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진로교육개론
진로교육개론
저자 : 정철영^임정훈^이승엽^이영광^임소현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3
ISBN : 9788999728693

책소개

어떤 직업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삶의 경험이 달라진다!
- 올바른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방법에 대한 탐구 -

이 책은 초등학생에서 고령자에 이르는 다양한 대상에 관한 이론뿐만 아니라 실천을 아우르는 내용을 담고 있어, 진로교육을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학생, 교사,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이를 위하여 이 책은 제I부(5장), 제II부(4장), 제III부(5장)의 3개 부와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I부 ‘진로교육의 기초’에서는 진로교육의 개념 및 의의와 이론적 기초뿐만 아니라 제도 및 정책, 교육과정 및 평가, 전담 인력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제Ⅱ부 ‘학교 진로교육’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 각 급 학교별 진로교육의 의의와 이론적 기초, 현황과 사례,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제Ⅲ부 ‘성인 및 취약계층 진로지도’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경력단절여성, 고령자, 다문화 가족, 장애인과 같은 성인 및 취약계층 대상별 진로지도의 의의와 이론적 기초, 정책 및 사 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하철역이나 혹은 횡단보도에서 누군가가 뛰거나 앞으로 걸어가면 영문도 모르고 함께 따라 뛰고 걷다가 이내 허탈한 웃음을 짓거나 위험한 상황에 마주한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생활 속에서 배움을 찾는다면 이런 상황에서는 독일의 대문호 피테의 ‘삶이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라는 말이 생각난다.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을 정하지 않고 빨리 가는 것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출퇴근길의 현장이 마치 우리 인생과도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아침마다 전쟁을 치르듯 가는 회사가 정말 원해서 간 곳인지, 자신의 성장을 이뤄줄 수 있는 그런 곳인지 지옥 같은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뛰어서 출근 시간을 맞춰가야 할 가치가 있는 곳인지에 대한 고민이 더해지면 그야말로 인생에 대한 배움을 얻게 될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의 삶과 밀접한 ‘직업 선택’에 대한 과정을 단순한 깨달음이 아닌 연구를 통해 체계적·학문적으로 접근한다면 어떨까? 높은 성적에 대한 열망,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 좋은 대학교 진학과 대기업 취업에 스스로의 목표 설정과 결정이 없다면 사공 없는 배가 망망대해를 지나는 일처럼 어려움이 클 것이다. 태어나서 죽기 전까지 많은 시간을 직장이라는 곳에서 시간을 할애하는 인간에게 진로를 선택하는 일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본 저서에서는 삶에서 배우자의 선택, 직업의 선택, 가치관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지만 배우자와 가치관을 선택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직업이라고 말했다.

중요한 직업을 선택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해야 올바른 길로 갈 수 있을까? 그 해답은 책 안에 있다. 본 저서는 초등학생에서 고령자에 이르는 다양한 대상에 관한 이론과 실천을 아우르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진로교육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학생, 교사,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I부 ‘진로교육의 기초’에서는 진로교육의 개념 및 의의와 이론적 기초뿐만 아니라 제도 및 정책, 교육과정 및 평가, 전담 인력에 대한 이해를 다루고 있다. 제Ⅱ부 ‘학교 진로교육’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 학교별 진로교육의 의의와 이론적 기초, 현황과 사례,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제Ⅲ부 ‘성인 및 취약계층 진로지도’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경력단절 여성, 고령자, 다문화 가족, 장애인과 같은 성인 및 취약계층 대상별 진로지도의 의의와 이론적 기초, 정책 및 사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진로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궁극적으로 진로교육 대상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제I부 진로교육의 기초

제1장 진로교육의 개괄
1. 진로교육의 개념
2. 진로교육의 중요성
3. 진로교육의 목표
4. 진로교육의 내용
5. 진로교육의 방법

제2장 진로교육의 이론적 기초
1. 특성-요인이론
2. Roe의 이론
3. Holland의 직업선택이론
4.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5. Dawis와 Lofquist의 일 적응이론
6. Super의 전생애 진로발달이론
7. Lent와 Brown의 사회인지 진로이론
8. Savickas의 진로구성이론
9. McMahon과 Patton의 진로발달 체계이론 프레임워크

제3장 진로교육 관련 제도 및 정책
1. 진로교육 관련 제도 및 정책의 개념과 의의
2. 진로교육 관련 제도 및 정책 현황
3. 진로교육 관련 제도 및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4장 진로교육 관련 교육과정 및 평가
1. 진로교육 관련 교육과정 및 평가의 개념과 의의
2. 진로교육 관련 교육과정 및 평가 현황과 사례
3. 진로교육 관련 교육과정 및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5장 진로교육 전담 인력
1. 진로교육 전담 인력의 개념 및 의의
2. 진로교육 전담 인력 현황
3. 진로교육 전담 인력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II부 학교 진로교육

제6장 초등학교 진로교육
1.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교 진로교육 현황 및 사례
3.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7장 중학교 진로교육
1. 중학교 진로교육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중학생의 특성과 중학교 진로교육 현황 및 사례
3. 중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8장 고등학교 진로교육
1.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고등학생의 특성과 고등학교 진로교육 현황 및 사례
3.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9장 대학교 진로교육
1. 대학교 진로교육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대학생의 특성과 대학교 진로교육 현황 및 사례
3. 대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III부 성인 및 취약계층 진로지도

제10장 학교 밖 청소년 진로지도
1. 학교 밖 청소년 진로지도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과 학교 밖 청소년 진로지도 관련 정책 및 사례
3. 학교 밖 청소년 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11장 경력단절여성 진로지도
1. 경력단절여성 진로지도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경력단절여성의 현황과 경력단절여성 진로지도 관련 정책 및 사례
3. 경력단절여성 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12장 고령자 진로지도
1. 고령자 진로지도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고령자의 현황과 고령자 진로지도 관련 정책 및 사례
3. 고령자 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13장 다문화가족 진로지도
1. 다문화가족 진로지도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다문화가족의 현황과 다문화가족 진로지도 관련 정책 및 사례
3. 다문화가족 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14장 장애인 진로지도
1. 장애인 진로지도의 의의 및 이론적 기초
2. 장애인의 현황과 장애인 진로지도 관련 정책 및 사례
3. 장애인 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