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벤처창업과 경영 (창업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
벤처창업과 경영 (창업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
저자 : 유순근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18
ISBN : 9791130305813

책소개

▶ 벤처창업과 경영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벤처창업이 활성화되고 성공한 신생기업들이 많이 출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성공한 창업자들의 부와 명예가 사회에서 선망이 되고 있다. 오늘날 성공한 창업자들은 국가경제를 신장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이에 비례해 정부의 창업지원과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 전세계적인 추세이다. 창업의 성공은 개인과 국가의 부의 창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편익을 가져온다. 따라서 아이디어와 기술창업의 성공은 창업자 개인이나 사회적으로도 매우 바람직하고 유용하다. 그러나 창업은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는 것이기 때문에 창업자의 창의성, 혁신과 도전정신이 요구된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창업을 안내하고 장려하는 사회적인 지원과 관심이다.
창업은 아이디어를 시장과 고객에서 찾고 이를 사업성이 있는 제품 아이디어로 변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막연한 아이디어로는 성공적인 제품 아이디어가 되지 못한다. 시장과 고객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창조성과 통찰력을 통해 제품 아이디어를 개발하면 사업의 절반은 성공적이다. 그러나 제품 아이디어만으로는 성공하지 못한다.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마케팅하고 자금을 조달하고 기업을 운영하는 것은 초기 창업자에게는 벅찬 과업이다. 따라서 본서는 창업자에게 필요한 기업설립, 아이디어 탐구와 개발, 제품개발, 마케팅, 자금조달과 운영, 회계와 세무, 경영까지 망라한 벤처창업과 경영 전문서적이다.
길은 많은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보이지만 찾지 않는 사람에게는 길이 있어도 보이지 않는다. 길을 찾더라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도전정신과 경영지식이 없으면 가치를 창조할 수 없다. 냉엄한 경쟁환경에서 새로운 벤처를 성공하는 데는 창업자의 자원이 매우 부족하다. 부족한 자원은 결국 창업자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벤처창업의 길을 찾고 배우고 준비한 후 창업은 개인적 손실과 심리적 부담을 줄이고 사회적 낭비를 극소화할 수 있다.
창업을 안내하는 「벤처창업과 경영」을 출판한 이래로 전국의 독자들로부터 많은 사랑과 격려를 받아왔다. 창업환경이 날로 변하고 독자들의 욕구도 증가하여 차제에 개정판을 쓰게 되었다. 초판에서 다소 미진했던 내용을 보완하여 더욱 정교화하고, 창업과 주제에 적합한 도입 사례를 엄선하여 학습 이해도를 개선하였다. 특히 준비된 창업의 지침서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벤처창업자, 종사자나 경영자가 알아야 할 사항들을 반영하였다. 창업자는 지금까지 겪지 못했던 새로운 길을 걷기 때문에 경영에 서투를 수밖에 없다. 서투르면 경영부실이 될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 그래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데는 나침반이 필요하다. 「벤처창업과 경영」에서 길을 모르면 길을 찾고 길이 없으면 길을 닦는 창업의 나침반을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1 벤처기업과 기업가 정신
Insight 혁신적 파괴로 새로운 질서 등장
1) 창조적 파괴와 혁신
2) 벤처기업의 이해
3) 기업가와 기업가 정신

02 지식경영과 지식재산
Insight 특허괴물 유니록 경계령
1) 지식경영
2) 신제품개발
3) 지식재산권

03 창업의 이해와 과정
Insight 성공한 벤처 CEO가 전하는 창업 노하우
1) 창업기업
2) 창업의 이해
3) 창업의 과정

04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Insight 인튜이트는 어떻게 스스로 혁신했나
1)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 비즈니스 모델 혁신

05 고객욕구 선정활동
Insight 예술 입힌 패션 브랜드 … 소비자를 유혹하다
1) 고객욕구의 성격
2) 고객욕구의 확인
3) 고객욕구의 분류
4) 고객욕구의 선정

06 가치제안의 이해와 구성
Insight 인간의 무의식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뉴로 마케팅
1) 고객가치
2) 가치제안의 이해
3) 가치제안의 구성

07 사업기회의 개발활동
Insight 앱 사업, 아직 기회는 있다
1) 기업환경
2) 사업기회의 성격
3) 틈새시장
4) 사업기회의 개발
5) 벤치마킹

08 아이디어의 창출활동
Insight 엉뚱한 아이디어에서 혁신 낳는 기업의 비밀
1) 아이디어와 창의성
2) 창의적 사고기법
3) 트리즈 원리
4) 아이디어 선별

09 제품컨셉의 창출과 제품개발
Insight 작은 마을 장터에서 사업을 시작한 록시땅
1) 제품컨셉의 창안
2) 제품컨셉의 개발
3) 제품컨셉의 선정
4) 제품개발

10 사업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서
Insight 창업할 때 가장 중요한 건 가설 테스트
1) 수요예측
2) 사업타당성 분석
3) 사업계획서
4) 사업계획서의 작성

11 경영관리
Insight 富의 성공 방정식은 통념과 다르다
1) 경영의 기능
2) 동기부여
3) 경영계획
4) 경영조직
5) 경영통제

12 창업 마케팅
Insight 9년만에 4조원 가치 기업 하우즈(Houzz)
1) 창업 마케팅
2) 마케팅의 성격
3) 제품관리
4) 가격결정
5) 시장전략
6) 유통과 촉진전략

13 인터넷 마케팅
Insight 온라인전용 ‘B급 화장품’의 A급 성장
1) 인터넷 마케팅
2)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
3) 웹 사이트의 구축과 운영
4) 소셜 네트워크
5) 인터넷 광고

14 회계와 사회보험
Insight 뜨거운 코스닥 기업공개 시장1) 회계원리
2) 창업세무
3) 사회보험

15 재무관리
Insight 중국 IT 황제 텐센트·알리바바
1) 재무관리
2) 자금지원 제도
3) 보증지원 제도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