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나는 단편영화가 망하는 모든 이유를 알고 있다 (선댄스영화제 프로그래머의 비법)
나는 단편영화가 망하는 모든 이유를 알고 있다 (선댄스영화제 프로그래머의 비법)
저자 : 로버타 마리 먼로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3
ISBN : 9791130400242

책소개

단편영화계에서는 거장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감독은 물론 프로듀서, 조명감독, 배급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단편영화 제작과 배급 전 단계의 전문가들 인터뷰가 곳곳에 들어 있다. 국제 단편영화제 수상작 연출가이자 선댄스 영화제 프로그래머로 일한 저자가 자신과 동료들의 경험을 인터뷰로 정리해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류의 단편영화는 망한다는 사례로 시작해 시나리오 쓰기에서 프리 프로덕션, 파이낸싱,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 배급에 이르기까지 단편영화 전 단계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 그 비결을 제시하고 있다. 작지만 이 책 한 권으로 단편영화 제작과 배급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단편 영화는 왜 매력적인가? 짧은 시간 안에 철저한 주제 의식과 완결된 스토리를 담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영화가 많지 않은데? 식상한 주제, 장편 영화 흉내 내기, 준비 부족 등이 원인이다. 망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나? 이 책에서 말하는 기본을 제대로 이해하고 만들면 된다. 선댄스 영화제 프로그래머이자 단편 영화 연출가인 저자가 성공으로 다가가는 제작 방법을 알려준다.

[책의 특징]

잘 읽히고 재미있으면서도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재미있다. 문장은 초등학생이라도 이해할 정도로 쉽고 잘 읽힌다. 그렇다고 내용이 없는 것도 아니다. 저자가 실무 현장에서 익히고 직접 체득한 알짜 정보들이 깨알같이 들어 있다. 어, 그래? 그렇구나 하며 한 장 한 장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느새 단편영화를 성공시키는 법을 알게 된다.

전문가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직접 전달한다
전문가가 직접 의견을 개진하는 인터뷰가 반, 서술이 반이다. 단편영화계에서는 거장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감독은 물론 프로듀서, 조명감독, 배급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단편영화 제작과 배급 전 단계의 전문가들 인터뷰가 곳곳에 들어 있다. 국제 단편영화제 수상작 연출가이자 선댄스 영화제 프로그래머로 일한 저자가 자신과 동료들의 경험을 인터뷰로 정리해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시나리오에서 배급까지 단편영화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내가 만든 단편영화가 성공하려면? 이 책에 그 답이 있다. 이 책은 이런 류의 단편영화는 망한다는 사례로 시작해 시나리오 쓰기에서 프리 프로덕션, 파이낸싱,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 배급에 이르기까지 단편영화 전 단계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 그 비결을 제시하고 있다. 작지만 이 책 한 권으로 단편영화 제작과 배급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책의 구성]

이 책은 한마디로 대박 단편영화를 위한 비결서라고 하겠다. 1장과 2장은 영화의 몸통이랄 수 있는 스토리, 즉 시나리오는 어떤 주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와 함께 피해야 하는, 즉 단편 영화를 망하게 하는 식상한 영화의 예를 들고 있다. 3장부터 6장까지는 프리 프로덕션에 대한 내용으로, 3장에서는 훌륭한 프로듀서의 중요성과 구하는 방법, 4장에서는 자금 구하기, 5장과 6장에서는 각각 스태프 구성과 캐스팅하기를 다루고 있다. 7장은 프로덕션 과정으로 실제 촬영에 들어갔을 때 로케이션의 중요성과 촬영장에서 자세와 태도,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을 설명하고 있다. 8장은 편집과 음향, 음악 등 포스트 프로덕션을 다루고, 9장은 영화제를 비롯해 텔레비전, 온라인 등 단편영화의 배급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10장은 단편영화의 주요 상영처인 국제 영화제에 대한 장으로 저자가 몸담고 있는 선댄스 영화제를 비롯해 클레르몽페랑 등 각 국제 영화제에 출품하기 위한 준비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11장에서는 지금까지의 모든 것보다 가장 중요한 신념에 대해 강조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단편영화 감독을 위한 클리셰, 주요 웹사이트, 배급처, 영화제 정보를 부록으로 담고 있다.

[추천사]

전 세계 영화인들이여, 우리만의 제국을 만들어봅시다.
-로버타 마리 먼로

로버타는 뛰어나다. 선댄스 영화제 본선에 올랐던 우리 영화 의 러프 컷에서 최종 편집본을 만드는 과정에 걸쳐 그녀가 건네준 조언은 결정적이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모든 영화인들이 그녀의 놀라운 경험과 촌철살인의 조언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축복이다.
-티파니 슐레인, 영화제 수상 감독

로버타는 영화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람은 아니다. 그녀는 번득이는 영감과 재능이 넘치는 영화를 발견하는 눈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그런 영화인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마크 듀플래스, 선댄스 영화제와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영화제 수상 감독

이 책에 담은 내용은 영화 산업계의 리더이자 주요 인사의 의견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영화계 전반에 관한 그녀의 지식과 실제 영화인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있는 조언은 값으로 매길 수 없을 정도다. 은 초보자이건 베테랑이건 모두가 읽어야 할 책이다.
-데이빗 마그델, 데이빗 마그델사 대표, 로스엔젤레스 아태영화제 위원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감사의 말
서문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01 참신함: 영화의 스토리
첫 신부터 프로그래머와 관객에게 외면 받는 방법
아는 얘기를 써라
이 시나리오로 영화를 만들어도 될까?
당신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장편영화

02 43분짜리 단편영화가 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 시나리오의 구조
연구가 정답이다
얼마나 짧아야 단편이 될까?
캐릭터
대사
이건 무슨 영화예요?
다큐멘터리에서 이야기 구성 법칙은 어떻게 다른가?
나를 발굴하라!

03 막바지에 프로듀서를 자르지 않으려면
단박에 무능한 프로듀서를 알아보는 법
잘나가는 프로듀서와의 작업
지금 이 사람이 적절한 프로듀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나의 절친 잭이 내 영화의 프로듀서가 될 수 있을까!
내가 직접 프로듀서를 한다!

04 돈, 돈, 돈
파트 1: 예산
제발, 헬기 촬영만은 참아 주세요
파트 2: 돈줄 찾기
내 돈으로 한다
공짜 인력
투자자들에게 어떻게 확신을 줄 것인가?
필름이냐 디지털이냐: 논쟁
디지털로 촬영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
어디서 돈을 마련해야 하나?

05 스태프 꾸리기
영화를 만들기 전에 먼저 상의할 사람들
스태프의 역할
당신 주변의 선수들

06 캐스팅
캐스팅 디렉터 채용하기
오디션
공부합시다
리허설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일 필요가 있을까
배우 지도
배우조합은 당신의 적이 아니다
배우들을 대하는 방법
저 배우가 나와 함께 작업해야 하는 이유는?

07 프로덕션: 마약쟁이가 살고 있는 옆집에서 영화를 찍어야 한다면
촬영장에서의 마술
목숨 걸고 구해야 하는 로케이션
촬영장에서의 에티켓
촬영장에서의 자세
보험
촬영 허가서
아침, 점심, 저녁, 그리고 간식
가끔 숨도 좀 돌리기를

08 포스트 프로덕션: 사람을 죽이는 것은 불법임을 기억하라
편집
편집의 테크닉
음악
소리가 없으면 소용이 없어요
뭐야, 배우 목소리가 자다 깬 것 같은데!
에고, 자막에 오타가 있네요
후반 작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일까?

09 배급
스스로 배급하는 일은 뭐 이럭저럭 할 만한 일
텔레비전과 DVD 배급
파일럿 프로그램으로서의 단편영화
당신의 웹사이트는 당신 영화의 배급처
극장 배급…할 수 있지
인터넷 물결 타기
화려한 쇼 아이튠즈
방송 라이선스
세일즈 에이전트와 프로듀서 대리
아카데미 위원들께 감사드립니다
계약서
소송, 그 더럽고 힘들고 비싼 것
그런데 배급업자들은 모두 어디에 있는 걸까

10 선댄스를 비롯한 영화제 순회
선댄스영화제의 단편영화에 관한 간략한 역사
온라인 영화제
선댄스에 뽑히는 것에 그렇게 신경을 써야 할까?
출품: 제발 현란한 DVD 케이스는 좀 자제해 주길
아담 몽고메리가 제안하는 영화 제출 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들
출품 비용
영화 상영료
아이고, 또 떨어졌네
오케이, 제일 먼저 내 영화를 출품할 영화제는 어디일까?
프리미어: 내 영화를 디트로이트와 미시간에서 상영해도 괜찮은 거예요?
오 마이 갓, 내 영화가 뽑혔대!
왜 내가 만든 애니메이션이 다큐멘터리와 함께 상영되는 걸까?
영화학과에 가야 하는 것일까
홍보와 마케팅

11 마술을 보여 줄 시간

부록
스테이크와 도미니크의 예산서
단편영화 감독들의 클리세 베스트
뭐야, 아직도 더 남았어? 영화감독을 위한 참고 자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