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평생교육을 논하다
평생교육을 논하다
저자 : 김창엽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20
ISBN : 9791161057293

책소개

김창엽의 『평생교육을 논하다』는 〈평생교육의 자기소개〉, 〈가끔은 촛불을 끄고 별을 봐야 하는 평생교육〉, 〈시민의 시민교육과 삶의 시민교육의 합(合)〉 등 평생교육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부 평생교육의 자기소개

제1장 한 뿌리 같은 줄기인 교육과 평생교육
1. 교육에 있는 학습, 학습에 있는 교육 13
2. 평생의 교육과 학습으로 연주하는 시나위 27
3. 평생교육의 개념과 궁극적 지향 29

제2장 평생교육 개념의 ‘바담’ 풍과 ‘바람’ 풍
1. 평생교육 개념이 필요한 까닭 39
2. 국내의 평생교육 개념 연구가 그러쥔 도구 41
3. 평생교육 개념 생성을 위한 짚어보기 67

제3장 평생교육 목적의 갈림길; 모두의 삶의 질인가, 나만의 삶의 질인가
1. 삶의 질의 개념이 무엇인지를 물어야 하는 이유 71
2. 평생교육과 국가?개인 차원의 삶의 질에 대한 관점 76
3. 삶의 질의 개념에 대한 시론적 접근 89
4. 스스로 서서 더불어 만드는 삶의 질의 개념 97

제4장 시대적 요구와 평생교육이 선택한 이정표
1. ‘존재를 위한 학습’과 ‘학습:내 안의 보물’ 만나기 99
2. ‘존재를 위한 학습’ 짚어보기 102
3. ‘학습:내 안의 보물’ 따져보기 114
4. ‘존재를 위한 학습’과 ‘학습:내 안의 보물’ 견주어 보기 124
5. 완전한 인간을 지향하는 학습사회 131

제2부 가끔은 촛불을 끄고 별을 봐야 하는 평생교육

제5장 평생교육과 사회정의의 DNA 검사
1. 평생교육과 사회정의의 엇걸림 137
2. 평생교육과 사회정의의 DNA 일치도 139
3. 평생교육과 사회정의의 연결고리, 인간화 154

제6장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의 행간 읽기와 혁명
1. 신기루의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의 신기루 157
2.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의 속내 넘겨보기 159
3. 평생교육과 일자리의 상생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 167

제7장 지역사회 발전과 평생교육의 연리지
1. 지역사회 발전과 평생교육 관계의 역설 171
2. 지역사회 발전의 의미와 평생교육의 구실 174
3. 지역사회 발전과 평생교육의 자유를 향하여 187

제3부 시민의 시민교육과 삶의 시민교육의 합(合)

제8장 시민단체의 시민교육을 넘어 펼치는 시민교육의 지평
1. 시민단체의 시민교육에 대한 오해와 이해 193
2. 시민단체 시민교육의 목표와 효과 197
3. 자원동원을 넘어 삶과 사회의 민주화를 위한 시민교육으로 ·· 221

제9장 지역사회 내 시민교육의 Boom Up을 위하여
1. 지역사회 내 시민단체 시민교육의 실상 제대로 보기 227
2. 시민단체와 시민교육, 따로 또 같이 231
3. 시민단체와 연계한 시민교육활동의 전제 251
4. 지역사회 내 시민단체 중심 시민교육의 활성화 토대 262

제10장 시민교육으로 만드는 중장년의 뉴라이프사이클
1. 흔들리는 세대를 위한 서시 265
2. 중장년층 톺아보기 268
3. 시민교육으로 새로이 생성하는 중장년층의 삶 280

ㆍ미주 287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