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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
기독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
저자 : 정한호
출판사 : 박영스토리
출판년 : 2022
ISBN : 9791165192969

책소개

이 책의 특징은 크게,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과 전체적인 내용 구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먼저,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기사와 함께 ‘기독교사의 시각’으로 각 장을 시작하며 각 장에 다루는 내용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여기서 해당 기사는 기독교 매체에서 발간한 것으로, 기사 내용을 교육학적으로 접근하였으며 기독교사로서 고민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둘째, 각 장의 본문은 교육과 공학 관련 핵심 이론 및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도 증진과 임용고사 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국공립 중등학교 교사 임용고사 문항을 제시하였다. 넷째, 각 장 마지막에 ‘기독교사로서 고찰하기’를 첨가하여 해당 내용에 대한 기독교사로서의 시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의 명칭을 기존의 ‘교육공학 저서들’과는 달리 “기독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으로 정하고, 기독교사에 초점을 두고 공학적 차원의 지원에 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교육공학에서 다루어진 기존의 주요 이론들과 더불어, 공학의 의미와 기독교사로서 지녀야 할 시각에 대해 심도 있게 탐색하였다. 셋째, 기존 학자들의 이론뿐만 아니라,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국내 학자들의 이론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제시하였다. 상기와 같은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과 전체적인 내용 구성을 통해, 기독교사들의 교육과 공학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실제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 책이 출간되는 시기인 2022년 하반기에는 COVID-19가 사라지는 시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COVID-19에 따른 혼란과 문제가 교육계에 주는 비판과 우려를 겸허히 수용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또한, 기존의 저서들에서 다루어진 핵심적인 내용 외에 팀기반 학습, 튜터링, 수업지도안, 플립 러닝, MOOC, 메타버스, 미네르바 스쿨 등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러나 막상 출간을 앞둔 시점에서 돌이켜보니, 아직도 미흡하고 부족한 부분과 심도 있게 다루지 못한 내용이 많음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보완할 내용이 많은 졸저이지만 추후 반드시 보완하고 보충할 것을 약속드린다. 이 책을 사용하는 기독교 대학의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현장의 기독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이 책을 출간하고자 한다. 아무쪼록 이 책이 COVID-19 이후 교육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기독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특히, 새로운 정부의 교육 개혁과 혁신에 이바지하며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마중물이 되기는 바라는 바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기독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을 출간하며

지난 10여 년간 총신대 교수로 있으면서 기독교사와 예비교사에 적합한 교재 집필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 그러나 여러 학자들의 우수한 교재를 활용하면서 교재 집필보다는 강의와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물론, 기독교사를 위한 교육학 교재 집필 및 출간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있었지만, 수많은 교재가 출간되고 사라지는 현실을 바라보면서, 기독교사 및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학 교재 집필에 대한 특별한 의미를 찾지 못하였다. 특히, 기독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재의 경우, 일반 교육학 교재와 비교하여 독자가 적을 수도 있다는 나의 짧은 선입견은 교재 집필을 망설이게 만들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생각은 COVID-19로 모두 바뀌게 되었다. 지난 2019년부터 확산하기 시작한 COVID-19에 따른 원격수업의 전면적인 시행과 이에 대한 기대와 우려, 그리고 비판을 목소리를 청취하면서, 지금까지 연구해 온 교육공학의 한계와 앞으로 올바른 방향으로의 발전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지금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도 아는 것처럼, COVID-19로 인해, 모든 교육기관에서는 원격수업을 실시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교육기관에서의 원격수업은 ‘찬사’보다는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물론, COVID-19로 인한 원격수업의 현실을 바라보면서,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의 ‘교육활동 지속’이라는 ‘찬사’는 기대하지 않았지만, 교육계를 향해 날카롭게 던져진 ‘질 낮은 교육활동’이라는 ‘비판의 목소리’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COVID-19로 인한 어려움은 교회에서도 발생하였다. 매주 드리는 예배는 한때 모두 중단되었으며 온라인 예배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많은 교회에서는 올바른 해결방법보다는 임시 방편으로 대처하였으며 체계적으로 준비하지 못한 온라인 예배로 인해 혼란스러운 현실을 경험하게 되었다. 물론, COVID-19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는 다시 일상을 회복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기독교 대학에서 선생으로 후학을 양성하는 나에게 하나의 도전으로 다가왔다. 특히, 앞으로도 COVID-19와 같은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는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은, 이제 더 이상은 다른 교재에 안주하지 말고 기독교 대학에서 학업을 이어가는 기독교사들에게 적합한 교재를 집필하라는 ‘명령’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시중에 출판된 교재를 살펴보면, ‘기독교사’에만 초점을 두고 출간된 교재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사범대학이나 사범학부에서 정규 교육과정을 밟으면서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기독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재는 거의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물론, 이와 같은 현실은 교원양성을 위한 교과목 구성 및 내용이 일반 교육학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나타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기독교 대학에서 양성된 예비교사들도 국공립학교나 사립학교, 또는 미션스쿨 교사로 임용되기 위해서는 일반 교육학을 중심으로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이다. 이와 같은 현실과 더불어, 내가 가르치는 기독 예비교사들 중 많은 수의 학생들이 국공립학교에 임용되기 위해 임용고사를 준비하는 현실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기독교사를 위한 교육학 교재를 집필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에 이 책의 주 독자층을 전국의 기독교 대학에 재학하는 모든 예비교사로 확대하고 이들에게 기독교사로서 교육학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집필 방향을 설정하였다. 또한, 이와 동시에, 기독 예비교사들의 교육학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 습득에 도움을 주고자 기존의 관련 핵심 이론도 충실하게 다루기로 하였다. 그러나, 아직 일반 교육학 교재도 제대로 집필하지 못한 나에게는 상기와 같은 작업이 쉽지 않았다.
이에, 일반교사를 위한 교재를 먼저 집필하고 해당 내용에 바탕으로 기독교사를 위한 교재를 집필하기로 계획하였다. 그리고 지난 2021년 하반기부터 집필을 위한 준비 작업과 관련 자료 수집에 들어갔으며, 2022년 연구년을 맞이하여 집중적인 작업을 할 수 있었다. 물론,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수많은 일반 교육학 교재가 출간되고 활용되고 사라지는 현실에서 “‘기독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이 제대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에 망설이기도 하였지만, 주변의 격려와 도움으로 집필을 지속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기독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과 ‘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을 동시에 출간하게 되었다. 두 교재의 내용은 90% 정도 비슷하지만, ‘기독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에 보다 초점을 두었으며 관련된 내용을 추가로 기술하였다. 따라서, 기독교 대학에 재학하는 기독교사 중에서 임용고사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경우에도, 이 책을 통해서 임용고사 준비에 만전을 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독교 대학에서 강의하는 교수자도 본 교재를 통해, 기존 일반 교육학에서는 다루지 못한 기독교사로서의 소양도 함께 지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별도로 추가적인 교재 구입 없이 이 책 하나로 다룰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이 책의 특징은 크게,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과 전체적인 내용 구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먼저,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기사와 함께 ‘기독교사의 시각’으로 각 장을 시작하며 각 장에 다루는 내용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여기서 해당 기사는 기독교 매체에서 발간한 것으로, 기사 내용을 교육학적으로 접근하였으며 기독교사로서 고민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둘째, 각 장의 본문은 교육과 공학 관련 핵심 이론 및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도 증진과 임용고사 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국공립 중등학교 교사 임용고사 문항을 제시하였다. 넷째, 각 장 마지막에 ‘기독교사로서 고찰하기’를 첨가하여 해당 내용에 대한 기독교사로서의 시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의 명칭을 기존의 ‘교육공학 저서들’과는 달리 “기독교사를 위한 교육과 공학”으로 정하고, 기독교사에 초점을 두고 공학적 차원의 지원에 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교육공학에서 다루어진 기존의 주요 이론들과 더불어, 공학의 의미와 기독교사로서 지녀야 할 시각에 대해 심도 있게 탐색하였다. 셋째, 기존 학자들의 이론뿐만 아니라,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국내 학자들의 이론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제시하였다. 상기와 같은 각 장의 구조적인 측면과 전체적인 내용 구성을 통해, 기독교사들의 교육과 공학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실제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 책이 출간되는 시기인 2022년 하반기에는 COVID-19가 사라지는 시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COVID-19에 따른 혼란과 문제가 교육계에 주는 비판과 우려를 겸허히 수용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또한, 기존의 저서들에서 다루어진 핵심적인 내용 외에 팀기반 학습, 튜터링, 수업지도안, 플립 러닝, MOOC, 메타버스, 미네르바 스쿨 등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러나 막상 출간을 앞둔 시점에서 돌이켜보니, 아직도 미흡하고 부족한 부분과 심도 있게 다루지 못한 내용이 많음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보완할 내용이 많은 졸저이지만 추후 반드시 보완하고 보충할 것을 약속드린다. 이 책을 사용하는 기독교 대학의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현장의 기독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이 책을 출간하고자 한다. 아무쪼록 이 책이 COVID-19 이후 교육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기독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특히, 새로운 정부의 교육 개혁과 혁신에 이바지하며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마중물이 되기는 바라는 바이다. 이와 더불어, 어려운 출판 시장의 현실에서도 이번 출판의 전 과정을 즐겁고 보람 있는 과정으로 만들어 주신 박영사 안종만 회장님과 안상준 대표님, 피와이메이트 노현 이사님께 감사를 드린다. 또한, 출판의 전 과정에 온 힘을 쏟으신 박영사의 정연환 선생님, 편집부의 김민조 선생님과 관계자 분들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학업을 이어가는 모든 기독교사 선생님들께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소망하는 바이다.

자! 그럼, 함께 들어가 봅시다!!!


2022년 8월
정한호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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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CHAPTER 01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 ㆍ 3
1. 기독교사로서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 바라보기 3
2.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의 의미 8
3.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의 목적 17
4. 2022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25
5. 기독교사로서 교육의 공학적인 접근 고찰하기 27

CHAPTER 02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 ㆍ 35
1. 기독교사로서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 바라보기 35
2.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39
3. 행동주의에서의 교육활동 41
4. 고전적 조건형성이론(Classical Conditioning Theory) 43
5. 조작적 조건형성이론(Operant Conditioning Theory) 45
6. 2021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49
7. 기독교사로서 교육의 행동주의적인 측면 고찰하기 51

CHAPTER 03
교육에 대한 인지주의 학습이론 ㆍ 57
1. 기독교사로서 교육에 대한 인지주의 학습이론 바라보기 57
2. 교육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60
3. 인지주의에서의 교육활동 63
4.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ology) 65
5.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70
6. 인지주의에서의 주요 전략 72
7. 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75
8. 기독교사로서 교육에 대한 인지주의적인 측면 고찰하기 77

CHAPTER 04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 학습이론 ㆍ 83
1. 기독교사로서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 학습이론 바라보기 83
2.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86
3. 구성주의에서의 교육활동 93
4.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96
5. 2019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100
6. 기독교사로서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인 측면 고찰하기 102

CHAPTER 05
수업설계 ㆍ 109
1. 기독교사로서 수업설계 바라보기 109
2. 수업 112
3. 수업설계 117
4. 예비교사와 수업설계 123
5. 2018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131
6. 기독교사로서 수업의 설계적인 측면 고찰하기 134

CHAPTER 06
수업설계이론 및 모형 ㆍ 145
1. 기독교사로서 수업설계이론 및 모형 바라보기 145
2. 수업설계이론 148
3. 수업설계모형 156
4. 2017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163
5. 기독교사로서 수업설계이론 및 모형 고찰하기 165

CHAPTER 07
수업지도안 ㆍ 171
1. 기독교사로서 수업지도안 바라보기 171
2. 수업지도안 175
3. 수업지도안 작성의 실제 180
4. 학교현장에서의 수업지도안 사례 187
5. 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194
6. 기독교사로서 수업지도안 고찰하기 196

CHAPTER 08
학습자 중심 수업방법 ㆍ 203
1. 기독교사로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법 바라보기 203
2. 팀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 206
3.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211
4. 튜터링(Tutoring) 222
5. 2015학년도(상반기)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교육학 문항 229
6. 기독교사로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법 고찰하기 231

CHAPTER 09
교수자 중심 수업방법 ㆍ 241
1. 기독교사로서 교수자 중심의 수업방법 바라보기 241
2. 강의기반 수업 245
3. 발문기반 수업 265
4. 토의기반 수업 273
5. 2015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288
6. 기독교사로서 교수자 중심의 수업방법 고찰하기 290

CHAPTER 10
수업매체의 이해와 활용 ㆍ 297
1. 기독교사로서 수업매체의 이해와 활용 바라보기 297
2. 수업매체 301
3. 수업매체와 의사소통모형 308
4. 수업매체의 선정 및 활용 318
5. 201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331
6. 기독교사로서 수업매체의 이해와 활용 고찰하기 333

CHAPTER 11
수업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ㆍ 341
1. 기독교사로서 수업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바라보기 341
2. 이러닝 344
3. 플립 러닝 350
4. 사회매체 활용 수업 360
5. 2022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 373
6. 기독교사로서 수업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고찰하기 375

CHAPTER 12
교육의 새로운 방향 ㆍ 389
1. 기독교사로서 교육의 새로운 방향 바라보기 389
2. MOOC 394
3. 메타버스 405
4. 미네르바 스쿨 사례 415
5. 기독교사로서 교육의 새로운 방향 고찰하기 427

인명색인 ㆍ 433
사항색인 ㆍ 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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