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최신특수교육 (제12판)
최신특수교육 (제12판)
저자 : William L. Heward^Sheila R. Alber-Morgan^Moira Kon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년 : 2022
ISBN : 9791162263969

책소개

교육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은 매우 다양하다. 한 학급만 살펴보아도 아이들의 행동이나 성격, 발달정도나 학업 수행능력, 신체적 특성이나 일상생활기술 등 여러 부분에서 서로 다른 차이를 보인다. 어떤 아이는 책 읽기를 좋아하고 수학 계산하는 것을 싫어하며, 어떤 아이는 활발하고 운동을 잘하지만, 어떤 아이는 조용히 앉아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개인의 특성이나 차이를 ‘개인차’라는 용어로 표현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차이가 매우 커서 학생의 교육적 특성에 맞는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동이 있다. ‘특수아동’은 단지 학습이나 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차이의 정도가 다른 아동과 구별되고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일뿐이다. 그러므로 특수아동을 일반아동과 구별하기보다는 그 아동의 교육적 특성과 교육 및 지원의 필요성에 따라 이해하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특수한 교육 요구를 지닌 모든 학습자와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중요한 논제를 다루고 있다. 장애 영역별 특수아동에 대한 최신자료와 정보, 이해하기 쉬운 도표, 비교적 자세한 교수방법, 대안적 교육 배치, 최근 쟁점 및 미래 동향 등이 체계적으로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의 주요 특징
● 우수교사 사례:특수교육 분야에서 우수교사로 뽑힌 교사들의 사례를 각 장의 주제와 맞게 수록하였다.
● 교수와 학습:특수교사가 실제 교실에서 수행하고 확인한 학습 전략과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 전환교육-현재가 미래를 만든다:장애학생이 학령기 이후 성인기에서 요구하는 여러 사항에 대응하고
즐길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다양한 전환에 필요한 중재 전략과 지원 방법을 수록하였다.
● 우수교사로부터의 조언:우수교사들이 초임교사를 위해 자신들만의 노하우를 소개해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교육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은 매우 다양하다. 한 학급만 살펴보아도 아이들의 행동이나 성격, 발달정도나 학업 수행능력, 신체적 특성이나 일상생활기술 등 여러 부분에서 서로 다른 차이를 보인다. 어떤 아이는 책 읽기를 좋아하고 수학 계산하는 것을 싫어하며, 어떤 아이는 활발하고 운동을 잘하지만, 어떤 아이는 조용히 앉아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개인의 특성이나 차이를 ‘개인차’라는 용어로 표현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차이가 매우 커서 학생의 교육적 특성에 맞는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동이 있다. ‘특수아동’은 단지 학습이나 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차이의 정도가 다른 아동과 구별되고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일뿐이다. 그러므로 특수아동을 일반아동과 구별하기보다는 그 아동의 교육적 특성과 교육 및 지원의 필요성에 따라 이해하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특수한 교육 요구를 지닌 모든 학습자와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중요한 논제를 다루고 있다. 장애 영역별 특수아동에 대한 최신자료와 정보, 이해하기 쉬운 도표, 비교적 자세한 교수방법, 대안적 교육 배치, 최근 쟁점 및 미래 동향 등이 체계적으로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의 주요 특징

● 우수교사 사례:특수교육 분야에서 우수교사로 뽑힌 교사들의 사례를 각 장의 주제와 맞게 수록하였다.

● 교수와 학습:특수교사가 실제 교실에서 수행하고 확인한 학습 전략과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 전환교육-현재가 미래를 만든다:장애학생이 학령기 이후 성인기에서 요구하는 여러 사항에 대응하고

즐길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다양한 전환에 필요한 중재 전략과 지원 방법을 수록하였다.

● 우수교사로부터의 조언:우수교사들이 초임교사를 위해 자신들만의 노하우를 소개해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특수교육의 기초와 이해
제 1 장 특수교육의 목적과 약속
제 2 장 특수교육 서비스의 계획과 제공
제 3 장 가족과의 협력

제2부 특수아동의 교육적 요구
제 4 장 지적장애
제 5 장 학습장애
제 6 장 정서행동장애
제 7 장 자폐성 장애
제 8 장 의사소통장애
제 9 장 청각장애
제10장 시각장애
제11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건강장애 및 지체장애
제12장 저출현 장애:중복장애, 농-맹, 외상성 뇌손상
제13장 영재아 및 우수아

제3부 생애주기에 따른 특수교육
제14장 유아 특수교육
제15장 전환교육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