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성경적 페미니즘과 여성 리더십 (복음주의와 페미니즘의 만남)
성경적 페미니즘과 여성 리더십 (복음주의와 페미니즘의 만남)
저자 : 강호숙
출판사 : 새물결플러스
출판년 : 2020
ISBN : 9791161291437

책소개

다이내믹 코리아라는 말을 입증이라도 하듯이 한국은 하루가 멀다 하고 수많은 이슈가 무대에 올라 다양한 기예와 전술로 일합을 겨루는 사회다. 그중에서도 젠더 문제를 둘러싼 최근의 논의들은 보수적인 기성 관념들을 일거에 흔들면서 급격한 사회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개신교 진영 내에서도 더 치열하고 급진적인 페니미즘 담론을 앞세워 이 논의에 참여하려는 흐름이 포착된다. 하지만 개신교 전체의 지형으로 볼 때, 특별히 보수적인 신앙을 고백하는 교단의 상황을 놓고 보자면 여전히 페미니즘 담론은 강 건너 남의 일처럼 여겨지는 것이 사실이다. 나아가 개신교인 중에는 성경의 문자적 해석을 앞세워 페미니즘을 터부시하거나 심지어 적대시하는 경우도 있다. 개신교인의 2/3가량이 여성 신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이 버젓이 용인되는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저자 강호숙은 이런 현실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보수 교단에 속한 여성 신학자로서 복음주의 입장에서 페미니즘을 받아들이고 있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도 당연히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존재로서 구원의 은혜에 참여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며 교회를 섬기라는 동일한 부르심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주로 남성이 주체가 되어 교회와 신학을 지배한 역사로 인해 성경에서 실제로 말하는 여성과 남성에 대한 가르침과 교회 현장 사이의 괴리가 너무 크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는 한국교회 주류인 보수 교단 내의 남성 중심적 직제로 인해 빚어진 문제들을 성경에 비추어 진단함과 동시에 여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여성으로 우뚝 서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독특한 일인지를 인식하도록 촉구한다. 그는 “남녀가 존재적으로는 평등하나 기능적으로는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된다”라는 보수 교단의 가르침을 거부하면서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기반 위에 서서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서로 협의하고 협력하는 ‘남녀 파트너십’을 궁극적 비전으로 제시한다.
이 책은 기독교 페미니즘과 관련한 담론을 자세히 다루기보다 보수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신학 입장에서도 페미니즘 담론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일에 주력한다. 논의의 핵심인 ‘성경적 페미니즘 해석’은 성경의 신적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여성의 눈으로 성경을 읽는’ 여성주의 성경 해석을 뜻한다. 1부에서는 여성도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온전한 존재라는 것을 전제로 이 ‘성경적 페미니즘’이라는 관점을 구체화한다. 곧 성경 전체를 통해 드러나는 하나님의 독특한 창조물로서의 여성에 대한 관점, 고대 남성 위주의 세계관과 비교하여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었던 예수 그리스도의 여성관, 그동안 남성이 지배해온 성경 해석사에서 일방적으로 배제되어온 여성의 시각을 고려하여 성경을 읽으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및 여성과 관련한 성경 본문이 주는 의미를 재고하는 동시에 한국교회 안의 현실적 젠더 문제들을 짚어본다.
2부에서는 성경적 페미니즘이라는 관점을 기초로 신구약 성경과 교회사를 상대로 여성이 리더십을 발휘한 사례들을 살펴본다. 나아가 현재 한국교회 여성 리더십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구체적으로 진단한 후 여성 리더십의 활성화 과제와 방안을 제안한다. 여기서 독자는 여성을 억압하고 차별하는 암울한 사회적 현실에도 불구하고 주체적으로 살아간 신구약 성경과 교회사 속 여성 리더들을 만나게 된다. 언약 백성을 이끌도록 선택받은 구약의 여성 리더들을 비롯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전 생애를 지켜본 유일한 증인인 마리아, 시대적 관습에 도전하여 예수께 말씀을 배우고 그를 끝까지 따르며 온전한 제자도의 본을 보인 막달라 마리아, 남성이 지배하고 주도하는 교회 안에서도 오직 주님을 위해 삶과 목숨을 바친 한국과 세계 교회사 속 여성들을 보며 용기와 영감을 얻게 된다.
수평적이고 공감지향적인 여성 리더십이 21세기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음에도 현재 한국교회의 보수 교단 내에서는 중요한 의사 결정에서 여성을 배제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사회에서 젠더 이슈가 폭넓게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주 제한적인 이슈에만 집중하여 균형 잡힌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교회가 ‘성적 은닉 메커니즘’을 작동시켜 성직자의 성범죄를 제대로 치리하지 못하는데도 그러한 범죄와 교회가 지닌 성차별 메커니즘과의 관련성을 보지 못한 채 단지 개인적 일탈로 보는 시각에 머물고 있다. 이런 교회 현실에 불만을 느끼는 독자도, 페미니즘에 왠지 모를 반감을 느끼는 보수적 신앙을 가진 독자도, 이 책이 제시하는 문제의식과 해결방안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받고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들어가는 말: 왜 성경적 페미니즘이 필요한가?

제1부 복음주의와 페미니즘의 만남
1장 성경적 페미니즘
2장 성경적 페미니즘의 신학적 논의
3장 성경적 페미니즘 해석이란?
4장 그리스도의 복음과 페미니즘
5장 성경적 페미니즘으로 성경 읽기
6장 성경적 페미니즘과 젠더 문제

제2부 성경적 페미니즘에 근거한 여성 리더십의 이론과 실천
7장 구약성경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
8장 신약성경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
9장 세계 기독교 역사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
10장 초기 한국 교회사에 나타나는 여성의 복음 사역과 공헌
11장 한국교회 여성 리더십 활동 현황과 문제점
12장 성경적 페미니즘에 근거한 여성 리더십의 활성화 과제와 방안

나가는 말: 하나님 나라 실현과 인간성 회복을 위한 남녀 파트너십을 지향하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