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물질과의 새로운 만남 (관계와 연결로서의 유아시기 교육 재료 탐구)
물질과의 새로운 만남 (관계와 연결로서의 유아시기 교육 재료 탐구)
저자 : 베로니차 파치니-케처바우^실비아 킨드^로리 L. M. 코허
출판사 : 살림터
출판년 : 2021
ISBN : 9791159301780

책소개

물질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종이, 목탄, 물감, 점토, 블록과 더불어 사유하기

이 책을 발견하고 서문을 읽는 내내, ‘와우’하고 감탄사가
이어졌습니다. 이 책은 실천하는 교육자들의 경험을 담고있는 기록입니다.
물질과 예술과 교육을 다른 시선으로 고민해온 선생님들의 깊이 있는 이야기가장마다 들어 펼쳐지거든요.
종이, 목탄, 물감, 점토, 블록, 각각의 물질과의만남은 우리를 다른 차원의 사유의 세계로 이끌었습니다.
이 강렬한 마주침이 선생님들에게도 이어져 또 다른 생성으로 나타나기를 기대합니다.
저자가 각 장의 첫 달락에특정 물질이 가질 수 있는 성질들을
동사로 표현해 높은의도는 물질을 보는 우리들의 눈을 새롭게 하려는 것이 아닐까요?
물질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질의 행위 주체성에 초점을맞추고 있습니다.
저자는 물질을 감각하고 만지는 차원이 아니라, 생각하고 구성하는 행위의 주체로
관점을 전환하라는 메세지를 우리에게 보내고 있습니다.
_「옮긴이 후기」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물질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종이, 목탄, 물감, 점토, 블록과 더불어 사유하기

이 책을 발견하고 서문을 읽는 내내, ‘와우’하고 감탄사가
이어졌습니다. 이 책은 실천하는 교육자들의 경험을 담고있는 기록입니다.
물질과 예술과 교육을 다른 시선으로 고민해온 선생님들의 깊이 있는 이야기가장마다 들어 펼쳐지거든요.
종이, 목탄, 물감, 점토, 블록, 각각의 물질과의만남은 우리를 다른 차원의 사유의 세계로 이끌었습니다.
이 강렬한 마주침이 선생님들에게도 이어져 또 다른 생성으로 나타나기를 기대합니다.
저자가 각 장의 첫 달락에특정 물질이 가질 수 있는 성질들을
동사로 표현해 높은의도는 물질을 보는 우리들의 눈을 새롭게 하려는 것이 아닐까요?
물질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질의 행위 주체성에 초점을맞추고 있습니다.
저자는 물질을 감각하고 만지는 차원이 아니라, 생각하고 구성하는 행위의 주체로
관점을 전환하라는 메세지를 우리에게 보내고 있습니다.
_「옮긴이 후기」에서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감사의 글

그림 목록



1장 물질과 더불어 사유하기



풍부한 사건이 담긴 물질과의 관계들

유아 시기의 물질

'유아교육에서 물질과의 만남' 프로젝트

물질성에 대한 탐구

실험

연구 방법으로서의 예술

스튜디오

물질과의 만남, 그리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이미지를 통해 대화로 초대하기

연구 방법으로서의 회절

개념과 함께 회절하기

종이, 목탄, 물감, 점토 그리고 블록과 함께하는 이 책의 얽힘



2장 종이: 운동



독특함(특이성)

만들기의 운동

계속되는 동작

흐름 속의 포착

놀라움(물질들에 의한 움직임)

가로지르는 움직임

마지막 움직임 속의 종이



3장 목탄: 만남



만나기

만지기

주의 기울이기

열기

응답하기



4장 물감: 배치



즉흥적으로 하기

발현하기

섞기와 흘러내리기

배치하기

창조하기



5장 점토: 생태학



아트리움 스튜디오의 점토

숲속의 점토

강의 점토

메소와 윤리생태계

애착

중요한 것

양성하고 키워 가기

접어 넣기

실천의 생태학



6장 블록: 시간



시간의 무게

시간을 다루기

체험으로서의 시간

강도로서의 시간

전이 공간

나아가며 | 주목하기



옮긴이 후기

참고 문헌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