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Your Move (모티프 라이팅: 움직임 표기와 창작의 기초)
Your Move (모티프 라이팅: 움직임 표기와 창작의 기초)
저자 : 앤 허친슨 게스트
출판사 : 궁미디어
출판년 : 2021
ISBN : 9791165031206

책소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는 가운데, 다양한 형태의 움직임 창작 교육이 시도되고 있다. 몸의 움직임을 이용한 창작교육은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몸·마음·정신의 합일을 돕는다.

『Your Move - 모티프 라이팅: 움직임 표기와 창작의 기초』는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움직임 창작 교육에 제공한다. 모티프 라이팅은 움직임의 핵심 주제인 “동기(Motif)”에 주목한다. 움직임의 알파벳이라 할 수 있는, 움직이는 신체의 움직임 방향과 시간 및 무게감을 나타내는 다양한 형태의 상징 기호를 배열하여 기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를 읽고 해석하면서 춤추고 창작할 수 있게 한다.

독자는 『Your Move - 모티프 라이팅: 움직임 표기와 창작의 기초』를 숙독하면서, 움직임을 일으키는 신체 부위, 움직임의 방향과 높낮이, 움직임의 타이밍, 움직임의 역동성과 악센트, 이동 경로, 지지와 도약, 균형, 신체 부위의 회전, 굴곡과 신장, 제스처, 환경과 움직임의 관계 등을 이해하게 된다.

이 도서는 무용전공자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움직임의 세계를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움직임을 관찰, 분석,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시켜 주체적인 움직임을 수행하고 창작할 수 있게 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오늘날 문화예술교육이 확산되면서 어린이에서 노년에 이르기까지, 전공자에서 비전공자에게 이르기까지, 정규 수업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움직임 창작 교육, 무용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본 번역서는 이러한 움직임 창작 교육에 있어서 하나의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모티프 라이팅Motif Writing이란 움직임에서 나타나는 동기, 사상, 목적을 기록할 수 있는 움직임 기록법이다. 이 기록법은 무용전공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움직임을 창작할 수 있어서 표현력과 창의력 개발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댄스&미디어연구소 이사 13명이 앤 허친슨 게스트Ann Hutchinson Guest와 티나 커랜Tina Curran의 〈Your Move(2nd Edition)〉을 공동 번역하였다. 김현정은 1, 2장을, 박진덕은 3, 4장을, 송정은은 5, 6장을, 신상미는 7, 8장을, 유화정은 9, 10장을 번역하였다. 윤지은은 11, 12장을, 윤지현은 13, 14장을, 이정민은 15, 16장을, 임수진은 17, 18장을, 정재임은 19, 20장을, 하상우는 21, 22장, 결론을 번역하였다. 허가영은 부록 A, B, C, D, E를 번역하였고 황혜원은 헌사, 감사의 글, 목차, 읽기 연구와 읽기 연습, 서론, 동사의 움직임 알파벳을 번역하였다. 원 저자 앤 허친슨 게스트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움직임 기록 전문가이며, 루트리지 Routledge 출판사에서 4쇄 6만부 판매 기록을 남긴 〈라바노테이션Labanotation〉의 저자이다. 그녀의 〈라바노테이션〉이 전문가를 위한 움직임 기록법 교재라면, 본 번역서는 비전문가와 학생도 쉽게 배우고 활용이 가능한 모티프 라이팅을 다룬 교재이다. 움직임 기록과 창작, 교육과 분석 등 움직임과 관련된 다양한 현장과 수준에서 활용할 수 있다.

2021년 4월
댄스&미디어연구소 이사 13명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읽기 연구와 읽기 연습 35

서론 41

동사의 움직임 알파벳Alphabet 47



1장 움직임; 정지; 타이밍Timing; 모양; 악센트 51



움직임 5 1

동작의 표시 52

기본 기보틀 53

동시 동작 54

타이밍Timing 55

지속적인 움직임 55

지속적인 동작의 표시 56

움직임의 연속성 57

갑작스런 움직임 58

갑작스런 동작의 표시 58

공간적 연속성 60

시간의 구성 6 1

멈춤의 길이, 공백 62

정지 64

일반적 타이밍, 측정된 타이밍 66

일반적 시간 폭 (마디)의 표시 66

박자 표시 67

공간 디자인의 시간 분할 69

읽기 연구 해석 7 1

읽기 연구 1번과 2번: 시간내의 움직임 패턴 73

모양에 도달하기 74

읽기 연구 3번: 모양에 도달하는 동작 75

역동성의 소개 76

악센트 76

읽기 연구 4번과 5번: 역동성: 악센트 78

1장에 대한 복습 79



2장 이동하기 81



경로의 형태 84

플로어 플랜Floor Plans 85

직선 경로 87

경로 지속기간 88

읽기 연구 6번과 7번: 직선 경로 90

읽기 연구 8번: 경로 지속기간; 플로어 플랜 91

지그재그형 경로 92

원 그리기, 원형 경로 92

원 그리기의 본질 93

원 그리기의 방향 96

읽기 연구 9번: 직선 경로와 원형 경로 98

곡선 그리기 경로 99

무작위, 자유 형식, 구불구불한 경로 99

읽기 연습 A: 이동하기: 경로의 모든 형태 101

2장에 대한 복습 102



3장 이동하기의 변형 105



이동하기의 주요 방향 105

직선 경로의 방향 106

읽기 연구 10번에 대한 메모 106

읽기 연구 10번: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기 108

원형 경로의 방향 109

그룹 원 그리기 109

마를린의 마법 원 110

당신 주변에 보이지 않는 원 1 1 2

읽기 연구 11번: 원 그리기- 회귀 경로 114

돌기가 포함된 이동하기 1 1 5

플로어 플랜에 표시된 돌기 1 1 5

읽기 연구 12번: 돌기가 포함된 이동하기 1 1 8

돌기와 원 그리기의 양 119

돌기 정도 119

원 그리기 정도 120

읽기 연습 B: 돌기와 원 그리기 정도 1 2 1

지속적인 자전을 포함한 이동하기 122

읽기 연구 13번과 14번: 이동하면서 자전하기 124

나선형 경로 125

나선형 그리기의 동기 125

나선형 그리기 표시 126

나선형 경로의 원 그리기의 양Amount 127

나선형 경로- 모션 또는 목적지? 128

읽기 연구 15번: 나선형 경로 130

플로어 플랜 참조 131

움직임 시퀀스 프레이징Phrasing of Movement Sequences 131

3장에 대한 복습 134



4장 지지의 부재: 도약 (상승) 137



5가지 기본 형태 137

공중 스텝 139

무용에서 공중 스텝의 사용 139

공간 표현 140

도약에서 에너지 사용 141

도약 표시 142

이동하기와 결합된 도약 143

도약의 크기 145

독립적 도약과 반동적 도약 시리즈series 146

읽기 연구 16번: 공중 스텝- 도약 크기 147

읽기 연구 17번: 이동하기와 결합된 공중 스텝 148

공중 스텝: 5가지 기본 형태 149

용어: 일상적 이름 149

5가지 기본 형태들의 표시 150

점프 형태 (2발에서 2발) 150

홉 형태 (1발에서 같은 1발) 151

립 형태 (1발에서 다른 1발) 151

스킵, 갤롭 151

아쌈블레Assembl? 형태 (1발에서 2발) 152

씨쏜느Sissonne 형태 (2발에서 1발) 152

읽기 연구 18번: 도약의 5가지 형태 154

5가지 기본 형태의 발레적 변형 155

발레에서 비슷한 형태의 분석 155

홉 형태 156

립 형태 157

아쌈블레 형태 157

점프 형태 158

씨쏜느 형태 158

방향과 결합된 도약 159

읽기 연구 19번: 방향과 결합된 도약의 5 가지 형태 161

역동성 162

“파Par” 개념 162

중력과의 관계- 싸우기 또는 응하기 163

중력과 싸우기 163

중력에 응하기 164

지속기간 165

읽기 연습 C: 역동성: 중력과의 관계 167

4장에 대한 복습 168



5장 방향-공간의 정의 171



방향 171

공간과의 관계 171

방향-일상 생활의 다양성 173

차원적 방향 177

어떤 방향 177

축의 차원적 교차 177

읽기 연습 D에 대한 메모: 차원적 연구 179

읽기 연습 D: 차원적 연구 180

차원적 평면 181

평면에서의 움직임 183

27가지 주요 방향 184

대각선 방향 184

공간에 있는 지점 지각하기 185

제스처의 방향과 높이 186

방향적 동작과 이동하기의 결합 186

읽기 연구 20번에 대한 메모: 방향적 제스처 188

읽기 연구 20번: 방향적 제스처 190

읽기 연구 21번에 대한 메모: 이동하기와 도약의 방향 191

읽기 연구 21번: 이동하기와 도약의 방향 192

제자리(중심)의 해석 193

해석, 방향적 동작들의 표현 193

양 방향 표현 196

시상적 양 방향 196

측면 양 방향 197

열린 측면 방향 197

반대쪽 측면 방향 197

교차된 측면 양 방향 198

수직적 차원, 수직 기둥 198

반대 수직적 방향 199

방향적 움직임의 경로 200

목적지, 모션 202

목적지 202

모션 203

5장에 대한 복습 204



6장 방향- 공간의 더 폭넓은 탐색 207



움직임이 이루어지는 공간- 개인공간The Kinesphere 207

일반적인 방향적 영역에서의 움직임 209

중간 높이 (수평적) 영역 탐구- 수평면 210

영역 기호 소개 2 1 1

높은 높이 (위로) 영역의 탐색 212

낮은 높이 (아래로) 영역의 탐색 214

앞으로 영역의 탐색 215

뒤로 영역의 탐색 216

옆으로 영역의 탐색 217

특정 방향 주변 영역에서의 움직임 218

27가지 주요 방향적 영역 219

읽기 연구 22번: 제스처Gestures에 대한 방향 영역 220

명시되지 않은 방향: 명시되지 않은 높낮이 221

명시된 높낮이의 방향 선택에서의 자유 221

명시된 방향의 높낮이 선택에서의 자유 221

개방 방향 수행에서의 자유 222

시상적 제스처- 앞으로 222

시상적 제스처- 뒤로 224

측면 제스처- 옆으로 225

방향 정의하기에서의 진행 225

영역에 대한 구체성 증대 225

방향에 대한 구체성 증대 226

6장에 대한 복습 228



7장 굴곡; 신장 231



굴곡 232

신장 233

신장: 용어 235

굴곡과 신장 지속기간 236

읽기 연습 E: 굴곡과 신장의 지속기간 238

굴곡과 신장의 어떤 정도degree 239

다른 동작들과 결합된 굴곡과 신장 239

읽기 연구 23번과 24번을 위한 메모: 굴곡, 신장 240

읽기 연구 23번과 24번: 이동하기를 하면서 굴곡과 신장 242

굴곡과 신장이 결합된 도약 243

읽기 연구 25번: 굴곡과 신장이 결합된 도약 244

수행 방식 245

의도: 방향적 동작 혹은 굴곡; 신장 245

모션 또는 목적지 245

역동성: 힘 246

역동적 특질의 지속기간 247

읽기 연습 F: 역동성: 힘 249

역동성: 강조된 것과 강조되지 않은 것 250

읽기 연구 26번: 강조된, 강조되지 않은 방향적 동작 252

7장에 대한 복습 253



8장 회전, 자전, 돌기 255



어떤 회전, 자전 256

읽기 연구 27번을 위한 메모: 어떤 회전 258

읽기 연구 27번: 어떤 회전 259

회전의 구체적 형태: 제자리 돌기 260

오른쪽 또는 왼쪽 돌기의 선택 260

제자리 돌기의 양 263

앞뒤 구르기 263

앞뒤 구르기의 표시 264

앞뒤 구르기의 양 265

옆으로 재주넘기 265

옆으로 재주넘기를 하는 동안 정면의 변화 266

옆으로 재주넘기의 표시 268

옆으로 재주넘기의 양 268

옆으로 재주넘기 대 통나무 굴리기 269

수평적 바퀴회전 269

수평적 바퀴회전의 표시 270

바퀴회전의 양 271

제자리 돌기에서 바퀴회전으로의 전환 271

수평적 바퀴회전의 교체 표시 272

읽기 연구 28번: 돌기, 자전, 회전 273

돌기와 도약의 혼합 274

8장에 대한 복습 275



9장 지지하기; 지지의 변화 277



지지한 부위의 수 278

단일 지지 278

이중 지지 278

삼중 지지 279

사중 지지 279

지지하기의 표시 279

신체의 인접한 부위 간의 전환- “구르기” 280

읽기 연구 29번: 몸통의 다른 부위로 눕기 282

신체 말단 부위 간의 전환- “스텝하기”, “걷기” 283

신체 주요 부위의 기호 284

양쪽 신체 부위의 기호 285

기호: “어떤 쪽이나”; “어떤 쪽 또는 양쪽” 285

사지, 신체 부위의 구체적인 수 286

지지된 부위; 무게를 취하는 부위 287

빠른, 연속 스텝 287

읽기 연습 G: 신체의 다른 부위로 지지하기- “스텝하기”, 구르기 289

두발 지지의 변화- 걷기, “스텝하기” 290

한 스텝 수행 290

걷기, 스텝하기의 표시 291

두발로 스텝하기의 방향과 높이 292

무게 운반의 수단으로서 이동하기, 돌기 294

읽기 연구 30번에 대한 메모: 지지의 변화 296

읽기 연구 30번: 지지의 변화 297

9장에 대한 복습 298



10장 균형, 균형 상실 301



균형 감각 301

균형 잡힌; 무게 중심 302

평형을 돕기 위한 이미지 303

중력 중심의 표시, 활동적인 균형 304

읽기 연구 31번: 균형 307

무게 옮기기 308

무게의 자동적 옮기기 308

무게의 특정적 옮기기 표시 309

읽기 연습 H: 옮기기 3 1 2

균형의 경미한 상실; 톰베Tomb? 3 1 3

경미하게 떨어지기: 모션에서 중력의 중심- 톰베 314

모션에서 중력 중심의 표시- 톰베 314

불균형 돌기 315

정면 기호 316

읽기 연구 32번: 모션에서 중력의 중심- 톰베 3 1 8

떨어지기: 완전한 균형 상실 319

떨어지기의 표시 320

균형 상실의 지속기간 320

이동하며 떨어지기 3 2 1

균형 상실의 취소 3 2 1

새로운 지지로 떨어지기 322

균형 상실의 명시된 취소 323

순간적으로 떨어지기 324

읽기 연구 33번에 대한 메모 325

읽기 연구 33번: 떨어지기 326

중심 “낙하” 327

읽기 연습 I: 중심 “낙하” 329

10장에 대한 복습 330



11장 관계 333



관계하기의 형태 334

인식, 감지된 관계하기 334

인식의 표시 336

바라보기, 적극적으로 관계하기 336

바라보기의 표시 337

바라보는 사람이나 물체 338

상호 바라보기 339

읽기 연구 34번: 인식, 바라보기 341

향하는 모션; 멀어지는 모션 342

향하는 모션이나 멀어지는 모션의 표시 342

접근하기, 향하는 경로; 후퇴하기, 멀어지는 경로 343

접근하기, 향하는 경로의 표시 343

후퇴하기, 멀어지는 경로의 표시 344

도착, 경로의 목적지 344

목적지의 표시 345

무용실(무대)의 영역 345

읽기 연구 35번: 향하는, 멀어지는; 접근하기; 후퇴하기; 목적지 347

파트너와 관계하기, 멀어져서 끝내기

가까움 348

가까움의 표시 348

둘러싸는 가까움 349

둘러싸는 가까움의 표시 349

닿기, 접촉하기 350

닿기, 접촉하기의 표시 351

붙잡기 351

붙잡기의 표시 352

깍지 끼기 354

엉키기 354

지지하기, 나르기 355

나르기를 위한 지지의 표시 356

지지대 붙잡기 357

지지대 붙잡기의 표시 (붙잡고 나르기) 357

엉키기, 관통하기의 표시 358

지지하기; 파트너와 함께 지지대 붙잡기 359

상호 지지: 향하여 기대기 359

상호 지지: 멀어져 기대기 359

무게의 일부를 지지하는 파트너 359

파트너들끼리 다른 관계로 관계하기 360

읽기 연구 36번: 362

바라보기, 가까움, 닿기, 붙잡기, 지지하기, 지지대 붙잡기

관계하기에서 진행 363

읽기 연습 J: 봉봉사탕 이야기THE STORY OF BONBON 364

11장에 대한 복습: 관계 이음선 차트 365



12장 관계들: 추가 개발 369



관계하기에서 활동적인 부위의 표시 369

타이밍, 어떤 관계에 도달하는 지속기간 3 7 1

관계하기의 특정 순간 3 7 1

관계 도달하기의 타이밍 3 7 1

관계의 지속기간 372

관계 유지하기 372

관계하기 취소 373

읽기 연습 K: 활동적인 부위, 지속기간, 유지, 취소 375

스쳐가는 (미끄러지는)관계 376

읽기 연습 L: 관계하기에서 진행 379

읽기 연구 37번: 파트너끼리 관계하기 380

관계: 쓰기의 구성 381

구성요소 식별하기 381

무보 쓰기에서 정보 구성 381

읽기 연구 38번: 물건과 관계하기 385

관계들: 관계하기 정도에서 진행 386

12장에 대한 복습 387



13장 신체 시작들; 중심, 주변; 부위로 이끌기, 안내 389



중심과 주변 389

신체의 중심과 주변 390

신체의 중심과 주변에 대한 표기법 390

중심과 주변 동작 구별하기 3 9 1

부위로 이끌기 392

부위로 이끌기의 표시 392

읽기 연습 M: 신체의 중심과 주변 부위로 이끌기 394

특정 신체 부위의 사용 395

특정 부위로 이끌기의 표시 396

손과 발의 표면과 가장자리 397

몸통 부위의 표면 399

부위로 이끌기의 타이밍 399

읽기 연구 39번: 부위로 이끌기 401

안내 402

읽기 연구 40번: 부위로 이끌기, 안내 405

걷기의 변형 406

이끌기; 수동적인, 결과적인 407

읽기 연구 41번: 결과적인, 수동적 움직임 409

13장에 대한 복습 410



14장 한쪽 제스처; 제스처의 경로; 모으기, 흩뿌리기 413



한쪽 제스처- 정면으로 서 있는 자세 413

좌우의 표시 415

중심선 계속하기 416

읽기 연구 42-44번: 한쪽 동작 4 1 7

제스처에 대한 경로 418

직선 경로 418

원형과 곡선 그리기 경로 420

사지의 경로 표시 421

특정 사지의 표시 424

공간적인 중심과 주변 426

중심과 주변의 표기법 426

중심과 주변 동작 구별하기 426

읽기 연구 45번: 제스처의 공간적 중심과 주변 경로 428

읽기 연구 46번: 방향과 이동하기와 함께하는 제스처 경로 429

디자인 그리기 430

표면 431

읽기 연습 N: 디자인 그리기 433

모으기와 흩뿌리기 434

모으기 434

흩뿌리기 435

모으기와 흩뿌리기의 표시 437

모으기와 흩뿌리기의 분석 439

다른 동작과 결합된 모으기와 흩뿌리기 439

읽기 연구 47번: 모으기, 흩뿌리기 441

14장에 대한 복습 442



15장 방향: 대각선 445



대각선 제스처의 수행 446

열린 대각선 446

교차 대각선 446

대각선 스텝의 수행 447

원을 그리며 “앞으로” 걷기 448

원형 경로에서 이동하기 449

고정 방향 450

고정 방향 부호 451

정면 기호 452

대각선 이동하기 453

무용실/무대의 “대각선” 영역 (코너) 454

일상적인 용어 454

읽기 연구 48번: 대각선 이동하기 457

읽기 연구 49번: 고정 방향과 무대 영역 458

15장에 대한 복습 459



16장 신체 부위 돌(리)기, 단위 회전, 트위스트 461



돌(리)기, 회전의 용어 463

트위스트 동작: 기능과 표현 464

단위 회전, 트위스트 분석 465

몸통 전체 466

머리 467

흉부 468

골반 469

다리, 발 470

팔 471

손 472

원형적 제스처 중의 팔 회전 473

트위스트, 단위 회전 표시 474

일반적인 진술: 암묵적 수행 475

부위 회전에 대한 설명 476

사지 부위 표시 476

머리의 회전 477

손 돌리기 477

손목 돌리기 (아래팔) 479

다리 회전 479

차트 분석 480

단위 회전, 신체 부위 트위스트 480

자연적인 능력에 대한 차트 480

읽기 연구 50번과 51번: 단위 회전과 트위스트 482

굴곡과 신장이 결합된 돌(리)기 483

읽기 연구 52번: 특정 부위의 회전, 트위스트 484

16장에 대한 복습 485



17장 굴곡과 신장: 특정 형태 487



굴곡의 3가지 형태 487

신장의 3가지 형태 488

수축과 연장 489

수축과 연장의 개념적 분석 490

수축의 특정 기호 491

연장의 특정 기호 492

수축과 연장의 신체적 분석 493

다리의 수축, 연장 493

팔의 수축, 연장 498

손의 수축, 연장 500

몸통의 수축, 연장 500

수축과 연장의 표현 502

읽기 연구 53번: 수축, 연장 504

접기와 펴기 505

접기의 분석 505

다리 접기 506

발목 접기 507

팔 접기 507

손목 접기 508

몸통 접기 509

손 접기 510

펴기 5 1 1

접기와 펴기의 기호 5 1 1

접기와 펴기의 지속기간 512

접기, 펴기의 표현 513

접기의 특정 방향 513

읽기 연구 54번: 접기, 펴기 514

읽기 연습 O: 다른 방향으로 접기 515

굴곡, 신장: 혼합된 형태 516

구부린 사지의 방향 분석 516

혼합된 형태: 팔, 몸통 516

데벨로페Developpe, 엉벨로페Enveloppe 518

결합하기,분리하기 519

측면 방향 519

측면 결합하기, 분리하기의 기호 521

용어 522

읽기 연습 P: 결합하기, 분리하기 523

읽기 연구 55번: 특정 사지로 결합하기, 분리하기 524

17장에 대한 복습 525



18장 관계: 만남의 상황; 보기 529



만남의 상황 529

만남의 상황 표시 531

경로 교차하기 533

물체와 관계하기 535

초점과 관계하기 536

읽기 연습 Q에 대한 메모 537

읽기 연습 Q: 경로 교차하기, 만나기, 사람과 관계하기 538

얼굴과 눈으로 바라보기 539

얼굴로 보기 539

보기의 표시 540

응시하기; 눈의 독립적 동작 541

응시하기를 위한 눈 움직임 표시 542

손바닥 향하기 542

손바닥 향하기의 표시 543

손바닥 향하기의 읽기 예시 544

읽기 연습 R: 보기, 응시하기; 손바닥 향하기 546

읽기 연습 S: 만남의 상황; 보기 547

역동성: 감정적 강도 548

감정적 강도의 표시 548

읽기 연습 T: 감정적 표현, 느낌 549

18장에 대한 복습 550



19장 특정 방향의 동작 553



기울기, 기대기, “방향 잡기” 554

기울기, 기대기의 분석 555

기울기, 기대기의 표시 556

부분적 기울기의 일반적 진술, 방향 잡기 557

읽기 연구 56번: 기울기, 기대기 558

기울기, 기대기의 방향 559

특정 부위의 표시 560

읽기 연구 57번: 특정 기울기, 기대기, “방향 잡기” 561

몸 영역 옮기기 562

옮기기의 분석 563

옮기기의 표시 564

읽기 연구 58번: 몸 영역 옮기기 567

작은 재배치 568

몸통과 머리 부위의 작은 재배치 569

사지 말단의 작은 재배치 570

읽기 예시 571

읽기 연구 59번: 작은 재배치 573

19장에 대한 복습 574



20장 목적지, 모션



목적지 577

목적지와 관련된 시간 581

목적지와 관련된 공간 582

목적지와 관련된 역동성 584

목적지와 관련된 흐름 584

목적지 표시

이동하기와 제스처 경로의 목적지 586

읽기 연구 60번: 목적지 588

모션 589

모션과 관련된 시간 591

모션과 관련된 공간 592

모션과 관련된 역동성 592

모션과 관련된 흐름 593

모션의 표시 594

향하는 또는 멀어지는 모션 594

굴곡과 신장의 모션 595

읽기 연구 61번: 모션 597

읽기 연구 62번: 목적지,결합된 모션 598

읽기 연구 63번: 목적지, 모션 변형 599

수행 방식 600

모션: 진행의 방향 600

읽기 예시 603

읽기 연습 U: 진행 방향 605

20장에 대한 복습 606



21장 방향: 참조 체계 609



서론 609

방향- 표준 부호: 609

똑바로 선 상태 610

수직에서 벗어난 몸통 6 1 1

방향- 표준 자세Standard Stance 부호: 6 1 1

자세Stance의 정의 613

방향- 신체 부호 613

방향- 고정 부호 615

고정 교차 방향 부호의 사용 617

부호 선택 결정하기 618

부호의 배치 621

방향 상징 기호의 선-기호Pre-Sign로서 621

방향 상징기호 옆에 621

수직 괄호안에 622

시작 자세에 622

기보틀 왼쪽에 622

선-보표Pre-Score 설명 622

읽기 연습 V: 신체, 표준, 자세 부호 624

읽기 연구 64번: 참조 체계 625

21장에 대한 복습 626



22장 타이밍; 프레이징; 역동성- 반복 629



타이밍 629

기본 박과 박의 세분 629

동작 간의 타이밍 632

움직임 시퀀스 프레이징 633

주요한 또는 사소한 움직임 634

운동감각적 논리 635

간단한 움직임 프레이징 637

사소한 움직임과 함께 638

역동성: 반복 639

악센트 640

에너지 수준- “파Par”의 개념 640

힘의 표시 641

강조된, 강조되지 않은 642

중력과의 관계 643

흐름의 요소- 통제 또는 자유로운 643

신체적 노력; 감정적 강도 644

역동성 표시의 타이밍 645

역동성 표시의 지속기간 646

취소 647

22장에 대한 복습 648



결론 651



부록 A: 유효성; 표기법의 구성 655

유효성; 취소 규칙 655

상태 유지 655

움직임을 동반한 유효성 656

정보의 배치 657

오른쪽과 왼쪽 면 658

사지, 신체 부위 659

신체 영역 660

신체 부위 기호 661

다리 회전, 전신 회전 661

지지 662

지지 이음선Supporting Bow의 배치 664

“도약” 기호의 파생 664

방향적 영역- 타이밍 665

방향적 영역의 적용 666

부록 B: 모티프에서 구조적 기록으로의 전환 669

기보틀 669

스텝 670

이동하기 671

돌기 672

돌기: 신체 부위 672

공중 스텝 674

공중 스텝의 방향 675

기울기, 방향 잡기 675

옮기기 676

진행 방향 676

굴곡, 신장 677

앉기, 눕기, 기타 677

사지의 경로 678

부록 C: 굴곡과 신장- 추가 내용 681

수축의 특정 방향 681

시상적 결합하기, 분리하기 682

시상적 결합하기와 분리하기의 기호 683

특정 신체 부위에 사용 684

시상적 분리하기, 결합하기의 지속기간 685

수평적 분리하기, 결합하기 685

용어 686

굴곡과 신장의 형태: 어떤 정도 686

수축과 연장 687

접기, 펴기 687

분리하기, 결합하기 687

부록 D: 용어 689

부록 E: 동사 가계도 695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