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스토리 창업경영 (제2판)
스토리 창업경영 (제2판)
저자 : 유성은
출판사 : 피앤씨미디어
출판년 : 2014
ISBN : 9791157300006

책소개

『스토리 창업경영』은 전반적이고 튼튼한 창업 기반의 밑바탕이 되어주고 독자 스스로가 각 상황에 꼭 맞는 사례를 디자인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미래교육이란 바로 미래사회의 변화를 배워서 깨닫고 스스로 준비하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소련의 몰락을 정확히 예측했던 피터 슈워츠는 “준비하지 않는 국가·기업·개인에게 미래는 없다”라고 설파했다. 또 앨빈 토플러는 “한국은 이미 선진국이지만 미래에 대한 준비가 소홀하다. 한국 학생들은 하루 10시간 이상 미래에 필요치 않은 지식과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제 학교교육은 내용암기가 아니라 개념을 이해하는 정도면 충분하다. 20세기가 객관적 중심, 기계 중심, 통계 중심이었다면, 21세기 메가트렌드(Mega Trend)는 감성에 따라 돈이 흐르고 감성을 따라 사람이 모이며, 감성이 지도성을 결정하고 올바른 감성에서 상생관계가 형성되는 감성중심 사회(emotional-society)가 될 것이다.

이 같은 감성사회의 창업자는 반드시 사업을 하는 이유를 자문해봐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어서 성공을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성공한 다음엔 무엇을 할 것인가? 또 창업자에게는 절망적인 상황에서라도 버틸 수 있는 무언가 숭고한 가치가 필요하다. 또 창업가들은 ‘열정’이라는 소멸되지 않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패에 굴하지 않고 재기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러한 열정은 ‘자신이 해야만 하는 것을 발견했을 때’ 생긴다. 창업의 업(業)은 평생을 바쳐도 나한테 의미 있는 일이고,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다. 그런 ‘열정’을 가진 창업가만이 성공할 수 있다. 그때의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일에는 그 일이 사람들에게 주는 가치가 있다. 평소 번창하던 식당이 문을 닫는 이유를 돈을 못 벌어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돈’은 ‘현상’이다. 식당이든 기업이던 “사람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주느냐”가 ‘본질’이고 ‘핵심’이다. 기업이 더 이상의 가치를 주지 못하면 그 사회로부터 생존을 인정받지 못하게 되므로 결국 문을 닫게 되는 것이다. 또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광경으로 콩나물값 몇백 원은 흥정하면서도 명품 핸드백은 주저 없이 사는 주부들도 있고, 컵라면으로 끼니를 때우면서 고가의 커피를 마시는 대학생들도 있다. 이러한 소비행태가 어딘가 모순적인 것 같지만 이러한 행동의 공통점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소비로 이해할 수 있다. 이제 손님은 싸니까 사는 게 아니라 갖고 싶으니까 사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창업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고객이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이다. 이는 고객이 원하는 바를 얼마만큼 만족시키느냐’와도 일맥상통한다. 윈스턴 처칠은 “어떤 마음가짐을 갖느냐 하는 태도는 어떤 일을 하느냐보다 더 큰 가치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고객만족과 고객행복을 추구하는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궁극적인 인생의 목표가 분명하다. 목표가 분명한 영웅은 시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달성 시한을 정해 놓으면 그 목표는 신비한 힘을 발휘하여 불타는 욕구와 강렬한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에너지 생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실제 창업을 할 경우에 창업에 대한 기술(skill)도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요소는 창업의 본질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철학적 바탕을 견고히 하는 것이다. 그 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다양한 지식 조각들을 습득하고 전체적으로 연결하며 완성된 모자이크 그림과 같은 전반적인 능력을 얻게 되면서 혁신이나 창의를 통한 가치 창출 과정이 쉬워지는 것이다. 또 많은 기업들이 가장 뛰어난(모범) 기업의 비즈니스 방식인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최고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그를 기반으로 새롭게 혁신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듯이 본서가 독자들에게 전반적이고 튼튼한 창업 기반의 밑바탕인 베스트 프랙티스 역할을 하고, 나아가 독자들 스스로가 각 상황에 꼭 맞는 베스트 피트(best fit, 최적사례)를 디자인할 수 있는 바탕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그러한 다방면의 노력과 바람에도 불구하고 저자의 부족한 안목과 식견으로 인하여 발생한 미흡함이 있다면 독자들의 의견을 겸허히 수용하여 점차 보완할 생각이다. 본서의 출간을 허락해 주신 피앤씨미디어의 박노일 대표님과 편집을 위하여 수고를 아끼지 않은 심성보 이사님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안정공가(安貞公家)에서
수공(修空) 유성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1 창업환경과 창업의 본질

Chapter 2 성공창업과 사업성공 노하우

Chapter 3 혁신(革新)과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Chapter 4 사업의 본질과 업(業)의 개념

Chapter 5 디자인(design)과 기업의 브랜드(Brand)

Chapter 6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 창출(CSV)

Chapter 7 상생의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

Chapter 8 가치경영과 전략적 사고

Chapter 9 성공적인 기업경영과 경영성과

Chapter 10 장수기업(Long-lived company)

Chapter 11 창업기업(start-up)의 형태

Chapter 12 예비창업자가 가져야 할 소질

Chapter 13 사업성분석과 사업계획서(Business Plan)

Chapter 14 창업자가 알아야 할 세무지식

부록

I. 창업자가 지켜야 할 17 가지원칙
II. 경쟁력 있는 점포를 위한 체크리스트
III. 창업 적성검사
IV. 좋은 입지와 피해야 할 입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