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사회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개정판)
유아사회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개정판)
저자 : 황지영^서동미^엄은나
출판사 : 양성원
출판년 : 2020
ISBN : 9791161262659

책소개

▶ 이 책은 유아사회교육에 대해 다룬 도서입니다. 유아사회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01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chapter 0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chapter 02 유아사회교육의 동향
1. 사회생활 접근방식
2. 직접 환경 접근방식
3. 공휴일 접근방식
4. 사회과학 개념의 구조화 접근방식
5. 사회문화적 환경 접근방식
6. 다문화 교육 접근방식

chapter 03 유아사회교육이 갖추어야 할 조건
1. 통합적이어야 한다
2. 유의미한 학습이 되어야 한다
3. 흥미로운 것이어야 한다

chapter 04 유아사회교육 관련 교육과정
1.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 영역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
3. 2019 개정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
4. 사회관계 영역의 변화

Part 02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chapter 05 애착
1. 애착의 정의와 중요성
2. 애착의 발달
3. 애착 발달의 영향 요인
4. 애착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chapter 06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정의 및 중요성
2. 자아개념의 발달
3. 자아개념 발달의 영향 요인
4. 자아개념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chapter 07 정서
1. 정서의 정의 및 중요성
2. 정서의 발달
3. 정서 발달의 영향 요인
4. 정서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chapter 08 마음이론
1. 마음이론의 정의와 중요성
2. 마음이론의 발달
3. 마음이론 발달의 영향 요인
4. 마음이론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chapter 09 우정
1. 우정의 의미와 중요성
2. 우정의 발달
3. 우정 발달의 영향 요인
4. 우정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chapter 10 성역할 개념
1. 성역할 개념의 정의와 중요성
2. 성역할 개념의 발달
3. 성역할 개념 발달의 영향 요인
4. 성역할 개념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chapter 11 도덕성
1. 도덕성의 정의
2. 도덕성의 발달
3. 도덕성 발달의 영향 요인
4. 도덕성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Part 03 유아사회교육의 계획 및 운영

chapter 1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및 목표

chapter 1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 가치와 태도
2. 기술
3. 사회과학적 지식

chapter 14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원리
2. 교수전략
3. 놀이와 활동 유형
4. 학습 자원

chapter 15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법

Part 04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chapter 16 놀이와 연계한 사회적 가치 및 태도 증진 활동

chapter 17 놀이와 연계한 사회적 기술 증진 활동

chapter 18 놀이와 연계한 사회과학적 지식 증진 활동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