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고령자 심리의 이해
고령자 심리의 이해
저자 : 박창호^이영순^김호영^이재호^서장원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3
ISBN : 9788999728419

책소개

사람과 사회가 모두 나이 들고 있다. 고령화는 개인의 삶은 물론, 사회와 산업의 여러 부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초고령 사회에서 등장할 각종 고령화 이슈에 대치하고, 고령 친화적인 사회 및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고령화와 고령자의 여러 심리학적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노화와 뇌 기능 변화
1. 뇌 영상 방법
2. 노화에 대한 뇌 영상 근거: 구조
3. 노화에 대한 뇌 영상 근거: 기능
4. 맺음

제2장 인지 고령화의 이해
1. 감각과 지각 및 반응
2. 주의
3. 작업기억과 집행기능
4. 장기기억
5. 언어
6. 지능
7. 전반적 대응
8. 맺음말

제3장 고령자의 정서경험
1. 정서
2. 고령자의 정서경험
3. 맺음말

제4장 고령자의 발달적 특성
1. 고령자의 발달덕 단계와 특성
2. 성인진입기와 성인 초기
3. 중년기
4. 노년기
5. 연령의 의미와 영향
6. 성공적 노화의 다양성
7. 맺음말

제5장 고령의 사회적 맥락과 발달
1. 사회적 관계 발달에 대한 이론
2. 다양한 유형의 사회적 관계
3. 사회적 역할의 변화
4. 사회적 지지와 갈등
5. 맺음말

제6장 성공적 고령화와 동기
1. 고령자의 욕구
2. 심리적 동기의 기초
3. 고령자의 삶과 동기
4. 고령자의 동기 증진
5. 웰빙과 성공적인 고령화
6. 맺음말

제7장 노인 인지건강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 맺음

제8장 고령자의 우울장애
1. 역학
2. 임상적 특징
3.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4. 원인
5. 치료
6. 예방
7. 맺음말

제9장 고령자의 불안장애
1. 역학
2. 임상적 특징
3.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4. 치료
5. 맺음말

제10장 고령자의 신경인지장애
1. 치매의 하위 유형별 특징
2. 맺음말

제11장 고령 소비자와 고령친화산업 이해
1. 고령 소비자의 정의와 고령 소비자 집단의 세분화
2. 고령 소비자의 주요 특징
3. 고령 소비자의 성공적 노화와 제품 소비
4. 고령친화산업의 정의, 목적 및 현황
5. 맺음말

제12장 고령자 상담
1. 고령자 상담
2. 고령자의 심리적 특성
3. 고령자 상담의 접근방법
4. 노년기의 상담 영역
5. 노년기의 정신과적 장애
6. 고령자 상담의 주제별 상담
7. 고령자 상담의 과제

제13장 고령자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1. 고령자 집단상담
2. 고령자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계획
3. 고령자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예시

제14장 고령자 소비자 마케팅 이해
1. 고령 소비자에 대한 오해: 연령 고정관념
2. 고령 소비자의 고유 특징
3. 고령 소비자 마케팅의 기획과 실행
4. 맺음말

제15장 고령친화 디자인 접근
1. 디자인 접근
2. 전반적 고려사항
3. 주거
4. 공공장소
5. 보행과 운전
6. 생활용품
7. 스마트기기
8.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