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이동건의 유아임용 유아교육개론 (공립유치원교사 임용고시 대비)
이동건의 유아임용 유아교육개론 (공립유치원교사 임용고시 대비)
저자 : 이동건
출판사 : 동문사
출판년 : 2022
ISBN : 9791163283737

책소개

책만 봐도 구조화가 될 수 있도록 목차를 깔끔하게 정리하려고 노력하였다. 거의 모든 내용을 표 안에 담아서 직관적인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상하의 내용이 인과관계와 응집성으로 연결되어, 읽고 있으면 마치 각론서를 읽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읽힐 수 있도록 문장 간 접속사 등에 신경썼다. 중요 포인트 단어 또는 문장을 짙게 표시했었는데, 이 양을 늘렸다. 짙은 표시가 너무 많을 경우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한도 내에서 짙은 표시를 하려고 노력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기존 유아교육개론 책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

1 목차를 새롭게 정비하였습니다.
- 가능하면 '장-로마자-네모 1'에서 더 이상 하위 목차로 내려가지 않도록 조정했어요.
- 책만 봐도 구조화가 될 수 있도록 목차를 깔끔하게 정리하려고 무던히 노력했어요.

2 인과관계, 응집성을 높였어요.
- 거의 모든 내용을 표 안에 담아서 직관적인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어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상하의 내용이 인과관계와 응집성으로 연결되어, 읽고 있으면 마치 각론서를 읽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읽힐 수 있도록 문장 간 접속사 등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 어려운 문장이 있으면 과감히 다 삭제했어요. 설령 먼저 쓴 문장이 좋더라도, 이후에 더 좋은 문장을 발견하면 다시 삭제하고 또다시 쓰는 과정을 반복했어요.
- 피아제의 경우 10번도 더 바꾼 것 같아요. 물론 미처 못 바꾼 부분도 존재하나 중요한 부분에서는 많은 내용을 보다 쉽고, 보다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변경하고자 노력했어요.
- ‘~함’, ‘~임’과 같은 종결어미를 되도록 쓰지 않으려고 했어요. 다만, 칸이 부족했거나 명사형으로 끝내는 것이 오히려 가독성이 높을 경우에는 이러한 종결어미를 그대로 사용했어요.

3 가독성을 위해 여백을 많이 넣었어요.
- 큰 목차가 바뀔 때는 여백이 많더라도, 그냥 남겨두고 새로운 목차가 시작되게 했어요.
- 중요한 단계의 경우도 한 페이지에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 여백의 경우 이후 단권화를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넣는 데 이용하시면 됩니다.

4 내용이 추가되거나 삭제되었습니다.
- 어려운 문장, 불필요한 내용은 삭제했습니다.
- 중요한 파트의 경우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함이니 이해가 된 이후에는 그 부분을 지우고, (자신이 체크한) 형광색 밑줄만 보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 단순 암기보다 이해를 하고 넘어가면 오히려 시간이 절약되기에, 이해가 필요한 부분의 페이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유아교육에 맞지 않는 예시를 삭제하고, 유아교육 관련 예시로 교체, 추가하였습니다.

5 2022년까지 유아 및 유아특수 기출문제를 지문 속에 녹여냈습니다.
- 유아 또는 공통 문제의 경우 [22]로,
- 특수만의 문제의 경우 [특22]로 표기했습니다.

6 하늘색 계열의 컬러가 추가되었습니다.

7 중요 포인트 단어 또는 문장을 짙게 표시했었는데, 이 양을 다소 늘렸습니다.
- 짙은 표시가 너무 많을 경우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한도 내에서 짙은 표시를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8 전체적으로 제가 정말 만족하는 책입니다.
- 제가 처음 책을 쓰면서 꿈꾸었던 많은 부분들이 충족된 느낌입니다.
- 물론 저도 사람인지라 또다시 수정할 내용이 생기겠지만요.
- 개인적으로 예전 개론 책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멋져지고, 예뻐졌다고 생각하는데(^^), 선생님들도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사상

Ⅰ. 고대 및 중세
Ⅱ. 교육사조
Ⅲ. 코메니우스(Hohann Amos Comenius, 1592~1670)
Ⅳ. 로크(John Locke, 1632~1704)
Ⅴ.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Ⅵ. 오베르랑(Jean Frederic Oberlin, 1740~1826)
Ⅶ. 오웬(Robert Owen, 1771~1858)
Ⅷ.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Ⅸ. 프뢰벨(Fridrich Fr?bel, 1782~1852)
Ⅹ. 몬테소리(Maria Tecla Artemisia Montessori, 1870~1952)
ⅩⅠ. 듀이(John Dewey, 1859~1952)
ⅩⅡ.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
ⅩⅢ. 니일(Alexander S. Neill, 1883~1973)
ⅩⅣ. 소파 방정환(1899~1931)

2. 발달
제1장 발달의 개념 및 원리
제2장 성숙 이론
제3장 동물행동학적 이론
제4장 정신분석 이론-심리역동적(Psychodynamics) 관점
제5장 행동주의 이론(학습 이론)
제6장 인지발달적 관점(The cognitive developmental perspective)
제7장 브론펜브레너(1917~2005):생태학적 체계 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
제8장 매슬로우의 욕구체계 이론(Abraham Maslow, 1908~1970)

3. 놀이
제1장 놀이의 특성
제2장 놀이 이론
제3장 놀이 유형
제4장 놀이의 유형별 특성
제5장 놀이 개입
제6장 놀이 관련 요인

4. 교사
제1장 교직의 특성
제2장 교사의 역할 및 자질
제3장 교직 발달 단계
제4장 현직교육과 장학
제5장 교사의 전문성 요건
제6장 기관의 조직문화
제7장 교사의 자격과 임용
제8장 교사의 권리와 의무
제9장 교직윤리

5. 부모
제1장 부모교육 이론
제2장 부모교육 일반

6. 평가
제1장 평가의 기본 용어
제2장 관찰법
제3장 표준화 검사
제4장 포트폴리오 평가
제5장 사회성 측정법(소시오메트리, Sociometry)
제6장 조사법(면접법ㆍ질문지법)

7. 아동복지
제1장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제2장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전과정
제3장 아동복지의 대상과 서비스
제4장 아동의 권리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