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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그리기의 기본 법칙 (애니메이터가 가르쳐주는)
캐릭터 그리기의 기본 법칙 (애니메이터가 가르쳐주는)
저자 : Toshi
출판사 : 한스미디어
출판년 : 2016
ISBN : 9791160070224

책소개

『캐릭터 그리기의 기본 법칙』은 저자 toshi의 베스트셀러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러스트 테크닉 1·2·3》 의 핵심을 모아 보다 쉽게 설명한 실전 일러스트 입문서다. 매력적인 캐릭터 제작에 필요한 13가지 기본 법칙과 8가지 애니메이션 표현 방법을 꼼꼼하고 상세한 빨간펜 첨삭 수업으로 알려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toshi의 빨간펜 첨삭 일러스트 테크닉 강의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캐릭터 작화의 기본 법칙 21!


《캐릭터 그리기의 기본 법칙》은 일러스트나 만화 입문자들을 위한 기본적인 스킬을 알려주는 초보 테크닉서가 아닌 초보 탈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toshi는 프로 애니메이터로서 애니메이션의 현장에서 저자가 직접 경험하고 배운 ‘캐릭터 그리기의 기본 법칙’을 다양한 예시 그림과 설명(빨간펜 첨삭)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 그리기의 기본 법칙》은 저자 toshi의 베스트셀러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러스트 테크닉 1·2·3》 의 핵심을 모아 보다 쉽게 설명한 실전 일러스트 입문서입니다. 매력적인 캐릭터 제작에 필요한 13가지 기본 법칙과 8가지 애니메이션 표현 방법을 꼼꼼하고 상세한 빨간펜 첨삭 수업으로 알려 드립니다.

정확한 선의 흐름을 파악해 일러스트의 매력을 살리는 기술!!

특히 정확한 ‘선의 흐름’을 통해 생동감 있고 균형 잡힌, 자연스러운 캐릭터 그리는 법을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디에서도 누구에게도 배울 수 없었던 기초 지식, 레슨, 응용까지 이 책을 통해 마스터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한 그림 실력의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입체적인 것을 표현하는 법’, ‘생동감 있는 캐릭터 표현’, ‘선의 강약’ 등 캐릭터 그리기에 꼭 필요한 기본 법칙과 애니메이션 표현 법칙을 알려주고 있어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일러스트 지망생들에게 필수적인 책이 될 것입니다.

생생하고 친절한 toshi의 칼럼

인체의 형태를 마음대로 표현할 수 없을 때 쓰는 방법
흰 종이를 앞에 두었는데 그리고 싶은 인체의 형태가 머릿속에 잘 떠오르지 않나요? 그렇다면 눈을 감고 머릿속으로 인체를 상상해보세요. 눈을 감으면 차분하게 생각할 수 있으니 종이를 앞에 두고 고민하는 것보다 수월하게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림은 종이에 그린다기보다는 머릿속에 떠오른 이미지를 종이로 옮기는 작업이라고 생각해보세요. 당연한 얘기지만 머릿속으로 떠올릴 수 없는 것은 그림으로도 표현할 수 없습니다.

애니메이터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디지털 그림이 아닌 아날로그(손그림)로 그리는 연습을 하세요. 애니메이터는 종이에 연필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므로 선의 표현이 중요합니다. 클린업(clean up: 셀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거칠게 그린 원화를 깨끗하게 정리하는 작업)이나 채색한 그림보다 낙서를 많이 하세요. 1차 서류 심사에도 반드시 제출해야 하고 심사위원이 그림 실력을 판단할 때 낙서(러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클린업 작품은 장점을 알 수 없습니다. ‘살아 있는 선의 부드러움’, ‘선의 움직임과 자연스러움’이 클린업으로 약화된 탓입니다. 심사위원은 ‘입체적인 것을 표현하는 법’, ‘생동감 있는 캐릭터 표현’, ‘선의 강약’ 등을 유심히 봅니다. 러프 스케치부터 완성까지 모든 것이 중요합니다.
분명 클린업까지 완성된 작품도 필요하지만, 선을 보면 그 사람의 그림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습관까지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개성’과 ‘장점’을 드러내기 위한 낙서를 최대한 많이 해보세요. 심사위원은 현장에서 실무를 거치면서 실력이 좋아진다는 것을 전제로 평가하므로 완벽한 작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당신만의 개성이 중요합니다. 자유롭고 느긋하게 그리면서 꿈을 향해 노력하세요.

그림은 100%의 힘으로 그릴 수 없다!
“당신은 몇 퍼센트의 힘을 발휘해 일하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받은 적은 없습니까? 그럴 때, “100%의 힘을 다해서 하고 있습니다!”라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저도 예전에 몸담고 있던 제작회사에서 어떤 분께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자네는 몇 퍼센트의 힘으로 일하고 있나?”
낮은 수치로 답하면 성실하게 일하라고 혼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100%의 힘을 다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러자 그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일은 100%의 힘으로 해서는 안 되네. 70% 정도만 쓰고, 나머지 30%로 자기 그림을 보게. 여유가 없으면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을 놓치게 되고, 그림도 어딘가 부자연스러운 죽은 그림이 되고 말지. 무엇보다 그리면서도 전혀 즐겁지가 않아.”
그 말을 듣자 “그렇구나!”라는 생각에 눈이 확 뜨였습니다. 덧붙여 이렇게도 말씀하셨습니다.
“비록 70%의 힘이지만 완성도는 100%가 되어야 해. 그러니까 130%로 노력하게나.”
저는 지금까지 그 말을 소중히 되새기며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조금 여유를 갖고 그림을 그려보세요. 지금까지 보이지 않던 것들을 볼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기초 마스터 법칙

Rule 01 눈높이 결정하기
Lesson 눈높이에 대한 고민
응용 : 로우 앵글로 여자 캐릭터의 섹시함 강조하기 / 하이 앵글로 여자 캐릭터 귀엽게 표현하기

Rule 02 척추의 흐름 이해하기
Lesson 로우 앵글과 하이 앵글 그리기
응용 : 강조하고 싶은 부분부터 그리기
칼럼 : 포토샵으로 일러스트 그리기

Rule 03 골격과 근육의 구조에 맞게 그리기
Lesson 입체적인 팔 그리기 / 뼈와 근육 의식해서 그리기

Rule 04 인체 그리기는 기본 포즈부터
Lesson 기본적인 서 있는 자세 그리기 / 기본적인 앉은 자세 그리기
응용 : 비틀린 자세 그리기

Rule 05 인체의 형체는 X라인과 Y라인으로
Lesson 가슴의 굴곡은 X라인으로 / 허리와 발의 움직임과 Y라인의 관계

Rule 06 손발과 목은 연결을 생각하며 그리기
Lesson 손 그리기 / 발 그리기 / 목 그리기
응용 : 팔을 올렸을 때의 인체 형태
칼럼 : 관찰해서 그리기 & 발췌해서 그리기

Rule 07 이목구비의 형태와 위치에 좌우되는 얼굴의 입체감
Lesson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얼굴 그리기
응용 : 옆얼굴의 입체감 살리기
칼럼 : 달걀이나 귤의 형태를 응용해서 얼굴 그리기

Rule 08 서 있는 자세의 무게중심 표현하기
Lesson 움직임 있는 포즈 그리기 / 균형 잡힌 서 있는 포즈 그리기
응용 : 여성스러운 포즈의 무게중심 잡기

Rule 09 동작의 한계와 중심 이동
Lesson 걸을 때의 중심 이동 / 달릴 때의 중심 이동
응용 : 큰 움직임의 중심 이동 / 공중에 떠 있을 때의 중심

Rule 10 빛과 그림자에 의한 입체 표현
Lesson 광원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자
응용 : 광원에 따른 분위기 차이 / 그늘 속의 그림자 / 그림자를 이용한 감정과 성격 표현 / 스커트와 허벅지의 그림자 묘사

Rule 11 선의 시작점과 끝점, 필압을 활용해서 그리기
Lesson 머리카락 그리기 / 최소한의 선으로 입체감 표현하기

Rule 12 주름의 법칙과 형태
Lesson 주름과 그림자로 입체 표현하기
응용 : 슬립드레스 주름 그리기 / 가슴 부분의 주름 그리기

Rule 13 투시도를 이용한 입체적인 공간 묘사
Lesson 의자에 앉아 있는 여자 캐릭터 그리기

Part 2 애니메이션 표현 법칙

Rule 01 화면 분할로 연출하기
Lesson 연출에 따라 달라지는 구도
응용 : 매력적인 장면을 위한 트리밍

Rule 02 과감한 클로즈업 숏
Lesson 과감한 접근 촬영 효과 / 캐릭터의 시선
응용 : 벽치기

Rule 03 큰 움직임으로 생동감 있게
Lesson 오버액션으로 그리기
응용 : 큰 움직임을 상상해서 그리기 / 표정을 과장되게 묘사하기

Rule 04 연결 동작은 한 컷씩
Lesson 베껴 그린 그림을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바꾸기 / 연결된 멋진 포즈 그리기
응용 : 사진을 참고해 그리는 일러스트 / 사진을 참고해 뒤돌아보는 모습 그리기

Rule 05 물리 법칙에 영향받는 움직임 묘사하기
Lesson 탄력 표현하기 / 무거운 물건을 끄는 모습 그리기 / 그네 타는 모습 그리기
응용 : 물기둥 그리기 / 바람 그리기

Rule 06 투시도를 의도적으로 왜곡시켜 그리기
Lesson 투시도를 왜곡시켜 입체감 표현하기
응용 : 의도적으로 투시도를 무시하고 그리기
칼럼 : 애니메이터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Rule 07 광각 렌즈 효과로 박력 표현하기
Lesson 구체를 떠올리면서 그리기 / 눈높이를 구체 외곽에 두고 그리기
응용 : 구체를 이용한 충격 표현 / 구체를 이용한 어안 렌즈 효과

Rule 08 희로애락을 데포르메로 표현하기
Lesson 표정과 포즈로 감정 표현하기 / 캐릭터의 시선
칼럼 : 그림은 100%의 힘으로 그릴 수 없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