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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TV 영상제작론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영화, TV 영상제작론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저자 : 한건용
출판사 : 좋은땅
출판년 : 2021
ISBN : 9791138804097

책소개

현대는 ‘영상의 시대’라고 할 만큼 영상이 넘쳐흐르는 시대다. 영화, 드라마, TV 광고 등 현대인의 생활에서 영상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이런 영상의 홍수 속에서 자신만의 메시지를 담은 영상을 만들고 싶어 하는 영상제작자들을 위해 영상제작의 모든 것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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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베테랑 영상제작자가 알려 주는 영상제작의 모든 것

19세기 세상에 ‘영화’가 등장한 이래 영상은 많은 발전을 해 왔다. 기술의 발전으로 TV, 영화관, 스마트폰 등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매체가 다양해진 지금, 우리는 말 그대로 영상 속에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영화, TV 영상제작론》은 영상의 시대를 살아가며 자신만의 영상을 만들고 싶어 하는 영상제작자들에게 영상제작의 모든 것을 알려 주는 책이다.

저자는 1977년 KBS에 입사하여 다큐멘터리, 뮤직드라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쌓아 온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영상제작에 필요한 모든 이론을 총 정리했다. 극, 스토리텔링의 기원부터 영화와 TV의 발전 과정을 통해 영상의 역사를 설명하고, 영상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편집과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는 촬영기법, 무대 디자인 등을 실제 영화와 프로그램을 예시로 들어 설명했다. 또한 앞으로의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컴퓨터 그래픽스에 관한 설명을 더해 영상제작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모두 다루고 있다.

《영화, TV 영상제작론》은 수많은 영상이 넘쳐흐르는 시대, 탄탄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영상을 만들기를 꿈꾸는 영상제작자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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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머리말

1 영상 제작의 역사적 고찰
1.1 영상의 발전 과정과 미학
1.1.1 영화와 TV의 역사적 배경
1.1.2 프레임 속의 영상 이미지
1.1.3 영상 제작의 공간적 구성요소
1.2 영화 제작의 스토리텔링 개념
1.2.1 영화적 구조
1.2.2 영화적 구문법
1.2.3 영화 스토리텔링의 특징
1.2.4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특징

2 영화/TV의 내러티브 구조
2.1 희곡의 구조
2.1.1 스토리의 발생
2.1.2 희곡의 기원
2.1.3 희곡의 구조
2.2 영화/TV의 내러티브 구조
2.2.1 하부구조에서의 대본 설정
2.2.2 영화/TV 서술 텍스트
2.2.3 영상 이야기의 단위

3 편집(몽타주-Montage)
3.1 편집이란 무엇인가?
3.2 영화 구조적 특성
3.3 편집의 원리
3.3.1 편집의 대상
3.3.2 영상문법의 기본 원칙
3.3.3 편집 범위
3.4 편집의 기능과 기법
3.4.1 마스터 샷과 편집유형, 패턴
3.4.2 촬영계획과 편집
3.5 편집의 이데올로기
3.5.1 앙드레 바쟁과 투명한 영화
3.5.2 에이젠슈테인과 몽타주
3.6 영화 편집의 기본모형
3.6.1 〈시민 케인(Citizen kane)〉 - ‘뉴스대행진’
3.6.2 〈사이코〉 - ‘샤워실’
3.6.3 〈전함 포템킨(The Battleship Potemkin)〉 - ‘오데사 계단’

4 영화의 분석과 해석
4.1 매체의 텍스트 구조 분석 방법
4.2 분석과 해석
4.3 영화양식의 분석
4.4 실제적 분석 방법
4.4.1 존 피스키의 텔레비전 약호에 의한 분석틀
4.4.2 미셀 마리의 영화재료 전체적인 분석틀
4.4.3 프랑시스 바느와의 영화 전체 분석틀
4.4.4 영화/TV 영상의 분석틀
4.5 영화 구조 실제 분석 사례
4.5.1 영화 〈올드 보이〉 영화적 구조와 D-Day를 중심으로
4.5.2 영화 〈시민 케인〉 서사체 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4.5.3 영화 〈새(Birds)〉 농장 신을 중심으로 한 구조 분석

5 영화/TV의 촬영기법과 영상미학
5.1 영화와 텔레비전
5.1.1 영화/TV 제작 과정
5.1.2 디지털 영상 제작
5.1.3 영상의 특징
5.2 영화/TV 촬영기법
5.2.1 영화 촬영 시스템
5.2.2 텔레비전 카메라 시스템
5.2.3 카메라 렌즈
5.3 영상미학
5.3.1 화면의 구성(Building Screen Space)
5.3.2 2차원(Frame) 영역

6 영화/TV 무대 디자인
6.1 공간과 인간
6.1.1 공간의 개념
6.1.2 공간과 인간사회 그리고 디자인
6.1.3 공간 디자인의 행태장치와 행위체계
6.1.4 공간과 시간
6.2 연극사와 극장의 변천
6.2.1 연극의 탄생
6.2.2 극장의 변천
6.2.3 희곡과 Stage Craft
6.2.4 무대구조와 시설
6.3 영화/TV 무대미술의 이론
6.3.1 무대미술의 역사
6.3.2 영화, 텔레비전의 무대미술 개념
6.3.3 영화, 텔레비전 세트 제작 시스템
6.3.4 영화, 텔레비전 무대 디자인 과정과 시각화 작업

7 컴퓨터 그래픽스와 시뮬레이션 영상 제작
7.1 디지털 프로세스를 활용한 컴퓨터 그래픽스
7.1.1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
7.1.2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7.1.3 그래픽 파일 포맷
7.2 디지털 프로세스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영상 제작 개발
7.2.1 디지털 영상 제작 프로세스 개발
7.2.2 디지털 프로세스를 활용한 사전 시뮬레이션 음악 프로그램 제작
7.2.3 기초 영상 제작 실무와 디지털 영상 제작 개발 종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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