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인성놀이의 이해와 실제 (월별 인성놀이를 활용한 학급 경영 가이드북)
인성놀이의 이해와 실제 (월별 인성놀이를 활용한 학급 경영 가이드북)
저자 : 신재한
출판사 : 박영스토리
출판년 : 2020
ISBN : 9791165190293

책소개

▶ 이 책은 인성놀이의 이해와 실제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인성놀이의 이해와 실제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성놀이의 이해와 실제 머리말



놀이는 아동의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기 때문에, 전인 교육을 실천하기에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먼저 탐색을 실행한 후 놀이를 실시한다. 즉, 새롭고 신기한 자극을 접하고 탐색을 한 후, 물체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자극에 익숙해지면 놀이를 하게 된다.

미래교육에서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 인지 역량과 사회정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성놀이는 체험형 인성교육의 가장 좋은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미래교육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본 저서는 3월 신학기부터 12월 학기가 마무리할 때까지 월별로 적용할 수 있는 인성놀이 방법과 실제 사례를 소개하였다는 점에서 인성놀이 매뉴얼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본 저서는 1부 놀이의 이해, 2부 인성교육의 이해, 3부 인성놀이의 방법 및 사례 등 크게 세 가지 부분 구성되어 있다. 먼저 1부 놀이의 이해에서는 놀이의 개념, 놀이의 이론, 놀이의 유형, 놀이와 발달, 놀이 지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2부 인성교육의 이해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와 미래교육, 인성교육 개념 및 인성 역량, 인성교육 원리 및 유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부 월별 학급경영을 위한 인성놀이의 적용 방법 및 사례에서는 월별 인성놀이, 인성놀이 단계, 인성놀이 워크북, 월별 인성놀이를 활용한 학급경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본 저서는 영유아, 아동 및 청소년,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놀이, 게임을 적용하기를 원하는 교사 및 강사는 누구든지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본 저서는 월별 인성놀이를 활용한 학급 경영 방법 및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매뉴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무쪼록 본 저서가 인성놀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기본 지침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끝으로 본서 출판에 도움을 주신 박영사 가족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



2020년 1월

신재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Ⅰ
놀이의 이해

CHAPTER 01 놀이의 개념 3
01 놀이의 정의 3
02 놀이와 유사한 개념 4
가. 놀이와 탐색 4
나. 놀이와 일 4
다. 놀이와 비놀이행동 6
03 놀이의 특성 7
04 놀이의 가치 9

CHAPTER 02 놀이의 이론 11
01 고전적 놀이 이론 11
가. 잉여에너지이론 11
나. 휴식이론 12
다. 반복이론 12
라. 연습이론 13
02 현대적 놀이 이론 14
가. 정신분석이론 14
나. 인지발달이론 15
다. 각성조절이론 16
라. 의사소통이론 17
마. 각본이론 17
03 포스트모던 놀이 이론 18
가. 사회문화이론 19
나. 비평적 교육이론 19
다. 혼돈이론 19

CHAPTER 03 놀이의 유형 20
01 조작놀이 20
02 쌓기놀이 21
03 역할놀이 21
04 조형놀이 23
05 물놀이 23
06 모래놀이 24
07 목공놀이 24
08 운동놀이 25
09 전통놀이 26
10 게임 26

CHAPTER 04 놀이와 발달 28
01 신체 발달 28
02 사회성 발달 30
03 인지 발달 31

CHAPTER 05 놀이 지도 33
01 놀이 지도의 교육적 의의 33
02 놀이 지도를 위한 사전 준비 34
03 놀이 지도시 교사의 역할 34
04 놀이 단계별 지도 35
05 놀이 지도의 원리 36
06 놀이 지도의 방법 37

PARTⅡ
인성교육의 이해

CHAPTER 01 제4차 산업혁명시대와 미래교육 41
01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개념 41
02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 43
03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 직업의 변화 45
04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유망 직업 49
05 제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의 방향 50

CHAPTER 02 인성교육의 개념 및 인성 역량 57
01 인성 및 인성교육 개념 57
가. 인성(人性)의 개념 57
나. 인성교육의 개념 63
02 인성 역량 및 덕목 65
가. 인성의 구성요소 65
나. 인성 역량 68
다. 인성 덕목 70

CHAPTER 03 인성교육의 원리 및 유형 80
01 인성교육의 원리 80
02 인성교육의 유형 85
가.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86
나.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93

PARTⅢ
월별 학급경영을 위한 인성놀이 적용 방법 및 사례

01 월별 인성놀이 103
02 인성놀이 단계 103
03 인성놀이 워크북 105
04 월별 인성놀이를 활용한 학급경영 105
3월 새로운 만남, 설레는 시작 107
4월 꽃피는 배려, 향기로운 성장 141
5월 효도하는 우리, 서로 돕는 관계 167
6월 나라사랑 마음, 건강한 몸 191
7월 따뜻한 말, 진실된 행동 211
9월 소중한 너와 나, 하나되는 마음 233
10월 풍요로운 결실, 칭찬의 열매 251
11월 드넓은 세상으로 함께 279
12월 아름다운 끝맺음, 따뜻한 세상 301

참고문헌 318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