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집짓기 A to Z (단독주택에 도전하는 건축주를 위한)
집짓기 A to Z (단독주택에 도전하는 건축주를 위한)
저자 : 주부의 벗사
출판사 : 즐거운상상
출판년 : 2014
ISBN : 9791155360118

책소개

《단독주택에 도전하는 건축주를 위한 집짓기 A to Z》는 자신이 원하고 자신에게 잘 맞는 집의 형태와 인테리어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우리 가족이 함께 그리고 만들어가는 집짓기를 권한다. 집짓기 전의 희망사항 체크리스트, 집의 외관과 전체 인테리어, 꼭 필요한 우선 순위 정하기, 가족의 이야기에 맞는 다양한 플랜 짜기 등 집 설계 방법을 단계별로 사진과 설계도면 등 풍부한 도판으로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일생에 한번은 내집, 우리 가족을 위한 집을 짓고 싶다.
아파트가 ‘집’의 대명사였던 시절에서 이제 모든 이들의 ‘로망’이 된 단독주택
방3개, 화장실 2개, 주방, 거실, 베란다로 이루어진 획일적인 구조의 아파트는 이제 그만.
단독주택을 짓고 싶다는 바람은 더욱 간절해진다.
그런데 무엇부터 해야 하나, 건축가를 만나 설계를 의뢰하면 되는 걸까,
돈만 있으면 되는 것인지, 인테리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흰 도화지를 받아든 초등학생처럼 어디서부터 무얼 해야 하는지
답답한 초보 건축주를 위한 친절한 집짓기 가이드북
이 책은 집짓기의 모든 과정을 단계별로 하나 하나 설명하고,
무엇을 고려해야 하고 주의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요령을 알려준다.
단독주택을 꿈꾼다면 이 책의 순서대로 단계별로 차례 차례 머릿속에 그려보자.
집짓기의 전 과정이 머릿속에 그려질 것이다. 그 그림을 바탕으로
단독주택에 도전해보자.

내게 맞는 집을 그려보다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과 나의 개성을 표현한 집
“어릴 적 마루에 누워 책을 볼 때가 제일 좋았어.”
“그 카페에 앉아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
“그 호텔의 안락함을 잊을 수 없어.”
우리 가족이 즐거워하는 장면과 분위기를 상상해 보고, 솔직하게, 어깨의 힘을 빼고, 폼도 잡지 말고 진솔하게 내가 살고 싶은 집, 내 몸에 딱 맞는 집을 그려본다. 《단독주택에 도전하는 건축주를 위한 집짓기 A to Z》는 자신이 원하고 자신에게 잘 맞는 집의 형태와 인테리어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정해진 도면 중에서 선택하거나, 기성품의 부자재를 끼워 넣는 시공업체 위주의 집짓기나 건축가의 작품 같은 집짓기가 아니라, 우리 가족이 함께 그리고 만들어가는 집짓기를 권한다.
내가 살고 싶은 집은 어떤 집인지 항목별로 생각해보는 집짓기 전의 희망사항 체크리스트, 집의 외관과 전체 인테리어, 꼭 필요한 우선 순위 정하기, 가족의 이야기에 맞는 다양한 플랜 짜기, 정원과 외부 공간 플랜하기, 가족을 위한 단란한 공간 만들기, 손님맞이 공간 만들기 등 집 설계 방법을 단계별로 사진과 설계도면 등 풍부한 도판으로 자세히 설명한다.
이제 내게 맞는 집, 우리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고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공간 설계를 해보자.

방과 장소를 설계하다 생활의 편리를 내 것으로 만들 것
큰 플랜이 결정되었다면 침실, 주방, 거실, 아이들 방, 욕실 등 각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최근 부엌은 집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 되었다. 주부 혼자서 요리를 하는 공간이 아니라 가족이 함께 음식을 만들고 즐기는 공간이자 엄마와 아이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그렇다면 조리대와 식탁은 어떻게 배치하면 좋을까? 아일랜드 조리대와 식탁을 일렬로 배치하면 공간도 절약하고, 가족과 함께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주방은 예쁘게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능성도 중요하므로 수납장 만들기와 동선도 고려해야 하며, 철재와 벽돌 등 다양한 자연 소재를 활용하면 풍부한 표정의 주방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한 거실은 현관에서 방으로 이어지는 통로가 되기 쉬운데 막다른 곳에 배치해 통로가 되지 않고 아늑하고 편안한 장소로 만들기, 바닥까지 오는 통창이 아니라 허리 정도의 창을 통해 정원이나 발코니를 바라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는 등 공간을 어떤 기준으로 만들 것인지에 대한 친절한 요령과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취향을 살린 인테리어 디자인하기
이 책은 자연 소재를 활용해서 기분 좋은 내추럴 스타일의 집을 꾸미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세련된 느낌이나 화려한 인테리어가 아니라 편안하면서도 포근한 공간, 그러면서도 과하지 않게 작은 포인트를 두어 건축주의 개성을 살린 인테리어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최근 보를 활용하거나 보이드 방식, 혹은 뾰족 지붕 등 천정에도 리듬감을 살리고 다양한 표정을 살린 인테리어가 많은데, 이 때 어느 정도 굵기의 보를 활용할 것인지, 고목재처럼 보이는 도장법과 벽면에 표정을 더하는 니치 디자인, 장식 선반 디자인, 수납공간 디자인, 창과 문의 디자인, 조명 디자인 등 보고, 닿고, 느끼는 것 모두 자연스럽고 기분 좋은 내추럴 스타일의 인테리어 디자인의 노하우를 만날 수 있다.

소재와 마감 방법을 선택 친환경 자연 소재로 건강함을 살릴 것
집짓기에서 마감재는 집의 느낌과 표정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사람의 건강과 연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 책은 만져서 기분 좋고 따뜻한 느낌의 친환경 자연 소재의 선택과 활용 노하우를 소개한다. 나무와 돌, 대리석, 규조토 등 자연 소재를 부엌과 욕실, 침실, 선반 등의 포인트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할지 선택과 활용법이 자세하게 안내한다.
또한 가족이 직접 시공에 참여하는 DIY를 적극 권한다. DIY로 할 수 있는 것,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재료는 어떻게 구하고, 시공사와 어떻게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는지 등 꼼꼼하게 알려주어 가족들의 개성을 담은 집짓기의 과정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산 조절하기 ‘꿈’을 ‘현실’로 만들 것
집을 짓다보면 초기 예산보다 비용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다. 그 과정에서 시공업체나 건축가와의 사이가 나빠지기도 하고, 건축주가 생각했던 만큼 좋은 소재를 사용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기거나 계획한 공간을 줄여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래서 예산 조절은 집짓기의 성패를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대략 평당 얼마인지 세부 견적에서 무엇을 빼고 무엇을 조절해야 하는지 자세한 방법을 알기는 어렵다. Part 5에서는 예산 조절하기와 절감 노하우를 자재와 장소별로 하나 하나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DIY로 건축주가 시공 과정에 참여하여 비용 줄이기,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싱크대 노출형 후드 교체하기, 수납장 문과 창의 개수를 줄이기, 기능적인 선반과 목공으로 비용을 줄이는 등 다양한 절감 노하우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다섯 가족의 집이 소개하고 건축주의 희망사항이나 요구사항이 집짓기 과정에서 어떻게 실현되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지금까지 단독주택에 관한 책들이 여러 권 나왔다. 집을 지은 경험이 바탕이 된 에세이거나 여러 집들을 취재해 보여주는 소개서가 대부분이다. 단독주택을 짓고 싶다는 마음을 불러일으키기에는 충분했지만, 초보 건축주가 집을 짓는 전체 과정과 단계별로 무엇을 선택하고 결정을 해야 하는지, 공간별 디테일한 인테리어와 예산은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조절할 수 있는지 등을 그려보기는 어려웠다. 이 책은 집을 지으려는 건축주와 언젠가 집을 짓고 싶어하는 이들 모두에게 친절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집을 그려보다
STEP 1 어떤 집을 원하는가
STEP 2 어떤 외관과 인테리어를 꿈꾸는가
STEP 3 우리 집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STEP 4 스토리가 있는 집을 그려라
STEP 5 다양한 가능성을 시험하라
STEP 6 건물외부 공간은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STEP 7 야외 공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STEP 8 건물의 높이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STEP 9 가족끼리의 공간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STEP 10 손님맞이 공간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PART 2 방과 장소를 설계하다
SPACE 1 ‘부엌’ 만드는 법
SPACE 2 ‘식당’ 만드는 법
SPACE 3 ‘거실’ 만드는 법
SPACE 4 ‘컨서버토리’와 ‘아틀리에’ 만드는 법
SPACE 5 ‘침실’ 만드는 법
SPACE 6 ‘아이방’ 만드는 법
SPACE 7 세면실 만드는 법
SPACE 8 ‘욕실’과 ‘화장실’ 만드는 법
SPACE 9 ‘작업 공간’과 ‘다용도실’ 만드는 법
SPACE 10 ‘다다미방’ 만드는 법
SPACE 11 ‘현관’ 만드는 법

CASE STUDY
야마구치 주택 / 오타 주택 / 이리에 주택
야마모토 주택 / 이와사 주택

PART 3 디테일을 디자인하다
PARTS 1 ‘보’의 디자인
PARTS 2 ‘니치’의 디자인
PARTS 3 ‘장식 선반’의 디자인
PARTS 4 ‘수납공간’의 디자인
PARTS 5 ‘문과 미닫이문’의 디자인
PARTS 6 ‘창’의 디자인
PARTS 7 ‘실내창’의 디자인
PARTS 8 ‘조명’의 디자인
PARTS 9 ‘난간, 핸들, 커튼레일’의 디자인

COLUMN‘건축주가 직접 만드는 집’을 권함
디테일을 깔끔하게 보이는 디자인의 작은 테크닉

PART 4 소재와 마감 방법을 선택하다
CHAPTER 1
내추럴 인테리어 소재의 규칙
바닥재의 규칙
벽 재료의 규칙
부엌 소재의 규칙
욕실 소재의 규칙
현관 소재의 규칙
계단재의 규칙
문 소재의 규칙
포인트 소재의 규칙

CHAPTER 2 DIY로 집짓기에 참여

PART 5 예산을 조절하다
STEP 1 기본 내역을 확인한다
STEP 2. 견적을 체크한다
STEP 3. 조정할 금액을 확실히 정한다
STEP 4. 설계를 재검토하여 예산 내에서 해결한다
예산 조절을 위해 알아야 할 것
외관 입구/ 현관 계단 / 식당과 부엌 / 거실 / 침실 / 서재 아이방/ 다다미방 / 욕실 / 컨서버토리 데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