AAC 환경 및 어휘조사, 선호도 조사,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 평가를 소개했고, 중재방법으로는 의사소통별 단계에 따른 중재목표 및 중재전략을 소개하였다. 제14장은 사회성 기술 증진을 위하여 유아, 초등학생, 청소년기로 나누어 효과가 입증된 사회성 기술 중재와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한편, 지적장애 학생을 어떻게 하면 가장 잘 가르칠 수 있을 것인지, 즉 최선의 교수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증거기반 실제(EBP)’를 기반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데 역점을 두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학령기 교육적 접근에서의 교수방법과 전략을 다룬 제8장에서는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관점에서 증거기반 교수전략의 이론적 근거, 교육 실제, 연구 증거 및 적용 시 유의사항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전환기 교육적 접근을 다룬 제10장에서도 증거기반 실제(EBP)를 토대로 많은 부분을 새롭게 집필하였다. 여러 연구를 통해 증거기반 실제로 밝혀진 전환 프로그램 분류체계 및 생애주기별 전환 프로그램을 소개하였고, 전환기의 학업기술과 생활기술 교수를 위한 다양한 증거기반 교수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아울러 우리나라 전환교육 실태 변화에 따라 해당 부분을 최신 내용으로 교체하였다.

셋째,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용 구조에 변화를 주고 관련 사례를 제시하고, 현장성을 담기 위해 노력하였다. 예를 들어, 지적장애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다루는 제5장에서는 진단평가 절차에 따라 내용 기술을 구조화하였다. 선별의 구체적 절차, 근거 법령, 선별검사도구를 소개하였고, 우리나라의 진단과정 및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배치 절차를 단계별로 설명하고 진단평가 결과보고서 사례를 제시하였다. 제8장에서도 내용 구성체계에서 전체적인 변화를 주었는데, 각 교수전략을 소개할 때 기본개념, 교수방법, 특징, 실제, 연구증거를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 그 예이다. 특히 학령기 지적장애 학생의 교과지도를 다룬 제9장에서는 현직 특수교사들의 여러 차례에 걸친 자문을 받아 2판에 비해 많은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졌다.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라 ‘통합교과’의 신설,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과 교과목과의 연계 교육 등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고, 교과별 지도에 있어 교수법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과별 지도방법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제시했던 기존의 ‘표’와 ‘그림’을 대부분 새로운 내용으로 교체하였다. 이 외에도 제12장 문제행동 지도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을 중심으로 최근 교육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내용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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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ㆍ3판 머리말
ㆍ1판 머리말
제1장 지적장애 정의체계에 대한 이해
제2장 뇌발당과 지적장애
제3장 지적장애의 원인 및 에방
제4장 지적장애인의 특성
제5장 지적장애 진단. 평가. 배치
제6장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제7장 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육과정
제8장 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수방법 및 전략
제9장 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과지도
제10장 전환기 교육적 접근: 생애주기별 전환교육
제11장 성인기 교육적 접근
제12장 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제13장 의사소통 지도의 실제
제14장 사회적 능역 지도의 실제
제15장 지적장애인 관련 특수교육 제도 및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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