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경영전략 (제11판)
경영전략 (제11판)
저자 : 장세진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20
ISBN : 9791130310862

책소개

『경영전략』은 〈경영전략수립의 기본〉, 〈경영전략분석의 기본틀〉,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 〈기업수준의 전략〉 등 경영전략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전 세계적으로 창궐하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업들의 생존과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들의 수요패턴도 바뀌고 있으며 기업들도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재택근무 및 비대면사업의 비중을 늘리는 등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영국의 EU 탈퇴와 미중 무역마찰과 같이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 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글로벌기업들 간의 경쟁은 앞으로 더욱더 치열해지리라 예상되고 있다. 한편, 친환경자동차,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같이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사업기회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 직면한 한국기업들에게 효과적인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은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가늠하는 필수불가결의 요소이다. 경영전략이란 “제한된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된다. 즉, 경영전략은 기업이 처해 있는 외부 및 내부의 경영환경을 냉철하게 분석하여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해 준다. 본서는 경영현장에서 땀 흘리는 모든 경영자와 졸업 후 곧 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경영학도에게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쓰여 졌다. 본서는 경영학과의 전공필수 교과목인 경영전략의 교과서로 사용될 수 있으며, 현업에 종사하는 경영자에게는 실용적인 전략가이드북의 역할을 할 수 있다.

1996년 본서의 초판 이후, 11판에 이르기까지, 본서는 경영전략의 최신의 분석기법과 초우량기업의 경영사례를 체계적으로 소개하여, 독자들의 ‘전략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본서에서 특히 전략적 사고를 강조하는 이유는 경영전략이 더 이상 최고경영자나 기획실의 전유물이 아니라, 조직의 전 구성원이 전략적 사고를 갖고 격변하는 경영환경에 유연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전략적 사고력은 엄밀한 분석과 종합의 과정을 통하여 배양될 수 있다.

본서를 집필하는 데에는 저자가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와튼경영대학, 뉴욕대학교의 스턴경영대학, INSEAD,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고려대학교와 KAIST 경영대학에서 주로 MBA수준의 경영전략을 강의할 때 작성하였던 강의노트가 기본골격을 이루었다. 본서의 구성의 특징은 각 장마다 먼저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 사례를 통하여 각종 전략개념과 분석방법을 소개하며, 장 후반에는 같은 산업에 있는 한국기업의 사례를 통해 앞으로의 전략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서에 소개된 사례는 반도체, 통신, 컴퓨터, 유통, 철강, 모터사이클, 자동차, 항공운수, 정밀기계, 화학, 제약, 온라인소셜미디어, 소프트웨어,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한국경제에 중요도가 높은 산업들을 망라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사례를 공부함으로써 독자들은 자신의 기업이 처해 있는 산업 및 경영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서는 전체적으로 5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Ⅰ부에서는 현대기업경영에 있어서 전략적 사고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제2장에서는 산업과 경쟁, 그리고 각종 사회제도의 글로벌화 경향과 그러한 환경에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기업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그에 수반하는 기업지배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Ⅱ부에서는 각종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적인 분석기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기업의 외부환경을 중심으로 산업구조분석기법을 활용하여 경쟁의 성격을 이해하고(제3장), 기업의 내부환경으로서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제4장), 기업의 조직구조, 성과측정, 기업문화, 리더십(제5장)을 살펴본다. 이러한 기업의 외부 및 내부환경분석은 다음에 살펴볼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과 기업수준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

Ⅲ부에서는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으로서, 경쟁기업에 대해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방법제6장과 보다 구체적으로 비용과 차별화에서의 경쟁우위(제7, 8장)를 추구하며 경쟁하는 양상을 살펴본다.

Ⅳ부에서는 기업수준의 전략으로서 다각화(제9장), 수직적 통합(제10장), 해외시장진출(제11장),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제12장) 등을 어떻게 추진하여야 할 것인가의 방향을 찾는다.

Ⅴ부에서는 미래를 지향하는 경영전략으로서 효과적인 구조조정의 추진방법(제13장)과 미래의 새로운 산업과 시장에서 취하여야 할 전략적 대안(제14장)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개정과정 동안, 원고정리와 교정작업에 도움을 준 여러 연구조교와 박영사 편집부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한다. 또한 날마다 일밖에 모르는 가족의 넓은 이해와 사랑에 대해 감사의 말을 전하며, 저자의 성장과 학업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시고 일에 묻혀 사는 저자를 아무 말씀 없이 이해해 주시는 아버님과 어머님의 은혜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 책을 그분들에게 바치고자 한다.



2020년 8월

저자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01
경영전략수립의 기본

Chapter1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사례 손빈병법 중 전기의 경마_3
01 서 론 5
02 경영전략의 정의 6
03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9
군사전략에 기원 ………………………………………………………………… 9
장기전략계획의 대두와 쇠퇴 ………………………………………………… 10
산업구조분석의 풍미 …………………………………………………………… 12
기업내부의 경영자원에 주목 ………………………………………………… 13
경영전략의 최신 경향 ………………………………………………………… 14
04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16
전략의 내용과 프로세스 ……………………………………………………… 16
사업전략과 기업전략 …………………………………………………………… 17
05 본서의 접근방법 1 8
본서의 구성 ……………………………………………………………………… 18
06 결론 및 요약 21
사례 포스코의 경영전략_22

Chapter2 글로벌경영환경하의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사례 아시아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_29
01 서 론 34
02 글로벌경영환경 35
글로벌화의 정의 ………………………………………………………………… 35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 38
03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쟁력 41
비교우위의 변화 ………………………………………………………………… 41
한국기업의 특성 ………………………………………………………………… 43
04 기업의 목표와 비전 46
이윤극대화 ……………………………………………………………………… 46
사회적 책임과 이해당사자의 만족 …………………………………………… 47
이윤의 측정 ……………………………………………………………………… 48
기업의 가치관과 비전 ………………………………………………………… 51
05 기업의 지배구조 52
기업지배구조의 실패요인 ……………………………………………………… 52
자본시장의 제재 ………………………………………………………………… 54
이사회의 견제 …………………………………………………………………… 55
06 결론 및 요약 56
사례 SK그룹의 사회적 가치실천_58

PART 02
경영전략분석의 기본틀

Chapter3 기업의 외부환경분석

사례 세계 반도체산업_67
01 서 론 73
02 산업의 수익률 결정요인 74
03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 77
기존기업과의 경쟁 ……………………………………………………………… 78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 83
대체재와의 경쟁 ………………………………………………………………… 87
구매자의 교섭력 ………………………………………………………………… 88
공급자의 교섭력 ………………………………………………………………… 90
산업구조분석기법에 의한 반도체산업 분석 ………………………………… 91
04 포터모형의 유용성과 문제점 94
포터모형의 응용 예 …………………………………………………………… 94
포터모형의 문제점 ……………………………………………………………… 96
05 산업의 정의와 전략집단 98
산업의 정의 ……………………………………………………………………… 98
전략집단 ………………………………………………………………………… 99
06 결론 및 요약 100
사례 삼성전자의 반도체사업_101

Chapter4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사례 Canon의 핵심역량경영_111
01 서 론 115
02 기업의 경영자원 116
유형자원 ………………………………………………………………………… 117
무형자원 ………………………………………………………………………… 118
인적자원 ………………………………………………………………………… 120
03 기업의 핵심역량 121
핵심역량의 정의 ………………………………………………………………… 121
사업부의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의 핵심역량 ……………………………… 122
기업성장의 근원으로서의 핵심역량 ………………………………………… 122
04 핵심역량의 파악 125
가치사슬 ………………………………………………………………………… 125
벤치마킹 ………………………………………………………………………… 130
05 결론 및 요약 131
사례 CJ그룹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진출_132

Chapter5 조직구조, 성과통제, 기업문화, 리더십
사례 Dexter사의 사업부제조직_139
01 서 론 143
02 조직구조의 유형 및 운영원리 144
기능별 조직 ……………………………………………………………………… 144
사업부제 조직 …………………………………………………………………… 146
국제화된 사업부제 조직구조 ………………………………………………… 149
사업부제조직의 운영원리 ……………………………………………………… 152
03 전략목표수립과 성과통제 154
전략목표수립 …………………………………………………………………… 155
성과통제 ………………………………………………………………………… 157
04 기업문화와 리더십 160
기업문화 ………………………………………………………………………… 160
리 더 십 ………………………………………………………………………… 161
05 결론 및 요약 163
사례 삼성물산의 사업부제조직_164

PART 03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

Chapter6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사례 Honda와 Yamaha의 모터사이클 전쟁_173
01 서 론 177
02 경쟁전략의 주요 요소 178
03 산업의 주요 성공요인의 파악 179
04 경쟁우위의 창출 및 유지 181
경쟁우위란 ……………………………………………………………………… 181
경쟁우위의 창출 ………………………………………………………………… 182
경쟁우위의 유지 ………………………………………………………………… 183
경쟁우위의 유형 ………………………………………………………………… 189
05 경쟁기업분석 193
06 게임이론 196
동시적 게임 ……………………………………………………………………… 197
순차적 게임 ……………………………………………………………………… 200
07 결론 및 요약 202
사례 SKT 대 KT_203

Chapter7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사례 Walmart의 할인판매점_211
01 서 론 216
02 비용우위의 원천 217
규모의 경제 ……………………………………………………………………… 217
경험효과 ………………………………………………………………………… 220
투입요소비용 …………………………………………………………………… 223
생산시설의 활용도 ……………………………………………………………… 223
온라인사업을 이용한 비용절감 ……………………………………………… 223
그 밖의 비용우위요소 ………………………………………………………… 224
03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분석 225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 …………………………………………………… 225
가치사슬의 응용 예 …………………………………………………………… 226
04 가격경쟁전략 228
기존기업과의 가격경쟁 ………………………………………………………… 228
신규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가격전략 ………………………………………… 230
05 결론 및 요약 234
사례 이마트_235

Chapter8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사례 Apple_241
01 서 론 245
02 차별화우위의 요소 246
차별화의 정의 ………………………………………………………………… 246
제품의 특성과 포지셔닝 ……………………………………………………… 247
사회적·심리적 요인 ………………………………………………………… 248
온라인사업을 통한 차별화 …………………………………………………… 249
03 가치사슬에 의한 차별화우위분석 250
차별화우위의 분석방법 ………………………………………………………… 250
가치사슬의 적용 예 …………………………………………………………… 251
차별화우위의 유지 ……………………………………………………………… 252
블루오션전략 …………………………………………………………………… 254
04 차별화전략 257
제품기획 ………………………………………………………………………… 257
광고전략 ………………………………………………………………………… 260
유통전략 ………………………………………………………………………… 263
05 결론 및 요약 264
사례 아이리버_265

PART 04
기업수준의 전략

Chapter9 기업의 다각화전략

사례 United항공사의 다각화 실패_275
01 서 론 279
02 사업단위의 전략에서 기업전략으로 280
03 다각화의 정의와 추세 282
04 다각화의 목적 285
성장추구 ………………………………………………………………………… 285
위험분산 ………………………………………………………………………… 287
범위의 경제성 …………………………………………………………………… 288
시장지배력 ……………………………………………………………………… 289
내부시장의 활용 ………………………………………………………………… 290
05 다각화의 성과 291
다각화의 성과에 대한 실증분석 ……………………………………………… 291
기업전략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 ………………………………… 292
다각화의 과정에 대한 연구 …………………………………………………… 295
06 사업포트폴리오의 관리 297
포트폴리오관리기법 …………………………………………………………… 297
기업수준 스탭조직의 역할 …………………………………………………… 301
07 결론 및 요약 303
사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다각화_304

Chapter10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사례 Toyota의 수직계열화_311
01 서 론 317
02 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 318
거래비용이론 …………………………………………………………………… 318
거래비용의 관점에서 본 한국의 재벌조직 ………………………………… 320
03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321
수직적 통합의 정의 …………………………………………………………… 321
시장거래비용의 원천 …………………………………………………………… 322
내부화의 관리비용 ……………………………………………………………… 323
04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325
05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 329
전략적 아웃소싱 ………………………………………………………………… 329
가상통합 ………………………………………………………………………… 331
06 결론 및 요약 333
사례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_334

Chapter11 해외시장 진출전략
사례 Hoechst의 글로벌전략_341
01 서 론 346
02 글로벌전략의 수립 347
글로벌전략의 정의 ……………………………………………………………… 347
글로벌전략의 유형 ……………………………………………………………… 348
03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요인 349
04 시장거래와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352
수출에 의한 해외시장 진출 …………………………………………………… 352
라이센스와 프랜차이즈 ………………………………………………………… 353
05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 355
직접투자의 동기 ………………………………………………………………… 356
직접투자의 유형 ………………………………………………………………… 358
직접투자의 과정이론 …………………………………………………………… 358
06 다국적기업경영 360
07 결론 및 요약 362
사례 LG화학 생명과학부문의 글로벌 전략_364

Chapter12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사례 Netflix의 성장과 전략적 제휴_371
01 서 론 375
02 전략적 제휴의 정의 376
03 전략적 제휴의 목적 377
자원과 위험의 공유 …………………………………………………………… 377
신제품개발과 시장진입의 속도단축 ………………………………………… 378
산업표준의 선택 ………………………………………………………………… 378
기업의 유연성 확보 …………………………………………………………… 379
04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 379
기능별 또는 업무별 제휴 ……………………………………………………… 380
합작투자 ………………………………………………………………………… 382
05 성공적인 제휴방법 383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 383
06 기업인수합병 388
인수합병의 목적 ………………………………………………………………… 389
인수합병의 성과 ………………………………………………………………… 391
07 결론 및 요약 395
사례 다음과 카카오_396

PART 05
미래를 지향하는 경영전략

Chapter13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사례 GE의 경영혁신_405
01 서 론 412
02 구조조정의 정의 413
구조조정의 원인 ………………………………………………………………… 413
기업구조조정의 방법 …………………………………………………………… 414
03 사업구조조정과 재무구조조정 416
04 조직구조조정 419
사업부제의 강화 ………………………………………………………………… 419
조직단순화 ……………………………………………………………………… 421
업무재설계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422
05 기업문화의 혁신과 학습조직으로의 변화 423
조직학습과 지식경영 …………………………………………………………… 423
벤치마킹 ………………………………………………………………………… 424
글로벌혁신네트워크 …………………………………………………………… 426
06 결론 및 요약 427
사례 두산그룹의 경영혁신_428

Chapter14 태동하는 미래의 산업, 세계의 잠재적 시장, 미래의 기업조직

사례 Adobe의 성장전략_437
01 서 론 440
02 태동하는 산업에서의 경영전략 441
산업의 수명주기모형 …………………………………………………………… 441
기술의 발전과정 ………………………………………………………………… 442
태동기산업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 ………………………………………… 443
파괴적 기술혁신에 대한 대응 ………………………………………………… 445
성숙산업과 이머징마켓전략 …………………………………………………… 447
03 지속가능한 성장전략 449
04 미래의 기업조직: 네트워크형 기업조직 454
네트워크형 기업조직 ………………………………………………………… 454
미래의 경영자 …………………………………………………………………… 457
05 결론 및 요약 459
사례 NCsoft의 급성장_460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