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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의 이해
외식산업의 이해
저자 : 임현철^강승묵
출판사 : 한올출판사
출판년 : 2023
ISBN : 9791166472855

책소개

이 책은 외식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외식산업 경영실무자 입장에서 사업운영에 대한 실무를 터득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외식서비스 이용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습니다.
외식산업과 사업경영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연구하는 것보다 일상생활에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과 기초적인 관점으로 서술하였으며, 특히 외식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외식산업 구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영업과 위생 · 안전, 경영 · 마케팅 등의 지식과 노하우를 겸비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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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Chapter 1 식생활과 외식의 이해

1. 식사와 외식의 개념
1 식사의 정의
2 식사의 목적과 기능
3 식문화의 정착
4 내식 · 중식 · 외식의 개념

2. 외식산업의 정의
1 외식산업의 정의
2 호스피탈리티 · 서비스산업과 외식산업
3 외식산업의 역할과 기능

3. 음식문화와 외식산업
1 음식문화의 정의
2 음식문화의 특징
3 식생활의 변화

Chapter 2 외식산업의 특성 및 범위와 분류

1. 외식산업의 환경
1 경제적 요인
2 사회 · 문화적 요인
3 기술적 요인
4 자연적 요인

2. 외식산업의 특성

3. 외식업소의 개념
1 외식업소의 정의
2 외식업소의 분류
3 메뉴품목에 의한 분류
4 명칭에 의한 분류

4. 외식산업의 분류
1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외식산업 분류
2 업종 · 업태에 의한 분류
3 식품위생법 중 식품접객업에 의한 분류

Chapter 3 외식산업의 변천사와 트렌드

1. 외식산업의 역사
1 서양 외식산업의 역사
2 조선시대의 외식산업
3 재래시장의 등장과 발전

2. 국내 외식산업의 변천과정
1 2000년대까지의 외식산업 변천사
2 최근까지의 외식산업 변천사

3. 배달의 시대
1 배달 플랫폼의 탄생
2 배달 플랫폼의 성장
3 배달 플랫폼의 명암

4. 주목해야 할 외식산업 트렌드
1 편도족
2 비대면 서비스
3 뉴트로
4 양극화의 극대화
5 다업종 · 다브랜드 시대
6 그린오션
7 멀티스트리밍 소비
8 편리미엄 외식
9 Buy me-For me
10 홀로만찬
11 진화하는 그린슈머
12 취향 소비
13 안심 푸드테크
14 동네상권의 재발견
15 퍼플오션 다이닝
16 취향을 연결하다
17 속자생존 24시

Chapter 4 외식산업의 정책

1. 외식산업 법규와 제도
1 식품접객업 관련 인 · 허가
2 음식점 원산지 표시 의무

2. 지원제도 및 정책방향
1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2 (청년) 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조성
3 외식업체 육성자금 및 수출지원
4 소상공인 컨설팅과 무료법률구조 지원
5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6 유망 프랜차이즈화 지원
7 소상공인 홈쇼핑 지원 및 백년가게 육성지원

3. 정책자금 활용

Chapter 5 외식산업의 경영관리

1. 일반환경
1 경제적 환경
2 사회적 · 문화적 환경
3 정치 · 법률적 환경요인
4 기술적 환경요인

2. 외식산업 경영전략
1 외식산업의 경쟁우위 확보전략
2 외식산업의 경쟁자원 활용전략
3 외식산업의 고객만족전략

3. 글로벌 외식 경영전략
1 글로벌화
2 글로벌기업
3 다국적기업의 마케팅 전략

Chapter 6 외식산업의 메뉴관리

1. 메뉴의 개요
1 외식 콘셉트
2 메뉴의 조건
3 메뉴의 유형과 종류

2. 외식메뉴의 개발
1 시대별 외식 메뉴의 변화
2 외식 메뉴개발 전략

3. 식자재 관리
1 식자재 관리의 목적
2 식자재 관리의 기능
3 구매관리
4 식재료의 검수와 저장 · 출고관리

Chapter 7 외식산업의 서비스 관리

1. 서비스 경영의 이해
1 서비스 경영의 중요성
2 서비스 경쟁전략

2. 서비스 전략
1 고객의 이해
2 고객의 행동특성
3 접객 서비스의 개념

3. 서비스 프로세스
1 서비스 프로세스
2 서비스 접점관리

Chapter 8 외식산업의 마케팅 관리

1.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2 소비자 행동의 개념
3 마케팅 계획과 프로세스
4 STP
5 마케팅 믹스

2. 외식산업의 브랜드
1 브랜드의 의미
2 브랜드의 중요성
3 브랜드 자산의 구축

3. 인터넷 & SNS마케팅
1 인터넷 마케팅이란?
2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3 SNS의 개념 및 특성

Chapter 9 외식산업의 조직관리

1. 조직관리
1 조직의 원칙
2 조직관리의 기본요소

2. 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2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3 인적자원의 계획

3. 인적자원계획

4. 인적자원유지

Chapter 10 외식산업의 회계관리

1. 회계관리
1 외식기업의 회계
2 회계관리의 목적
3 회계관리의 기능
4 회계관리의 영역
5 회계감사

2. 재무관리의 이해
1 재무관리의 의의와 기능
2 재무자원의 조달과 운용

3. 원가관리
1 원가관리의 개념
2 식재료 원가율 산출의 계산식
3 원가의 분류

4. 외식업 세금관리
1 부가가치세(VAT. Value Added Tax)
2 부가가치세신고와 납부
3 종합소득세 신고
4 4대 보험 관리

Chapter 11 외식산업의 브랜드관리

1. 외식산업의 브랜드 구성요소
1 브랜드 네임
2 브랜드 로고와 심벌마크
3 브랜드 캐릭터
4 브랜드 슬로건
5 브랜드 컬러

2. 브랜드 특허등록
1 상표와 서비스표 등록 및 보호
2 상표등록의 필요성
3 상표등록 절차

Chapter 12 외식산업의 창업과 상권 · 입지

1. 외식 창업의 개요
1 외식창업의 환경
2 창업 시 고려사항
3 창업 준비와 경영자의 조건
4 소자본 식당 창업의 성공요령
5 소규모 식당 창업의 실패사례
6 직장인이 외식업 경영주가 되기 위한 준비
7 외식업 경영자의 조건

2. 상권분석조사와 입지분석
1 상권 · 입지조사 분석의 목적과 절차
2 상권정보시스템 활용
3 입지 선정을 위한 현장 방문
4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내용

3. 권리 양도 · 양수
1 계약 전 검토하기
2 점포 권리 양도 · 양수 계약 체결

4. 점포와 주방 설계
1 점포 설계 기준
2 주방 설계
3 주방 설계의 순서

Chapter 13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즈

1. 프랜차이즈의 개요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2 프랜차이즈의 체인 형태에 따른 분류

2.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1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측면에서의 장단점

3. 국내 가맹산업 현황

4.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
1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2 외식 프랜차이즈 표준약관
3 가맹사업진흥에 관한 법률

5. 가맹점 모집전략

6. 물류시스템과 매뉴얼
1 가맹본부의 물류시스템
2 프랜차이즈 시스템 매뉴얼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