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육심리학 (개정판)
교육심리학 (개정판)
저자 : 임효진^선혜연^황매향^여태철
출판사 : 학이시습
출판년 : 2023
ISBN : 9791128890819:

책소개

예비 교사가 알아야 할 교육심리학 이론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최신 이론과 사례를 더했다. 교육심리학 수업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각 장의 도입에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한 활동을 제시했고, 장의 마지막에는 수업을 마무리할 때 학습자의 이해 점검 및 심화학습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제시했다. 본문 외에 링크된 동영상이나 QR코드로 연결된 기사 등 읽기 자료가 지루한 학습 과정에 흥미를 유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실천 지향적 학문인 교육심리학을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게 돕는 책
교육심리학은 교육 현상을 연구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며 학습자의 변화를 다루기 때문에 실천 지향적이다. 교육 현장의 실제와 개선에 관심 있는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에 교육심리학은 중요한 열쇠가 된다. 이 책에서는 교사와 예비 교사들의 실제 고민을 고려하여 교육심리학의 최근 동향을 중심으로 교육 실제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위주로 담고자 하였다.

이 책의 구성 특징과 장점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 상황을 함께 고민하고, 학습한 이론에서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육심리학의 최신 동향을 담은 개정판에는 교육심리학의 필수 지식은 물론, 초판 출간 이후 달라진 것과 새롭게 등장한 것까지 모두 담겨 있다. 발달 이론부터 도덕성과 친사회성 발달까지 열세 가지 주제를 다루며, 초판보다 간결하고 활용하기 쉽게 썼다. 교육심리학에서 학습자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따라 각 장을 배치하였으나 순서를 바꾸어 학습해도 좋다.

‣ 학습에 앞서 & 활동
실제 교육 방법이나 사례로 이론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각 장의 활동지와 연계해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한다.

‣ 연습
각 장의 이론을 점검하고 질문에 답하며 사고력을 넓힌다. 집단 토의 활동으로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법을 논의한다.

‣ 보충 읽기 자료, 심화 읽기 자료
신문, 책, 영상, 연구 결과 등의 자료를 읽으며 각 장의 이론을 더 탐색하고 생각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01 발달 이론
1. 발달이란 무엇인가?
2. 주요 발달 이론의 관점
3. 발달 연구의 동향

02 인지발달
1.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 이론
3. 최근의 인지발달 이론

03 뇌 발달과 지능
1. 뇌 발달
2. 대뇌 피질의 분화와 성장
3. 청소년기 뇌 발달
4. 지능 이론과 측정의 역사

04 인지주의 학습 이론
1. 초기 인지주의 학습 이론
2. 정보 처리 이론
3. 인지 전략과 초인지 전략

05 행동주의 학습 이론
1. 학습이란?
2. 고전적 조건화
3. 조작적 조건화

06 사회 학습 이론
1. 사회 학습 이론
2. 자기효능감
3. 학업적 자기효능감

07 목표 행동과 성취 목표
1. 목표 설정과 목표 내용
2. 성취동기
3. 성취 목표

08 기질, 성격 특성과 학업
1. 기질과 성격
2. 학업 성취와 관련된 성격 특성
3. 성격 유형과 학습

09 정서발달과 사회정서 학습
1. 애착
2. 정서와 사회정서 학습

10 성격발달 이론
1.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11 자율성과 흥미
1. 자율성
2. 내재동기
3. 흥미

12 자기와 사회 인지
1. 자기의 발달
2. 사회 인지

13 도덕성, 친사회성, 공격성
1. 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
2. 친사회성의 발달
3. 공격성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