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저자 : 김치수
출판사 : 한빛아카데미
출판년 : 2015
ISBN : 9791156642053

책소개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 공학]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예시를 통해 소프트웨어 공학의 핵심 개념을 이끌어내고, 풍부한 삽화와 도해를 더해 기초 지식이 없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책은 정보처리기사, 감리사, 공무원 시험 기출 문제를 활용한 연습문제를 실어 각종 자격증 취득과 취업 준비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도서 장점

① 방대한 소프트웨어 공학 이론을 모두 다루기보다는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② 주요 개념을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예를 통해 소개한다.
③ 개념 간의 관계를 명확히 보여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300여 개의 그림과 표를 담고 있다.
④ 감리사, 공무원시험 기출 문제를 활용한 연습문제를 실어 자격증 취득과 취업 준비에도 도움이 된다.

도서 특징(책 표지글)

소설처럼 술술 익히는 소프트웨어 공학


중요하지만 다소 뜬구름 잡는 얘기 같았던 소프트웨어 공학 이론을 핵심만 추려 명쾌하게 정리해준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예시를 통해 소프트웨어 공학의 핵심 개념을 이끌어내고, 풍부한 삽화와 도해를 더해 기초 지식이 없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정보처리기사, 감리사, 공무원 시험 기출 문제를 활용한 연습문제를 실어 각종 자격증 취득과 취업 준비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소프트웨어 공학 소개
01. 소프트웨어의 이해
02. 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의 이해
03.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의 소개
요약/연습문제

Chapter 02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01.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이해
02.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의 이해
03. 주먹구구식 모델
04. 선형 순차적 모델
05. V 모델
06. 진화적 프로세스 모델
07. 나선형 모델
08. 단계적 개발 모델
09. 통합 프로세스 모델
10. 애자일 프로세스 모델
요약/연습문제

Chapter 03 계획
01. 계획의 이해
02. 문제 정의
03. 타당성 분석
04. 개발 비용 산정
1. 개발 비용 산정의 어려움
2. 개발 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
05. 비용 산정 기법 1: 하향식 산정 기법
1. 전문가 판단 기법
2. 델파이 기법
06. 비용 산정 기법 2 : 상향식 산정 기법
1. 원시 코드 라인 수LOC 기법
2. 개발 단계별 노력M/M 기법
07. 비용 산정 기법 3 : 수학적 산정 기법
1. COCOMO 방법
2. COCOMO II 방법
3. 기능 점수 산정 방법
4. 간이 기능 점수법을 이용한 기능 점수 산정 방법
08. 일정 계획
1. 일정 계획의 이해
2. 일정 계획의 시작 : 작업 분할 구조도WBS
3. 일정 계획 기법 1 : 네트워크 차트PERT/CPM
4. 일정 계획 기법 2 : 간트 차트를 이용한 일정표 작성
09. 위험 분석
1. 위험 분석의 이해
2. 위험 관리 절차
요약/연습문제

Chapter 04 요구 분석
01. 요구 사항과 요구 분석 명세서의 이해
02. 요구 분석의 이해
1. 요구 분석의 정의와 목적
2. 요구 분석의 어려움
3. 분석가에게 필요한 능력
4. 요구 사항 수집 방법
03. 요구 분석 절차와 요구 사항 종류
1. 요구 분석 절차와 요구 사항 분류
2. 기능적 요구 사항과 비기능적 요구 사항
3. 사용자 요구 사항과 시스템 요구 사항
04. 요구 사항의 표현
1. 표현과 모델의 이해
2. 모델의 정의와 필요성
3. 모델링
4. 모델링 언어
05. 요구 사항의 문서화
1. 요구 분석 명세서의 이해
2. 요구 분석 명세서 작성 시 주의 사항
3. 잘 만든 요구 분석 명세서의 특성
4. 요구 명세 기법
5. 요구 사항 검증
6. 요구 분석 명세서의 기본 항목
요약/연습문제

Chapter 05 상위 설계
01. 설계의 이해
1. 건축 설계와 소프트웨어 설계
2. 설계의 종류
02. 설계의 원리
1. 분할과 정복
2. 추상화
3. 단계적 분해
4. 모듈화
0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 아키텍처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이해
2. 아키텍처의 특징과 기능
3.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
4. 아키텍처 구축 절차
5. 아키텍처의 4+1 관점
6. 아키텍처 스타일
7. 아키텍처 모델
04. 디자인 패턴
요약/연습문제

Chapter 06 하위 설계
01. 모듈 설계
1. 모듈과 모듈화의 이해
2. 모듈 평가 기준 1 : 응집도
3. 모듈 평가 기준 2 : 결합도
0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과 설계
1. 프로세스 지향 방법과 데이터 지향 방법
2. 객체지향 방법
03. 객체지향의 주요 개념과 특징
1. 객체
2. 클래스
3. 인스턴스
4. 캡슐화
5. 정보은닉
6. 상속
7. 다형성
04. 클래스 간의 관계와 설계 원칙
1. 클래스 간의 관계
2. 클래스 설계 원칙
요약/연습문제

Chapter 07 구현
01.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1. 포트란
2. 베이직
3. C
4. C++
5. C#
6. 자바
02. 표준 코딩 규칙의 필요성
03. 주요 표준 코딩 규칙
1. 명칭에 관한 규칙
2. 소스 형식에 관한 규칙
3. 주석에 관한 규칙
4. 변수 선언 및 자료형에 관한 규칙
5. 상수에 관한 규칙
6. 수식에 관한 규칙
7. 문장에 관한 규칙
요약/연습문제

Chapter 08 테스트
01. 테스트의 이해
1. 테스트와 소프트웨어 테스트
2. 테스트의 필요성과 특징
3. 테스트 절차
02. 테스트의 분류
1. 시각에 따른 테스트
2. 사용 목적에 따른 테스트
3.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
03. 정적 테스트
1. 개별 검토
2. 동료 검토
3. 검토회의
4. 소프트웨어 검사
04 동적 테스트
1. 명세 기반 테스트
2. 구현 기반 테스트
05.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 따른 테스트
1. 단위 테스트
2. 통합 테스트
3. 시스템 테스트
4. 인수 테스트
5. 회귀 테스트
요약/연습문제

Chapter 09 품질
01. 품질의 이해
1. 품질과 소프트웨어 품질
2. 관점에 따른 품질
3. 품질 목표
02. 품질 요소와 품질 평가 모델
1. McCall의 품질 요소
2. 품질 평가 표준 모델
03. 제품 품질 특성 평가 모델
1. ISO/IEC 9126 모델
2. ISO/IEC 14598 모델
3. ISO/IEC 12119 모델
4. ISO/IEC 25000 모델
04. 프로세스 품질 특성 평가 모델
1. ISO 9000 모델의 품질 요소
2. 프로세스 표준을 위한 ISO 12207 모델
05. 대표적인 프로세스 능력 평가 모델
1. 표준 프로세스의 필요성
2. CMMI 모델
3. SPICE(ISO 15504) 모델
06. 품질 관리
1. 품질 통제
2. 품질 보증
요약/연습문제

Chapter 10 프로젝트 관리
01. 프로젝트의 이해
02. 프로젝트 관리의 이해
1 PMBOK의 5가지 프로세스 그룹
2 프로젝트 관리의 9가지 관점
03. 형상 관리
1. 변경 관리
2. 버전 관리
3. 형상 관리의 개념과 절차
4. 형상 관리에 대한 역할과 책임
5. 형상 관리 계획서
04. 유지보수
요약/연습문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