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욱, 왜? 어떻게? (대화, 인성)
저자 : 박조열
출판사 : 좋은땅
출판년 : 2017
ISBN : 9791162220214
책소개
세상을 혼탁하게 만든 사람들은 바로 우리 어른들이다. 자녀들은 그대로 물들면서 더 어지러운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 어른, 부모들이 먼저 확실히 탈바꿈해서 좋은 본보기 역할을 하게 되면 자녀들은 더 나은 좋은 세상을 만들어 살아가게 될 것이다. 그것이 바로 곧 자녀들에 대한 참된 사랑의 유산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쉽게 ‘욱’하는 감정적인 사람들, 대화와 인성교육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동방예의지국, 조용한 아침의 나라라는 말이 언제 존재했더냐 하는 복잡하고 바쁜 나라가 되었다. 부정부패와 강력 범죄의 뉴스는 하루하루 신문 지면과 브라운관을 점령하고 있다. 이 문제들의 심각성은 바로 그 빈도와 강도를 더한 사건들이 나날이 더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욱’도 심각한 감정적인 문제의 하나로, 저자 박조열, 박향순은 이 책을 통해 그 원인과 해법을 밝혀 우리가 좀 더 이성적 논리적 합리적인 성숙한 사람이 되는 길을 찾아 한 단계 높은 세상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의 ‘욱’은 인성문제이기도 하지만 특히 우리의 대화문화 결여에서 오는 중요문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그 이유를 분석한다.
저자 박조열, 박향순은 우리 어른부터 인성교육과 대화교육을 먼저 받아야 하며 이 두 바퀴의 교육이 우리 몸에 익숙해져서 감정보다 이성적인 성숙한 국민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교육부 그리고 종교계까지 백년대계로 온 국민을 동시다발적으로 지속적인 ‘국민운동’으로 교육하기를 제안한다.
지금 우리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동방예의지국, 조용한 아침의 나라라는 말이 언제 존재했더냐 하는 복잡하고 바쁜 나라가 되었다. 부정부패와 강력 범죄의 뉴스는 하루하루 신문 지면과 브라운관을 점령하고 있다. 이 문제들의 심각성은 바로 그 빈도와 강도를 더한 사건들이 나날이 더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욱’도 심각한 감정적인 문제의 하나로, 저자 박조열, 박향순은 이 책을 통해 그 원인과 해법을 밝혀 우리가 좀 더 이성적 논리적 합리적인 성숙한 사람이 되는 길을 찾아 한 단계 높은 세상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의 ‘욱’은 인성문제이기도 하지만 특히 우리의 대화문화 결여에서 오는 중요문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그 이유를 분석한다.
저자 박조열, 박향순은 우리 어른부터 인성교육과 대화교육을 먼저 받아야 하며 이 두 바퀴의 교육이 우리 몸에 익숙해져서 감정보다 이성적인 성숙한 국민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교육부 그리고 종교계까지 백년대계로 온 국민을 동시다발적으로 지속적인 ‘국민운동’으로 교육하기를 제안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첫째 갈래
‘욱’하는 우리 사회
1) ‘욱’은 무엇인가?
2) ‘욱’의 원인, 예방과 해법은 곧 대화
3) 대화에서 덤으로 얻는 훌륭한 크나큰 선물
4) 우리는 무슨 이유로 이 중요한 대화를 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되었을까?
서구의 대화문화
한국의 대화문화
둘째 갈래
대화
1) 대화는 무엇인가?
2) 대화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3) 어릴 때부터 대화교육이 필요한 이유
4) 부모ㆍ자녀 대화에서 주의할 점
5) 대화는 우리에게 어떤 좋은 점을 가져다주는가?
셋째 갈래
인성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3) 인성교육의 중요점
4) 인성교육을 위해 알아둘 점
5) 인성교육의 문제점
6) 우리는 앞으로 인성교육을 위해 특히 어떤 점들을 교육해야 할 것인가?
넷째 갈래
대화교육과 인성교육의 ‘국민운동’
1) 어른, 부모교육이 우선
2) 어린이 집에서부터 교육
3) 종교계가 나서야 하는 이유
곁붙임
첫째 갈래
‘욱’하는 우리 사회
1) ‘욱’은 무엇인가?
2) ‘욱’의 원인, 예방과 해법은 곧 대화
3) 대화에서 덤으로 얻는 훌륭한 크나큰 선물
4) 우리는 무슨 이유로 이 중요한 대화를 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되었을까?
서구의 대화문화
한국의 대화문화
둘째 갈래
대화
1) 대화는 무엇인가?
2) 대화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3) 어릴 때부터 대화교육이 필요한 이유
4) 부모ㆍ자녀 대화에서 주의할 점
5) 대화는 우리에게 어떤 좋은 점을 가져다주는가?
셋째 갈래
인성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3) 인성교육의 중요점
4) 인성교육을 위해 알아둘 점
5) 인성교육의 문제점
6) 우리는 앞으로 인성교육을 위해 특히 어떤 점들을 교육해야 할 것인가?
넷째 갈래
대화교육과 인성교육의 ‘국민운동’
1) 어른, 부모교육이 우선
2) 어린이 집에서부터 교육
3) 종교계가 나서야 하는 이유
곁붙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