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아동발달의 이해 (제4판)
아동발달의 이해 (제4판)
저자 : 정옥분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3
ISBN : 9788999729492

책소개

이번 제4판에서 특히 역점을 두어 보완한 부분은 2018년에 제3판이 출간된 이후 지난 5년 동안 새로이 이루어진 국내외 연구와 관련된 부분이다. 아동발달의 각 영역과 국내외에서 최근에 발표된 연구들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제2장 ‘아동발달의 이론’ 중 Bandura의 사전 숙고(forethought)라는 용어를 소개하였다. 사전 숙고는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인지 요인으로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며, 긍정적인 결과를 그려봄으로써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Vygotsky의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제시하였다. 제4장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에서는 인간게놈에 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인간게놈이란 각 인간 세포 속의 DNA를 만드는 약 35억 개의 화학물질인 염기의 정확한 서열을 나타내는 생물학적 지도를 말한다. 최근에 와서 특정 기능과 연관이 있는 유전인자의 특정 위치를 찾아내는 노력에 큰 발전이 있었는데 이러한 발전은 인간게놈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의 완성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제12장 ‘유아기 사회정서발달’에서는 미디어와 스크린 타임에 관해 정리해 보았다. 오늘날 많은 아동은 유아기 때부터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와서 TV나 DVD의 영향뿐만 아니라 비디오게임, 컴퓨터, 아이패드 등의 과도한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3~4세 유아가 하루에 1시간 미만의 ‘스크린 타임’을 갖도록 권고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번 제4판에서 특히 역점을 두어 보완한 부분은 2018년에 제3판이 출간된 이후 지난 5년 동안 새로이 이루어진 국내외 연구와 관련된 부분이다. 아동발달의 각 영역과 국내외에서 최근에 발표된 연구들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제2장 ‘아동발달의 이론’ 중 Bandura의 사전 숙고(forethought)라는 용어를 소개하였다. 사전 숙고는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인지 요인으로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며, 긍정적인 결과를 그려봄으로써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Vygotsky의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제시하였다. 제4장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에서는 인간게놈에 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인간게놈이란 각 인간 세포 속의 DNA를 만드는 약 35억 개의 화학물질인 염기의 정확한 서열을 나타내는 생물학적 지도를 말한다. 최근에 와서 특정 기능과 연관이 있는 유전인자의 특정 위치를 찾아내는 노력에 큰 발전이 있었는데 이러한 발전은 인간게놈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의 완성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제12장 ‘유아기 사회정서발달’에서는 미디어와 스크린 타임에 관해 정리해 보았다. 오늘날 많은 아동은 유아기 때부터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와서 TV나 DVD의 영향뿐만 아니라 비디오게임, 컴퓨터, 아이패드 등의 과도한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3~4세 유아가 하루에 1시간 미만의 ‘스크린 타임’을 갖도록 권고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4판 머리말
제3판 머리말
개정판 머리말
초판 머리말

제1부 아동발달 이해의 기초
제1장 아동발달의 본질
1. 아동발달의 개념
2. 아동발달의 쟁점
3. 아동발달연구의 역사

제2장 아동발달의 이론
1. 성숙이론
2. 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
4. 인지발달이론
5. 동물행동학적 이론
6. 생태학적 이론
7.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제3장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1. 아동발달연구의 목적
2. 과학적 연구의 과정
3. 과학적 연구의 요소
4. 표집의 문제
5. 자료수집의 방법
6. 연구설계
7.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
8. 아동발달연구의 윤리적 문제

제2부 태내기
제4장 아동발달의 유전학적 기초
1. 유전의 기제
2. 유전의 법칙
3. 유전인자와 염색체의 이상
4. 유전상담
5. 유전과 환경

제5장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1. 생명의 시작
2. 태내발달의 단계
3. 태내환경과 영향요인

제6장 출산과 신생아
1. 출 산
2. 신생아

제3부 영아기
제7장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2. 생리적 기능
3. 뇌와 신경계의 발달
4. 운동기능의 발달
5. 감각과 지각의 발달

제8장 인지발달
1. 피아제의 접근법
2. 정보처리 접근법
3. 언어발달
4. 영아기의 지능검사

제9장 사회정서발달
1. 정서의 발달
2. 기질의 발달
3. 애착의 발달

제4부 유아기
제10장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2. 뇌의 성장
3. 운동기능의 발달

제11장 인지발달
1. 유아기 사고의 특성
2. 유아기의 기억발달
3. 언어발달

제12장 사회정서발달
1. 정서의 발달
2. 놀 이
3. 미디어와 스크린 타임
4. 성역할발달
5. 사회화와 가족의 영향
6. 가족구조의 변화

제5부 아동기
제13장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기능의 발달
3. 건강관리와 질병

제14장 인지발달
1. 아동기 사고의 특성
2. 아동기의 주의와 기억발달
3. 인지양식
4. 지능과 창의성
5. 언어발달

제15장 사회정서발달
1. 자기이해의 발달
2. 정서의 발달
3. 도덕성발달
4. 친사회적 행동
5. 또래관계
6. 학교생활

제6부 아동기의 발달장애
제16장 행동장애
1. 자폐스펙트럼장애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3. 품행장애
4. 학습장애
5. 먹기장애

제17장 심리적 장애
1. 불안장애
2. 학교공포증
3. 우울증
4. 자 살
5. 조현병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