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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 열어가는 교실상담 (상처받은 교실을 위한 영화치유)
영화로 열어가는 교실상담 (상처받은 교실을 위한 영화치유)
저자 : 조원국^김은영
출판사 : 박영스토리
출판년 : 2020
ISBN : 9791165190200

책소개

『영화로 열어가는 교실상담』은 영화가 베풀어 주는 보이지 않는 긍정의 힘을 믿고 영화를 활용하는 심리상담을 통해 학생, 학부모, 동료 교사들과 마음을 나누었던 그동안의 시간들을 모으고 엮어 출간 된 책이다.

학교교육 장면에서 마주하는 이슈들을 여섯 가지 주제로 분류한 이 책은 첫 번째 이야기: 관계 맺기에 서툰 아이들(조원국), 두 번째 이야기: 영화, 편견에 도전하다(김은영), 세 번째 이야기: 다르지만 함께 살아가기(김은영), 네 번째 이야기: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아버지(조원국), 다섯 번째 이야기: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김은영), 여섯 번째 이야기: 가르치는 일의 의미(조원국)로 구성되어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영화는 울적한 마음을 달래 주고 갈 곳 잃은 영혼에게 따뜻한 말을 건네기도 하고 삶의 무게에 눌려 메마르고 팍팍해진 가슴에 단비를 내려 주기도 하며 의미를 잃어 공허해진 시간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어 주기도 합니다. 영화가 가진 이런 신비한 매력을 Stuart P. Fischoff는 ‘영혼에 놓는 주사’라고 비유했지요. 우리에게도 영화는 영혼을 치유하는 치료제였습니다.
인쇄 매체로 시작한 미디어는 디지털 매체로 점차 발달해 왔습니다. 영화 역시 어느 TV방송국에서 방영해 주던 ‘주말의 명화’로 영화보기 갈증을 근근이 채우던 시절을 지나, 비디오 가게에서 대여한 테이프로 밤새워 영화를 보던 시간을 거쳐, 이제는 인터넷 통신과 디지털 기술의 획기적인 발달에 힘입어 언제, 어디서나 쉽게 감상할 수 있는 가장 친근한 대중적인 매체가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에 힘입어 내담자의 흥미와 몰입을 쉽게 이끌어 내는 장점을 가진 영화를 활용하는 심리상담이 상담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대중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영상매체로 자리 잡은 영화콘텐츠가 다리 역할을 하는 영화심리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형성에 도움이 되고 심리적 거리두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의미 있는 마음 나눔과 돌봄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상담기법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가르치는 장면에서도 영화는 아이들을 따뜻하게 만날 수 있는 힘을 주고 진솔한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는 용기를 줍니다. 성장통을 겪으면서 흔들리고 아파하는 아이들의 고민과 상처를 공감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로운 시선을 갖도록 도와주는 영화는 그들을 보듬어 주어야 하는 책무를 가진 교사에게 여간 고마운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영화를 통한 소통과정에서 교사로서의 시행착오를 넉넉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되고 가르치는 일을 행복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 것도 영화가 길을 밝혀 준 덕분이었습니다.
영화가 베풀어 주는 보이지 않는 긍정의 힘을 믿고 영화를 활용하는 심리상담을 통해 학생, 학부모, 동료 교사들과 마음을 나누었던 그동안의 시간들을 모으고 엮어 『영화로 열어가는 교실상담』을 출간합니다. 많은 사람들과 나누었던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모두 담아내지 못하는 것이 아쉽지만 교육의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가 참여와 소통을 통해 따뜻한 교실공동체를 이루기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 책을 세상에 내어놓습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영화심리상담을 공부했고 가르치는 장면에서 예쁘게 활용하고 적용했던 경험과 사례를 모아 책으로 출간하게 되니 기쁩니다. 이 책은 매일 다양한 고민과 마음의 상처를 안고 변화무쌍하게 다가오는 학생들을 만나고 그 아이들의 가슴 속 이야기를 들어주는 현직 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집필하였습니다.
학교교육 장면에서 마주하는 이슈들을 여섯 가지 주제로 분류한 이 책은 첫 번째 이야기: 관계 맺기에 서툰 아이들(조원국), 두 번째 이야기: 영화, 편견에 도전하다(김은영), 세 번째 이야기: 다르지만 함께 살아가기(김은영), 네 번째 이야기: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아버지(조원국), 다섯 번째 이야기: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김은영), 여섯 번째 이야기: 가르치는 일의 의미(조원국)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화심리상담을 통해 교실에서 자주 마주치고 고민했던 가르치는 일의 의미, 사회적 편견, 다름과 차이, 관계 맺기, 가정폭력, 학교폭력, 아버지의 역할, 자녀와의 소통에 대한 이야기들을 진솔하게 담아내려고 했지만 글을 쓰는 힘이 부족하여 서툴고 부족한 면이 이곳저곳에서 눈에 띕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가진 치유의 힘이 사람과 사람을 잇고, 관심을 모으고, 마음을 흔들 수 있다는 믿음으로 세상에 내어놓습니다.
친구와 관계 맺기에 힘들어하는 학생들, 아이들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와 복잡한 관계 속에서도 가르치는 어려운 일을 훌륭하게 해내고 있는 선생님들, 그리고 자녀를 이해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 부모님들과 이 책을 나누고 싶습니다.
따귀를 맞아 볼과 마음에 얼얼한 상처를 입은 아이들의 마음이 예쁜 어른들의 따뜻한 돌봄을 받아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돕는 데 이 책이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첫 번째 이야기 관계 맺기에 서툰 아이들

봉숭아 우정, 우리들(THE WORLD OF US)?012

폭신폭신 구름 같은 친구, 유어 프렌즈(Your Friends)?024

진실 말하기로 건강한 기억 만들기, 여중생A(Student A)?034

가면 쓴 우울, 우아한 거짓말(Thread of Lies)?046

우정은 먼저 손을 내민다, 날아라 허동구(Bunt)?060

지켜내지 못한 우정, 파수꾼(Bleak Night)?070



두 번째 이야기 영화, 편견에 도전하다

동물계의 유토피아, 주토피아(Zootopia)?088

편견의 재생산, 나의 결혼 원정기(Wedding Campaign)?102

이방인, 완득이(Punch)?112

어디에서도 이방인, 피부색깔=꿀색(Couleur de peau: Miel)?124

우리 사회의 스승, 어른으로 살아가기, 안녕?! 오케스트라(Hello?! Orchestra)?134



세 번째 이야기 다르지만 함께 살아가기

다양한 소통의 방법, 목소리의 형태(A Silent Voice : The Movie)?148

‘난독증’에 관한 따뜻한 시선, 지상의 별처럼(Like Stars on Earth)?160

삶의 무게를 읽는 엄마의 일기장, 뷰티풀 데이즈(Beautiful Days)?172

한국으로 가지 못하는, 마담 B(Mrs.B. A North Korean Woman)?173

살기 위한 헤어짐, 크로싱(Crossing)?184

통일, 혼돈에서 살아가기, 굿바이, 레닌(Good bye, Lenin!)?196



네 번째 이야기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아버지

아이의 시선에서 만들어지는 아버지,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そして父になる)?210

완벽한 교육은 없다, 캡틴 판타스틱(Captain Fantastic)?222

아들의 재능을 묻어버린 아버지, 샤인(Shine)?232

파멸로 몰아넣은 빗나간 사랑과 교육열, 사도(The Throne)?242



다섯 번째 이야기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미쓰백(Miss Baek)?258

우리 모두는 착한 아이, 너는 착한 아이(Being Good)?276

부모와 사회에 대한 힘없는 외침, 가버나움(Capernaum)?288

여섯 번째 이야기 가르치는 일의 의미

부모는 마음을 돌보는 선생님, 사운드 오브 뮤직(The Sound Of Music)?300

취약성 수용하기, 원더(Wonder)?312

잠재력과 고유성 깨우기, 죽은 시인의 사회(Dead Poets Society)?324

교실붕괴와 교권추락, 디태치먼트(Detachment)?338

나의 키다리아저씨 선생님, 땐뽀걸즈(Dance sports Girls)?354

몰입으로 행복 찾기, 비긴 어게인(Begin Again)?364

미주?378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