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초등교사를 위한 행동수정 길잡이
초등교사를 위한 행동수정 길잡이
저자 : 황매향
출판사 : 학이시습
출판년 : 2016
ISBN : 9791130421896

책소개

교사의 관심과 관찰, 토큰강화를 활용한 행동수정 프로그램이다.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원리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로 프로그램 설계와 해법을 제시했다. 저자는 행동수정이 작동하는 원리를 학습이론과 여섯 가지 사례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사례는 행동수정 프로그램 절차를 따라가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문제행동 아동의 발견부터 프로그램 제안과 설득 방법, 행동수정계획서 작성 방법, 강화계획, 실행과 기록 방법, 교사의 관찰 기록과 일기, 사례 아동과 부모의 소회를 상세히 수록해 교사가 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하는 것을 돕는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행동수정이란 무엇인가? 나쁜 습관을 고치고 좋은 습관을 기르는 방법이다. 무엇이 나쁜 습관인가? 수업 시간에 돌아다니거나 지우개로 손장난을 하고 글씨를 엉망으로 쓰는 행동이다. 어떻게 바꾸는가? 교사의 관심과 관찰, 토큰강화를 활용한 행동수정 프로그램이다.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원리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로 프로그램 설계와 해법을 제시했다.

책의 특징

쉽게 따라하는 행동수정 가이드북

행동수정은 꾸준히 반복 연습해 습관을 길러 행동을 형성하는 방법이다. 문제행동의 빈도를 줄이거나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늘려 좋은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다. 어떻게 좋은 습관을 기르는가? 지난 15년간 교사들의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지도한 저자가 그 방법을 알려 준다. 행동수정이 작동하는 원리를 학습이론과 여섯 가지 사례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사례는 행동수정 프로그램 절차를 따라가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문제행동 아동의 발견부터 프로그램 제안과 설득 방법, 행동수정계획서 작성 방법, 강화계획, 실행과 기록 방법, 교사의 관찰 기록과 일기, 사례 아동과 부모의 소회를 상세히 수록해 교사가 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하는 것을 돕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v



1부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의미



01 행동수정이란?

1. 행동수정의 정의

2. 우리나라 행동수정의 역사

3. 체벌의 대안

4. 문제행동 해결에 대한 행동중심 접근



0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03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원리

1. 행동수정의 관점

2. 행동의 연결고리

3. 행동의 관찰과 기록

4. 효과적 강화물의 사용

5. 토큰강화 프로그램



2부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실제



04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절차

1. 행동수정의 준비

2. 행동수정의 목표

3. 목표행동의 구체화와 세분화

4. 기초선 측정

5. 행동계약서 작성

6. 행동수정 프로그램 실시



05 행동수정 프로그램 적용

1. 도움이 필요한 아동 발견하기

2. 행동수정에 대해 합의하기

3. 기초선 측정하기

4. 목표와 강화물 정하기

5. 행동계약서 작성하기

6. 행동수정 실시하기

7. 피드백 수집하기

8. 추수점검하기

9. 결과에 대한 소감 나누기



3부 행동수정 프로그램 적용 사례



06 친구들 앞에서 책 읽기를 거부하는 미나

07 필기를 엉망으로 하는 민수

08 비만으로 운동을 꺼리는 영주

09 수업 시간 손장난으로 산만한 철호

10 이해력과 기억력이 떨어져 학습이 부진한 현도



참고문헌



부록

1 행동수정 사례 결과보고서 양식(예시)

2 행동계약서 양식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