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정리만 했을 뿐인데, 마음이 편안해졌다 (일, 가정, 관계가 술술 풀린다 / 감정을 움직이는 정리의 법칙)
정리만 했을 뿐인데, 마음이 편안해졌다 (일, 가정, 관계가 술술 풀린다 / 감정을 움직이는 정리의 법칙)
저자 : 다네이치 쇼가쿠
출판사 : 북클라우드
출판년 : 2018
ISBN : 9791158462468

책소개

나쁜 감정이 저절로 사라지고 내일이 기대되는 인생을 만드는 비책
주변을 정리정돈하면 감정도, 인생도 평온해진다!

잠시 숨을 고르고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는 공간을 말하는 ‘케렌시아’, 사무실 책상 위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바꿈으로써 업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리적 위안을 받고자 하는 ‘데스크테리어’처럼 공간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거나 업무 효율을 높이려는 트렌드가 일상 속에 자리 잡았다. 이것은 공간의 상태에 따라 감정이 크게 영향받는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정리만 했을 뿐인데, 마음이 편안해졌다』에서는 환경을 통해 감정뿐만 아니라 생각의 패턴, 행동을 바꾸고, 나아가서는 인생까지 바꿀 수 있다고 말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무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기 위해 풍수에서 그 힌트를 얻었다. 풍수는 환경의 힘을 내 편으로 만들어 무의식에 개입시킴으로써 감정을 정리하는 방법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풍수 기술을 토대로 한 정리정돈법과, 자신이나 타인의 감정, 욕망을 부정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여 어떠한 상황에도 평상심을 잃지 않도록 하는 습관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 두 가지를 바탕으로 저자 다네이치 쇼가쿠는 개인이나 기업의 주거공간, 사무공간 선택 및 감정, 리모델링 감수 등을 담당해왔고, 실제로 수많은 고객들의 삶을 변화시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저자는 이 책에 나온 방법들로 집이나 직장 환경을 정리하도록 도왔을 뿐, 특별히 어려운 방법을 사용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이처럼 환경은 우리의 감정과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환경을 바꾸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인생까지도 쉽게 바꿀 수 있다.
『정리만 했을 뿐인데, 마음이 편안해졌다』에서는 단순히 물건을 치우고 청소하는 행위를 넘어, 몸, 마음, 인생을 대하는 자세로까지 정리의 의미를 확장하면서, 정리란 내가 머무는 공간을 돌보는 것과 같으며, 그것은 결국 나 자신을 소중히 아끼는 행위임을 깨닫게 한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들을 하나씩 따라 하며 집과 직장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보자. 그리고 정리라는 행위를 통해 자신과 인생을 대하는 자세를 바꾸어보자.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나답고 자유로운 삶, 언제나 내일이 기다려지고 매일 설레는 삶이 당신을 기다릴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마음이 편안해지는 공간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몸과 마음을 재충전한다는 것


몸과 마음이 지칠 때마다 찾게 되는 특정한 공간이 있지 않은가? 그것은 자신의 집일 수도 있고, 조용한 음악이 흐르는 카페일 수도 있고, 즐겨 찾는 여행지일 수도 있고, 한적한 영화관의 가장 구석자리일 수도 있다. 이처럼 남에게 방해받지 않고 내 마음이 편해지는 공간을 찾아 지친 마음을 재충전하는 경향을 의미하는 ‘케렌시아’와 사무실 책상 위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바꿈으로써 업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리적 위안을 받고자 하는 ‘데스크테리어’는 현재 ‘소확행’과 함께 가장 핫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이처럼 공간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거나 업무의 효율을 높이려는 흐름이 자연스럽게 우리의 일상 속에 스며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는 모두 감정과 크게 연관되어 있다. 특정한 공간이 주는 분위기가 지친 마음을 풀어주거나, 업무 의욕을 고취시킨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공간은 사람들의 감정에 큰 영향을 준다. 저자 다네이치 쇼가쿠는 『정리만 했을 뿐인데, 마음이 편안해졌다』를 통해 주변 환경을 정리정돈하면 감정뿐만 아니라 생각의 패턴, 행동도 바뀌고, 나아가서는 인생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고 말하며, 이는 환경과 무의식, 감정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무질서한 공간에서 어지러워진 무의식 때문에 감정도 인생도 흔들린다
오늘도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인생 카운슬링


공간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거나 업무 의욕을 높이려는 시도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을 정도로, 공간은 극적으로, 또 빠르게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변화시킨다. 그리고 공간과 감정 사이에는 무의식이라는 촉매가 있다. 공간 안에서 무의식은 다양한 환경정보에 의해 끊임없이 자극받는다. 그 자극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따라 우리의 생각, 감정의 패턴, 행동의 방향이 바뀌며, 나아가서는 인생도 바뀐다.
정신을 차려보니, 이럴 생각은 없었는데, 무의식중에 방이 너저분하고 무질서해진다고 느낀 적이 있지 않은가? 무의식중에 방이나 책상을 어지르는 것은 생각이나 감정도 어지럽다는 뜻이다. 또, 어질러진 방 안에서는 쉽게 짜증이 나고 머릿속이 복잡해진다. 이렇게 환경과 무의식, 감정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감정을 정리하고, 결과적으로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무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주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방법이다. 저자는 자신이 무려 15년간 배우고 실천해온 방대한 풍수학적 지식에서 그 힌트를 얻었다. 풍수는 환경의 힘을 내 편으로 만들어 무의식에 개입시킴으로써 감정을 정리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풍수 기술을 토대로 환경을 정리해서 무의식과 감정을 정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 자신이나 타인의 감정과 욕망을 부정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여 어떠한 상황에도 평상심을 잃지 않도록 하는 습관도 함께 소개한다.

가만히 있어도 감정이 정리되는 환경 만들기
인생을 바꾸는 가장 쉽고 빠른 길은 정리정돈이다!


저자 다네이치 쇼가쿠는 개인이나 기업의 주거공간, 사무공간 선택 및 감정, 리모델링 감수 등을 담당해오며, 실제로 수많은 고객들의 인생을 변화시켰다. 저자는 이들에게 특별히 어려운 일을 지시한 것이 아니라, 이 책에 나오는 방법들로 집이나 직장 환경을 정리하도록 도왔을 뿐이라고 전한다. 그 정도로 환경은 우리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며, 환경을 바꾸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 인생도 쉽게 바꿀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가만히 있어도 감정과 행동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보자. 1장에서는 감정과 주변 환경의 밀접한 관계, 그리고 정리란 곧 자기 자신을 돌보는 행위라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2장에서는 정리정돈의 첫 단계인 버리기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3장에서는 집을 어떻게 정리정돈해야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집의 각 공간이 제 목적대로 기능하도록 정돈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돕는다. 4장에서는 일을 잘할 수밖에 없는 직장 환경으로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마지막 5장에서는 앞장에서 다루었던 외부의 환경을 정리정돈하는 방법에 더해, 내면 환경을 어떻게 정돈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한 챕터를 할애해 충분히 조언한다. 고민, 불안, 분노로부터 자신을 멀리하고 평상심을 유지할 수 있는 습관 10가지를 알려주고 있어, 외부 환경뿐만 아니라 내면까지 가다듬어 몸도 마음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
정리한다는 것은 해치워야 할 일, 혹은 단순한 행위가 아니라, 주변을 정돈하고 마음을 밝혀 이를 통해 감정을 다듬어가는 능동적인 행위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정리법을 실천하게 하는 데 그치지 않고, 몸, 마음, 관계 등 인생을 살아가는 자세로까지 정리의 의미를 확장하고 있어, 정리란 내가 머무는 공간을 돌보는 것과 같으며, 그것은 결국 나 자신을 소중히 아끼는 행위임을 깨닫게 한다. 『정리만 했을 뿐인데, 마음이 편안해졌다』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을 하나씩 따라 해보자.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일, 가정, 관계가 술술 풀려, 궁극적으로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가게 하는 힘이 되어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인생을 바꾸는 가장 빠른 길

제1장 정리정돈은 결국, 자신을 아끼는 일
자신을 바꾸고 싶다면 공간을 바꾸세요
주변을 정리하면 감정과 생각이 변합니다
공간이 주는 이미지가 당신의 감정을 만듭니다
원하는 결과를 불러오는 공간을 만들어봅시다
스스로 만든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나요?
환경적응력은 어쩌면 단점일지도 모릅니다
집을 대충 대하는 것은 자신을 아끼지 않는다는 증거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즐거운 공간을 만드는 비결입니다

제2장 감정을 정리하는 첫걸음, 버리기의 모든 것
우리는 왜 버리지 못하는 걸까요?
버리지 못하는 자신을 인정합니다
어떻게 버려야 인생에 도움이 될까요?
이제 추억 어린 물건과 이별할 때입니다
정리는 서두르지 말고 부담은 버립니다
범위를 정해서 전부 버립니다

제3장 감정도 인생도 원만해지는 집으로 만드는 법
집은 당신의 생활을 담는 공간입니다
환기는 활력 있는 생활을 불러옵니다
오렌지색 백열등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듭니다
청소 도구를 깨끗이 해둡니다
관엽식물로 집을 생기 있게 만듭니다
집 분위기를 확 바꾸는 그림을 고릅니다
그림이나 사진을 종종 바꾸어 뇌를 자극합니다
공간은 건강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좋은 운을 불러들이는 현관 정돈법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거실 정돈법
면역을 책임지는 부엌 정돈법
건강을 좌우하는 침실 정돈법
평상심을 지탱하는 화장실 정돈법
인간관계가 좋아지는 수납법
마음의 눈인 창문 청소법
인간관계운을 좌우하는 정원 및 발코니 정돈법
거주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하실 정돈법
성적이 오르는 아이 방 정돈법

제4장 일을 잘할 수밖에 없는 직장 환경 만드는 법
일하기 좋은 감정을 만들면 생산성이 높아집니다
솔선수범해서 청소를 하면 사내에서 영향력이 커집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면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시간에 쫓기는 느낌이 든다면 주변을 둘러봅니다
물건에게 주소를 만들어줍니다
일하는 곳에 택배박스가 몇 개 있나요?
좋은 직장 환경을 만들면 좋은 인재가 모입니다
좋은 운도 나쁜 운도 사람이 가지고 옵니다
잡담할 수 없는 사무실에는 부정적 에너지가 생깁니다
시각의 영양이 부족하면 아이디어도 부족합니다

제5장 어떠한 상황에도 평상심을 잃지 않는 10가지 습관
자신을 억누르지 마세요
습관① 감정을 전부 긍정합니다
습관② 욕망을 가져도 되는 상태로 만듭니다
습관③ 실패해도 괜찮습니다
습관④ 현재를 설레는 순간으로 만듭니다
습관⑤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립니다
습관⑥ 몸·입·뜻=행동·말·마음을 일치시킵니다
습관⑦ ‘해야 한다’는 사고를 버립니다
습관⑧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나침반으로 삼습니다
습관⑨ 처음 만나는 사람일수록 마음을 완전히 엽니다
습관⑩ ‘관심’으로 애정을 표현합니다

에필로그: 내일이 기다려지는 삶으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