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예술융합 수업으로 놀자!(교사용 지도서) (6~9세 예술융합)
예술융합 수업으로 놀자!(교사용 지도서) (6~9세 예술융합)
저자 : 김단비
출판사 : 렛츠북
출판년 : 2018
ISBN : 9791160541212

책소개

변화하는 시대, 변화하는 교육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예술융합교육!

이 책은 미래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 교육’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융합 교육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어떻게’ 현장에서 적용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분이라면 다양한 사례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융합적 사고를 촉진하는 핵심 요소는 예술적 사고 습관인데 예술적 사고 습관은 정해진 틀을 벗어나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열린 사고를 뜻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만의 독창적,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예술융합수업은 아이들에게 통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눈을 열어주고 다양한 것들을 발견하고 연결하며 협력하고 소통하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즉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 수업에서 이미 진행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미래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융합 교육’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적합한 교육은 무엇일까?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가 변화하고 있다. 지식의 습득 자체가 중요했던 과거의 모습에서 벗어나 개인의 창의성과 사고력, 독창성 등에 초점이 맞춰진 ‘융합 교육’이 그 중심에 있다.

스티브 잡스는 창의성은 서로 다른 것들을 연결하는 것이며 애플이 창의적인 기업이 된 것은 기술과 인문학의 교차점에 서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융합 교육은 잡스의 말처럼 과목 간의 닫힌 벽을 허물어 서로 연결하고, 과목 간의 교차점에서 서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프로그램들은 그러한 요구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 ‘융합수업을 하기는 해야 하는데 어떻게?’라는 물음 앞에서 한 발짝도 못 나가던 사람이라면 가뭄에 단비를 만난 듯한 기분이 들것이다. 그만큼 이 책의 수업 내용들은 신선하고 새롭다. 변변한 융합수업 프로그램이 없는 현실에서 이미 수업을 통해 검증된 프로그램을 제시한 것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하지만 거기에 더하여 한 가지 더 눈에 들어오는 특징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예술’이라는 단어다. 융합적 사고를 이끌어주는 주요 매개체로 음악, 미술 등 예술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작금의 화두가 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창의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누구나 강조하고 있는데, 그러한 능력을 갖추도록 아이들을 이끌 때 예술이 가장 좋은 촉매제가 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발견한다면 그분은 예술융합수업의 안내자가 되기에 충분하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아이들이 수업 중에 활동하거나 만들었던 결과물이 사진으로 정리되어 있는데, 그 사진을 보면서 흐뭇한 미소를 짓는 것도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말

1장 나는 누구일까요?
2장 소중한 우리 가족
3장 알록달록 색깔 마술사
4장 동그라미, 세모, 네모, 그리고 또?
5장 알쏭달쏭 내 기분
6장 내가 좋아하는 동물은?
7장 내가 좋아하는 식물은?
8장 건강해지는 과일, 채소가 좋아!
9장 꿈과 함께 자라는 어린이
10장 나는 꼬마 요리사
11장 자동차는 내 친구
12장 공룡 박사에게 물어봐
13장 춤추는 발레리나, 발레리노
14장 봄, 여름, 가을, 겨울
15장 바닷속 세상이 궁금해
16장 하늘에 떠 있는 보석, 별
17장 우리가 살고 있는 별, 지구
18장 내가 좋아하는 공주님, 왕자님

맺음말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