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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편집의 이해
영상편집의 이해
저자 : 유승식
출판사 : 구민사
출판년 : 2015
ISBN : 9791158130800

책소개

『영상편집의 이해』는 영상편집에 입문하려는 초보부터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영화, 드라마 분야 등 편집자가 실제로 작업 시 알아야 되는 영상의 물리적 이해와 몽타주 및 미장센 이론, 숏에 대한 이해, 화면전환의 기법, 영상편집의 개요, 영상편집의 실제와 스토리 구조의 이해를 위한 구성으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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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도서 소개 및 특징

영상편집은 툴, 스토리, 영상문법의 집합이다. 영상편집이 이론적인 학습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지만, 체계적인 학습을 통하지 않고 경험만으로 체득하기에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고 너무 오래 걸린다. 또한 매너리즘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론적인 지식과 실무적인 경험을 겸비해야 두려움도 사라지고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
“?만약에 영화가 제대로 만들어졌다면 그 영화는 그저 단순히 규칙을 따라서가 아니다. 하지만 영화가 실패했다면, 아마도 근본적인 이유는 그 영화가 한두 번 또는 그 이상 규칙을 어긴 것이 틀림없다.”라고 알렉산더 맥켄드릭이 말했다.
시나리오도 좋고, 연기도 잘하고, 연출도 잘한 영화는 말이 아니라 영상문법을 창조적으로 사용하여 작품의 정서적 의미를 전달하였음에 틀림이 없다.

이 책에서는 영화, 드라마 분야 등 편집자가 실제로 작업 시 알아야 되는 영상의 물리적 이해와 몽타주 및 미장센 이론, 숏에 대한 이해, 화면전환의 기법, 영상편집의 개요, 영상편집의 실제와 스토리 구조의 이해를 위한 구성으로 정리하였다. 차례에 나와있듯이 알차게 구성하고 집필하였고 영상편집에 입문하려는 초보부터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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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장 영상의 물리적 이해
1. 영상신호의 개념
2. 비디오 코덱과 동영상 포맷
3. 컨테이너(container) 포맷 = 래퍼(wrapper) 포맷
4. 비트 레이트(CBR, VBR, ABR)
5. 주요 비디오 코덱
6. 동영상 포맷
7. 동영상 포맷 변환 소프트웨어

제2장 몽타주(Montage)
1. 몽타주 개념
2. 쿨레쇼프(Lev Kuleshov, 1899~1970)
3. 푸도프킨(V.I. Pudovkin, 1893~1953)
4. 에이젠슈테인(Sergei Eisenstein, 1898~1948)

제3장 미장센(Mise en Scene)
1. 미장센(Mise en Scene)의 개념
2. 미장센의 요소
3. 셔레이드(Charade)

제4장 숏(Shot)의 이해
1. 전체적 기본 요소
2. 영상의 시점(Point of View : POV)
3. 영상물의 제작 과정
4. 영상 구성 요소
5. 화면 구도
6. 화면 공간(프레임의 여유)
7. 객관적 앵글 숏(Objective Angle Shot)과 주관적 앵글 숏(Subjective Angle Shot)
8.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
9. 30° 법칙
10. 영상의 크기에 따른 유형
11. 포착 인원수에 의한 숏의 유형
12. 내용에 따른 숏의 유형
13. 형태에 따른 숏의 유형
14. 카메라 위치에 따른 앵글의 유형
15. 카메라 높이에 따른 앵글의 유형
16. 움직임에 대한 고려사항
17. 카메라 워크에서의 장면전환 기법
18. 매치 컷(Match Cut)
19. 장면의 필요조건
20. 간판, 인쇄물에 대한 카메라 앵글
21. 컷인(인서트 컷)/컷어웨이(분리 컷, 반응 숏 : Cutaway)
22. 카메라 앵글의 문제점
23. 점프 컷(Jump Cut)
24. 화면의 크기와 영상표현
25. 효과적인 화면 구성
26. 깊이감이 있는 공간을 생성하는 방법
27. 평면적인 공간을 생성하는 방법
28. 카메라 렌즈의 특징

제5장 화면의 전환기법
1. 컷(Cut)
2. 페이드 인/아웃(Fade-In/Out)
3. 디졸브(Dissolve)
4. 와이프(Wipe)
5. 디지털 비디오 효과(DVE : Digital Video Effect)

제6장 영상편집의 개요
1. 영상편집의 개요
2. 영상편집의 기능 및 필요조건
3. 주요 편집 원칙(Major Editing Principles)
4. 영상편집의 기초
5. 영상편집의 세 가지 기본요소
6. 영상편집의 결정
7. 설득적인 영상편집
8. 영화적 시간
9. 영상편집자의 역할 및 기본자세

제7장 영상편집의 실제
1. 영상편집의 시작(1차 편집 본 만들기)
2. 영상편집의 여섯 가지 기본적인 원칙
3. 컷의 일반적 연결방식
4. 인간 시각의 습성
5. 동적인 숏과 정적인 숏의 연결
6. 비연속 편집
7. 교차 편집(Cross-Cutting)/인터커팅(Inter-cutting)/평행 편집(Parallel-Cutting)
8. 편집의 유형
9. 프레임 인/아웃을 고려한 편집
10. 클로즈업으로의 연결
11. 더블 액션/트리플 액션(Double/Triple Action)
12. 액션 숏(Action Shot)과 반응 숏(Reaction Shot)
13. 영상문법의 응용
14. 인물의 움직임이 있을 때의 편집
15. 영상편집 방식의 변화
16. 월터 머치의 편집 6원칙
17. 영상편집의 비결
18. 영상편집의 속임수
19. 이야기 전개의 편집기법
20. 영상편집의 맥락
21. 드미트릭의 편집 7원칙
22. 좋은 편집의 의미
23. 호주 영화편집자 협회상 평가 기준
24. 숏의 분할과 길이의 관계
25. 편집의 템포(페이스, 호흡)와 타이밍
26. 숏과 리듬
27. 할리우드 스타일 편집
28. 실험영화의 고전적 영상문법 파괴
29. 다양한 장르별 편집방법
30. 순간 편집(Switching)

제8장 스토리 구조의 이해
1. 스토리텔링
2. 스토리의 소재 찾기
3. 자료 수집
4. 스토리의 주제 찾기
5. 시놉시스(Synopsis)
6. 트리트먼트(Treatment)
7. 스토리 아웃라인(Story Outline)
8. 영화 만들기 개요
9. 내러티브 구조
10. 3막 구조의 변화추세
11. 시나리오의 세 가지 의미
12. 시나리오의 특징 분석
13. 몇 가지 질문해 보기
14. 단편영화 이해
15. 드라마 스토리텔링
16. 플롯(구성) 구조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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