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
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
저자 : 정한호
출판사 : 박영스토리
출판년 : 2022
ISBN : 9791165192952

책소개

이 책의 특징은 크게,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과 전체적인 내용 구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먼저,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기사와 함께 장을 시작하여 각 장의 내용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해당 기사를 교육학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였으며 교사로서 고민해 볼 내용들을 다루었다. 둘째, 각 장의 본문은 교육과 공학 관련 핵심 이론 및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도 증진과 임용 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중등학교 교사 임용고사 문항을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의 명칭을 기존의 ‘교육공학 저서들’과는 달리 “교육과 공학”으로 정하고, 교육의 본질에 초점을 두고 공학적 차원의 지원에 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교육공학에서 다루어진 기존의 주요 이론들과 더불어, 공학의 의미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을 실시하였다. 셋째, 기존 학자들의 이론뿐만 아니라,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국내 학자들의 이론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제시하였다. 상기와 같은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과 전체적인 내용 구성을 통해, 독자들의 교육과 공학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실제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 책이 출간되는 시기인 2022년 하반기에는 COVID-19가 사라지는 시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COVID-19에 따른 혼란과 문제가 교육계에 주는 비판과 우려를 겸허히 수용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또한, 기존의 저서들에서 다루어진 핵심적인 내용 외에 팀기반 학습, 튜터링, 수업지도안, 플립 러닝, MOOC, 메타버스, 미네르바 스쿨 등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러나 막상 출간을 앞둔 시점에서 돌이켜보니, 아직도 미흡하고 부족한 부분과 심도 있게 다루지 못한 내용이 많음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아직 보완할 내용이 많은 졸저이지만 추후 반드시 보완하고 보충할 것을 약속드린다. 이 책을 사용하는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현장의 선생님들의 교수학습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이 책을 출간하고자 한다. 아무쪼록 이 책이 COVID-19 이후 교육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현장 교사의 교수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특히, 새로운 정부의 교육 개혁과 혁신에 이바지하며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마중물이 되기는 바라는 바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을 출간하며


지난 10여 년간 여러 학자들의 우수한 교육학 교재를 활용하면서 교재 집필보다는 강의와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물론, 교육학 교재 집필 및 출간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있었지만, 수많은 교재들이 출간되고 사라지는 현실을 바라보면서, 교육학 교재 집필에 대한 특별한 의미를 찾지 못하였다. 그런데, 이와 같은 생각을 COVID-19가 모두 바꾸어 놓았다. 지난 2019년부터 확산하기 시작한 COVID-19에 따른 원격수업의 전면적인 시행과 이에 대한 기대와 우려, 그리고 비판의 목소리를 청취하면서, 지금까지 연구해 온 교육공학의 한계와 앞으로 올바른 방향으로의 발전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지금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도 아는 것처럼, COVID-19로 인해, 교육기관에서 ‘어쩔 수 없이’ 계획하고 실시한 원격수업은 한때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물론, COVID-19로 인한 원격수업의 현실을 바라보면서,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의 ‘교육활동 지속’이라는 ‘찬사’는 기대하지 않았지만, 교육계를 향해 날카롭게 던져진 ‘질 낮은 교육활동’이라는 ‘비판의 목소리’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특히, 대학가에서는 원격수업은 ‘질 낮은 수업’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었으며, 등록금 환불 요구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COVID-19에 따른 원격수업은 비상상황에서의 교육활동 지속이라는 취지와는 달리, 도리어 수업의 질 저하라는 역설적인 평가를 받게 되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역설적인 상황은 교수자에게도 나타났다. 즉, 원격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교수자 역시, 원격수업을 하나의 완성된 교육활동보다는, COVID-19에 따른 일시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고 기존의 대면수업 방식을 그대로 원격수업에 적용하거나 편의성에 기반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물론, 나 또한 여기서 자유롭지 못하였으며 교육공학자로서 이에 따른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현실도 경험하게 되었다.
그런데, 우리 교육계, 특히 교육공학계는 COVID-19에 따른 원격수업의 문제점 및 비판을 소중히 수용해야 하며 이후의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서 고민하고 나아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 원격교육의 확대, 플랫폼 개발 및 확장, 에듀테크 콘텐츠의 다양화와 같은 원격교육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COVID-19 이전까지 여러 선택 사항 중의 하나였던 원격교육활동이 새로운 일상으로 적용되며 공교육과 더불어 사교육 시장에서의 비대면 교수학습활동이 보편적인 교육활동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과정에는,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여러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도 함께 나타날 가능성도 크다. 이에, 에듀테크 산업계에서도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플랫폼 개발 및 교육산업 육성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교수학습과정과 실질적인 성과에 대해서도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선생으로서, 교육공학자로서, 최소한의 책무와 반응으로, 그리고 교사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교재를 집필하게 되었다. 이에 지난 2021년 하반기부터 집필을 위한 준비 작업과 관련 자료 수집에 들어갔으며, 2022년 연구년을 맞이하여 집중적인 작업을 할 수 있었으며 2022년 하반기에 초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물론, 수많은 교육학 교재가 출간되고 활용되고 사라지는 현실에서 “‘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이 제대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에 망설이기도 하였지만, 주변의 격려와 도움으로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의 특징은 크게,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과 전체적인 내용 구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먼저,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기사와 함께 장을 시작하여 각 장의 내용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해당 기사를 교육학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였으며 교사로서 고민해 볼 내용들을 다루었다. 둘째, 각 장의 본문은 교육과 공학 관련 핵심 이론 및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도 증진과 임용 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중등학교 교사 임용고사 문항을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의 명칭을 기존의 ‘교육공학 저서들’과는 달리 “교육과 공학”으로 정하고, 교육의 본질에 초점을 두고 공학적 차원의 지원에 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교육공학에서 다루어진 기존의 주요 이론들과 더불어, 공학의 의미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을 실시하였다. 셋째, 기존 학자들의 이론뿐만 아니라,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국내 학자들의 이론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제시하였다. 상기와 같은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과 전체적인 내용 구성을 통해, 독자들의 교육과 공학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실제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 책이 출간되는 시기인 2022년 하반기에는 COVID-19가 사라지는 시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COVID-19에 따른 혼란과 문제가 교육계에 주는 비판과 우려를 겸허히 수용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또한, 기존의 저서들에서 다루어진 핵심적인 내용 외에 팀기반 학습, 튜터링, 수업지도안, 플립 러닝, MOOC, 메타버스, 미네르바 스쿨 등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러나 막상 출간을 앞둔 시점에서 돌이켜보니, 아직도 미흡하고 부족한 부분과 심도 있게 다루지 못한 내용이 많음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아직 보완할 내용이 많은 졸저이지만 추후 반드시 보완하고 보충할 것을 약속드린다. 이 책을 사용하는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현장의 선생님들의 교수학습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이 책을 출간하고자 한다. 아무쪼록 이 책이 COVID-19 이후 교육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현장 교사의 교수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특히, 새로운 정부의 교육 개혁과 혁신에 이바지하며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마중물이 되기는 바라는 바이다. 이와 더불어, 어려운 출판 시장의 현실에서도 이번 출판의 전 과정을 즐겁고 보람 있는 과정으로 만들어 주신 박영사 안종만 회장님과 안상준 대표님, 피와이메이트 노현 이사님께 감사를 드린다. 또한, 출판의 전 과정에 온 힘을 쏟으신 박영사의 정연환 선생님, 편집부의 김민조 선생님과 관계자 분들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자! 그럼, 함께 들어가 봅시다!!!

2022년 8월
정한호 씀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 ㆍ 3
1.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의 의미 6
2.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의 목적 15
3. 2022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23

CHAPTER 02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 ㆍ 31
1.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35
2. 행동주의에서의 교육활동 38
3. 고전적 조건형성이론(Classical Conditioning Theory) 39
4. 조작적 조건형성이론(Operant Conditioning Theory) 41
5. 2021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46

CHAPTER 03
교육에 대한 인지주의 학습이론 ㆍ 53
1. 교육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56
2. 인지주의에서의 교육활동 59
3.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ology) 61
4.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66
5. 인지주의에서의 주요 전략 67
6. 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70

CHAPTER 04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 학습이론 ㆍ 77
1.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80
2. 구성주의에서의 교육활동 87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90
4. 2019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94

CHAPTER 05
수업설계 ㆍ 101
1. 수업 104
2. 수업설계 109
3. 예비교사와 수업설계 115
4. 2018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124

CHAPTER 06
수업설계이론 및 모형 ㆍ 135
1. 수업설계이론 139
2. 수업설계모형 147
3. 2017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154

CHAPTER 07
수업지도안 ㆍ 159
1. 수업지도안 164
2. 수업지도안 작성의 실제 169
3. 학교현장에서의 수업지도안 사례 176
4. 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183

CHAPTER 08
학습자 중심 수업방법 ㆍ 189
1. 팀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 193
2.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198
3. 튜터링(Tutoring) 208
4. 2015학년도(상반기)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216

CHAPTER 09
교수자 중심 수업방법 ㆍ 225
1. 강의기반 수업 229
2. 발문기반 수업 249
3. 토의기반 수업 257
4. 2015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272

CHAPTER 10
수업매체의 이해와 설계 ㆍ 279
1. 수업매체 282
2. 수업매체와 의사소통모형 290
3. 수업매체의 선정 및 활용 300
4. 201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313

CHAPTER 11
테크놀로지의 수업활용 ㆍ 321
1. 이러닝 325
2. 플립 러닝 331
3. 사회매체 활용 수업 341
4. 2022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354

CHAPTER 12
교육의 새로운 방향 ㆍ 367
1. MOOC 372
2. 메타버스 382
3. 미네르바 스쿨 사례 393

인명색인 ㆍ 409
사항색인 ㆍ 417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