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개발론)
저자 : 이복희^유인숙
출판사 : 양성원
출판년 : 2023
ISBN : 9791161265254

책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사회패러다임의 변화는 평생교육 현장에도 더욱 전문적이고 유연성 있는 프로그램개발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대학과 현장에서 이론과 실천의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는 평생교육전공의 저자들은 실천적 경험을 토대로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평생교육 관계자나 앞으로 프로그램개발을 하여야 하는 학습자들의 현장 적용성과 실천 가능성이 높도록 본 서를 집필하고자 하였다.
특히, 현재 평생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평생교육 학도들에게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할 수 있는 열린 마당을 제공하고, 또한 각종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 실천가로 활동하고 있는 분들에게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관심이 있는 그 밖의 모든 분들에게도 안내의 역할을 하여 스스로 프로그램개발의 절차와 방법을 터득 할 수 있도록 내용을 조직하였다.
이 책은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적 이론과 접근방법을 토대로 하여 ADDIE(Analysis,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평가 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① 분석(Analysis)단계는 프로그램개발 추진을 위하여 타당성 분석, 상황분석, 요구분석 및 학습요구의 우선순위 결정이 포함된다.
② 설계(Design)단계는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목표설정 및 기술, 학습내용ㆍ교육방법ㆍ학습매체ㆍ평가방법 등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③ 개발(Development)단계는 설계안에 기초한 교재와 강의지침서를 개발하는 단계로 학습자용 교재개발, 교수자용, 매뉴얼개발, 매체개발 등의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이 포함된다.
④ 실행(Implementation)단계는 프로그램운영을 위한 운영계획과 교육을 실시하는 단계로 자원 확보 및 배분, 마케팅 및 홍보, 강사 섭외, 장소 선정, 프로그램실행 등이 포함된다.
⑤ 평가(Evaluation)단계는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성과를 판단하여 개선하는 단계로 평가과정 설계, 평가방법 선정 및 도구개발, 평가자료 수집 및 분석, 평가결과보고 및 활용 등이 포함된다.
이 책의 특징은 프로그램개발 경험이 전혀 없는 학습자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각 단계별로 가이드를 제시하여 실제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그램개발 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은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정립과 이론으로 보다 심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Part 01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기초
chapter 01 프로그램개발의 개념과 특성
chapter 02 프로그램개발 이론적 접근방법과 모형

Part 02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분석
chapter 03 기획 및 타당성 분석
chapter 04 상황분석
chapter 05 프로그갬 요구분석 및 요구우선순위 결정

Part 03 프로그램설계
chapter 06 프로그램설계의 구성과 목표 설정
chapter 07 학습내용ㆍ교육방법ㆍ학습매체ㆍ평가방법 선정

Part 04 프로그램운영 자료개발
chapter 08 교재 및 학습자료 개발

Part 05 개발 프로그램 실행
chapter 09 자원확보 및 배분
chapter 10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chapter 1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Part 06 프로그램 평가
chapter 12 프로그램 평가 개요
chapter 13 프로그램 평가계획 수립 및 평가결과 보고
chapter 부록 프로그램개발의 실습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