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콘텐츠 산업론: 문화창조의 경제 법 매니지먼트 (문화창조의 경제, 법, 매니지먼트)
콘텐츠 산업론: 문화창조의 경제 법 매니지먼트 (문화창조의 경제, 법, 매니지먼트)
저자 : 가와시마 노부코
출판사 : 보고사
출판년 : 2023
ISBN : 9791165875572

책소개

이 책은 인문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문화를 산업의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초 지식과 연구 시각을 획득하게 할 목적으로 가와시마 노부코의 『콘텐츠산업론: 문화창조의 경제, 법, 매니지먼트』(미네르바쇼보, 2020.9.8)를 번역한 것으로, 콘텐츠산업이 근년 급속도로 주목을 받게 된 경제적, 정치적 배경, 이 업계의 성장 전략, 각 산업의 개별 상황, 특징, 금후의 과제에 대해, 경제학, 지리학, 법학 분야에서 규명되어 온 것을 문화경제학, 문화정책론의 시점에서 정리하여 콘텐츠산업의 전체상을 제시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한국어판 서문
서문
제2판 서문에 붙여서

제1부 문화경제와 콘텐츠산업
제1장 문화경제와 콘텐츠산업 입문
1. 문화경제 입문
2. 콘텐츠산업의 성립까지
3. 콘텐츠산업의 발전-문화생산의 조직화와 고도화
4. 21세기의 창조적 파괴
5. 맺음말

제2장 콘텐츠산업 정책의 발흥과 발전
1. 콘텐츠산업 정책에 대한 관심의 고조
2. 도시 재생 정책과 창조산업
3. 콘텐츠산업과 국제 경제
4. 일본의 경제정책과 콘텐츠산업
5. 맺음말

제3장 디지털 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특징과 비즈니스 모델
1. 문화적 재화의 특성
2. 콘텐츠의 '공공재'적 특성과 저작권의 경제학
3. 저작권 제도의 경제학
4.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5. 맺음말

제4장 아티스트, 크리에이터와 콘텐츠산업
1. 제이트 키퍼
2. 제1차 창조자의 노동시장
3. 제1차 창조자와 유통업자의 관계
4. 맺음말

제2부 콘텐츠산업 경제의 지리 -글로벌 전개와 로컬 거절
제5장 콘텐츠산업을 둘러싼 글로벌 환경의 변화
1. 저작권법-확장의 역사
2. 국제무역과 콘텐츠산업
3. 통신을 둘러싼 규제 완화와 콘텐츠산업
4. 맺음말

제6장 할리우드 모델과 글로벌한 미디어 복합기업
1. 할리우드의 생성과 변천
2. 할리우드 비즈니스의 변천
3. 글로벌 할리우드
4. 맺음말

제7장 로컬, 지역 콘텐츠 경제
1. 콘텐츠산업 정책
2. 유럽의 영화진흥책
3. 다극화하는 미디어 콘텐츠 경제
4. 일본의 커뮤니티 시네마
5. 맺음말

제3부 각 산업의 특징과 동향
제8장 영화산업
1. 할리우드와 국제 영화시장
2. 특수효과산업
3. 영화산업의 시장 공략 전략
4. 시리즈물 영화의 융성
5. 일본의 영화산업
6. 글로벌 애니메이션산업
7. 맺음말

제9장 음악산업
1. 음악 비즈니스의 기본 구조와 특징
2. 음악과 기술혁신
3. 레코드산업의 전통적 경영 전략
4. 새로운 CD 비즈니스 모델
5. 맺음말

제10장 출판산업
1. 출판산업의 현황
2. 재판제
3. 네트 사회와 출판물의 다양성
4. 전자서적
5. 맺음말

제11장 TV방송산업
1. TV방송산업의 특징
2. TV방송산업과 규제
3. 방송산업의 두 가지 존립 패턴
4. 미디어 기업의 소유 규제
5. 디지털 네트워크 사회
6. 광고의 디지털 시프트-TV방송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영향
7. 맺음말

제12장 게임산업
1. 게임산업의 현황
2. 게임산업의 특징
3. 게임산업과 네트워크형 산업
4. 21세기의 변용
5.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
6. 세계의 동향
7. 맺음말

결장 콘텐츠 산업론의 전망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