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알기 쉬운 Musical 가창 실기 (뮤지컬 이론, 노래 입문부터 오디션까지, 개정판)
알기 쉬운 Musical 가창 실기 (뮤지컬 이론, 노래 입문부터 오디션까지, 개정판)
저자 : 이은혜
출판사 : 오래
출판년 : 2016
ISBN : 9791158290221

책소개

뮤지컬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음악 기초 이론부터, 발성, 뮤지컬 가창 실기, 졸업 후 필요한 오디션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뮤지컬 노래 입문부터 오디션 준비까지 뮤지컬에 필요한 요소들을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뮤지컬을 가르치는 교사 ,학생, 연기자, 가수, 댄서 모두 각자 자신의 시점에서 뮤지컬 공부를 시작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어렵고 복잡한 내용보다는 이해하기 쉽게 중요 포인트를 전달하였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Chapter 1, 2, 3, 5의 내용을 보강하여 추가 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세상은 저지르는 자의 몫이라 하였다. 끊임없이 도전해온 예술인으로서 내과거의 경험과 지식이 기재가 되어 책을 내게 되었다. 완전해서가아니라 뮤지컬인과 가르치는 선생의 현재를 함께 나누는 마음으로 준비하였다.

돌이켜보니 나는 축복받은 사람이다. 어릴 때부터 좋아하고 잘한다 인정받는 일로 두 가지 이상의 직업을 가지고 있으니 말이다. 고등학생 시절 뮤지컬 [레미제라블]을 보며 느꼈던 감흥과 충격은 지금도 생생하다. 뮤지컬 배우를 내 삶의 초 목표로 정하게 된 계기이기도 하다. 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하게 되었고, 유학을 가게 되었다.

당시만 해도 뮤지컬로 유학을 간다고 했을 때 부정적인 시각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그 어떤 상황도 꿈을 향한 열정을 막지 못하였다.

본격 뮤지컬 수업을 받으면서 무조건 노트에 정리해갔다. 둔필승총(鈍筆勝聰)이라고 믿었다. 대학원에서 배우는 음악이론, 뮤지컬 노래 레슨 뮤지컬 희곡분석, 뮤지컬 음악 분석, 오디션 테크닉, 쇼케이스 등 모든 과정이 연계가되어 배우 활동을 준비할 수 있는 커리큘럼은 매우 타이트하고 힘들었다. 하 지만 분명한 것은 확장되고 깊어진 유학생활이었다.

미국에서의 배우 생활 또한 여러번의 오디션 낙방과 합격의 경험들로 인해과정은 힘들었지만 공연의 열정으로 남아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뮤지컬 교육이라는 콘셉트는 아직 새로운 분야로 인식되기도 하지만 이미여러 전문 교육기관에서 많은 배우들을 배출해 내고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정착을 위해서는 이론적 정립과 실기 능력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본다. 뮤지컬 관련 수업을 진행하면서 더욱 교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용기를내었다.

만약 이책의 독자가 배우라면 독학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무대에서 시도해볼 수 있을 것이다. 배우는 학생은 CD를 통하여 발성법을 자가학습 할 수있다. 또한 지도하시는 선생님 이라면 예제와 연습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줄 수 있다. 기초 이론부터 뮤지컬 곡의 분석과 적용 오디션 테크닉 등 챕터별로 학습 할 수 있게 되어있다. 길이 막혔을 때 길을 어떻게 뚫느냐 어떻게 회복시키느냐가 삶이라고 배웠다. 이 책이 뮤지컬 공부하는 데 막힘을 뚫어주고 열정을 회복시켜 주는 안내서가 되기를 소망해 본다. 그래서 한국 뮤지컬이 더욱 성공 · 발전하는 데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는 도구가 된다면 저자의 보람은 클 것이다.

개정판에서는 Chapter 1, 2, 3, 5의 내용을 보강하여 추가 하였다. 이 책의필요성을 지지해 주시고 격려해 주셨던 동국대학교 교수님들, 학생들, 김선민, 이준희, 이상준, 곽명선, 뉴욕대학교(NYU) 웨스브룩스교수님, 닥터 브라이언, 경희대학교 김학민 교수님, 공부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부모님 동생 그리고 언제나 힘이 되어 주는 사랑하는 남편 뮤지컬 배우 이상현, 그 외 도움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아울러 뮤지컬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기운을 얻기를 뮤지컬 배우와 교육자로서 기원 드린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글 8



Chapter 1

Introduction to Musical Theatre

1. 간추린 초기 미국과 영국의 뮤지컬 역사 13

2. 20세기 뮤지컬 시대 구분과 대표 작곡가 20

3. 20세기 뮤지컬 양식과 레퍼토리 24

1) 뮤지컬 이전의 공연 양식 24

(1) 영국과 미국의 초창기 뮤지컬 1850년대-1890년대 25

2) 뮤지컬 초기 1900-1930년대 25

(1) 초기 뮤지컬 코메디(Musical Comedy) 25

(2) 초기 뮤지컬 플레이(Musical Play) 26

3) 뮤지컬 중기 1940-1960년대 28

(1) 통합 뮤지컬(Integrated Musical) 28

(2) 뮤지컬 플레이와 북 뮤지컬 28

(3) 중기 뮤지컬 코메디 30

4) 뮤지컬 후기 1970년대 이후 현대 뮤지컬 31

(1) 콘셉트 뮤지컬(Concept Musical) 31

(2) 록 뮤지컬(Rock Musical) 35

(3) 절충주의 뮤지컬(Eclecticism Musical) 38

(4) 성스루 뮤지컬(Sung-Through Musical) 38

(5) 영국 뮤지컬 41

(6) 미국 뮤지컬 43

(7) 프랑스 뮤지컬 44

(8) 동유럽 뮤지컬 45

(9) 장르별 뮤지컬 46



Chapter 2

음악 이론

1. 오선과 음이름 51

2. 음악 기호 53

1) 샵, 플랫, 내츄럴 53

2) 겹 올림표와 겹 내림표 54

3. 조표의 구분 56

1) 샵의 조표 읽는 방법 58

2) 샵이 붙는 순서에 따른 장조, 단조의 이름 59

3) 플랫의 조표 읽는 방법 59

4) 플랫이 붙는 순서에 따른 장조, 단조의 이름 59

4. 박자 61

1) 홑, 단순 박자(Simple Meter) 61

2) 겹박자, 복합박자(Compound Meter) 62

3) 뮤지컬에 사용되는 실용음악 리듬 62

4) 뮤지컬에 사용되는 실용음악 스케일 69

5. 지휘와 박자 젓기 71

6. 음표 이름 73

7. 음악 용어 74



Chapter 3

뮤지컬 가창 실기 연습

1. 장소와 시간 79

2. 근육의 이완 79

3. Grace Method - The Five Steps 81

4. 호흡과 음성 84

1) 복식 호흡 연습 84

5. 음역별 목소리 구분 87

1) 음역(Vocal Range)의 구분 87

2) 소프라노 88

3) 믹스드 보이스(Mixed Voice) 89

4) 알토/벨팅(Belting) 91

5) 테너, 바리톤, 베이스 92

6. 발성 연습 94

1) 얼굴과 몸 근육의 이완 98

2) 소리길 만들기 106

3) 모음의 연습 114

4) 공명 연습 118

5) 단 모음의 연결과 소리 위치 연습 124

6) 스타카토를 이용한 연습 133

7) 벨팅(진성) 소리 연습 141

8) 복모음과 단어의 연결 145

9) 뮤지컬에 사용되는 실용음악 스케일 연습 147

10) 합창 연습 150



Chapter 4

뮤지컬 가사의 영어 발음

1. 소리의 구성 162

2. 모음 163

3. 자음 166



Chapter 5

뮤지컬 음악의 분석과 연주

1. 뮤지컬 작품 분석 171

2. 뮤지컬 곡의 극 기능 181

3. 뮤지컬 곡의 주요 기법 184

4. 뮤지컬 음악 형식 187

5. 곡 분석의 필요성 196

6. 뮤지컬 곡 분석표 198

7. The Six Steps 분석 200

8. 노래 내용을 동작으로 표현 해 보는 11 가지 동사 203

9. 가사와 음악 분석의 예 207

1) 한국어 가사 분석 207

2) 영어 가사 분석 217

10. 뮤지컬 노래의 동선과 동작 연습 223

1) 무대 동선의 위치 223

2) 노래 동작 연습 22



Chapter 6

뮤지컬 오디션 테크닉

1. 오디션 곡의 선택 232

2. 신체 표현 237

3. 등장과 퇴장 238

4. 피아노 반주자와의 관계 242

5. 오디션 의상 243

6. 오디션 결과 244

나가는 글 247



7. 뮤지컬 곡 분석표 250



8. 솔로곡 모음 252



9. 주제에 따른 작품 분류 255



10. 참고 문헌 264



11. 발성 스케일 모음 266



12. 부록 - 뮤지컬 발성연습 CD 271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