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통합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통합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자 : 백령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5
ISBN : 9791130421933

책소개

미래교육, 전인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 방법을 알고 싶은 교사, 정책가, 전공생, 학부모를 위한 통합예술교육 입문서 [통합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종이 울리면 제자리 앉고, 구호에 따라 이동하는 훈련을 하고, 교사가 가르쳐 주는 지식을 배우고, 등수를 올리기 위해 학습한다. 사고의 확장, 상상력, 창의성이 제한되는 19세기 방식으로 21세기 어린이를 교육한다. 미래 사회 핵심 역량인 창의성과 감성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25년간 예술교육 컨설턴트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저자와 예술교육을 실행하는 서울문화재단이 통합예술교육을 제안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통합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지식을 배우기 전에 먼저 체험하고, 몸과 감각을 깨워 몸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예술 언어로 만들고 표현하는 활동이다. 발견, 성찰, 질문, 의미 만들기, 경험하기로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통합예술교육의 등장 배경, 개념과 정의를 정리해 통합예술교육이 무엇인지 설명했다.

통합예술교육의 원리와 이론
기술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에게 진정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과 이를 통해 기대되는 성장에 대한 담론과 이론을 소개했다. 통합예술교육의 특성, 구성 요소를 분석하고, 저자와 서울문화재단이 함께 개발한 ‘교육 과정 매트릭스’를 활용해 통합예술교육의 원리, 과정, 방법을 정리했다. 통합예술교육을 특징짓는 요소들을 여덟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예술교육가에게 꼭 필요한 실천적 지침서
통합예술교육의 실제 사례들을 정리했다. 미국의 ‘프로젝트 제로’와 ‘STEAM 교육’에서 미래교육의 방향을 읽는다. 실제 초등학교 현장 수업을 진행한 경험을 토대로 통합예술교육 이론을 알기 쉽게 설명해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을 돕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예술교육의 새로운 이론, ‘통합예술교육’이라는 공론장을 기대하며
책을 출간하면서

01 통합예술교육 등장 배경
통합체로서 인간
교육의 위기와 성찰
교육의 새로운 접근
통합예술교육의 정의와 개념

02 통합예술교육 효과, 특성, 구성 요소
통합예술교육의 개인적 효과
통합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
통합예술교육의 특성
통합예술교육의 구성: 예술, 경험, 미적 체험, 예술과 접목하는 사고

03 통합예술교육 사례
미국의 통합예술교육 사례
학교 교육과정 내 교과 간의 통합
문화 기반 시설에서의 통합예술교육
예술 장르 간의 통합
통합예술교육 사례

04 통합예술교육 설계
통합예술교육 설계의 원리
매트릭스를 활용한 통합예술교육 과정 설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

05 통합예술교육 발전 과제
국내의 통합교육
뉴욕 링컨센터와 맥신 그린
활발한 논의 전개에 대한 기대
예술교육 활동가: 예술 강사 또는 예술가교사
통합예술교육 연구 이슈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