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박수민 유아임용의 정석: 유아교육개론
박수민 유아임용의 정석: 유아교육개론
저자 : 박수민
출판사 : 박문각
출판년 : 2023
ISBN : 9791167049926

책소개

『박수민 유아임용의 정석 유아교육개론』은 유치원교사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교재이다. 유아교육과정에서 1997~2023학년도에 출제된 문제의 내용과 빈도를 영역별로 분석하였으며, 챕터 시작 부분마다 세부 내용에 대한 목차를 실어서 학습 전에 해당 챕터의 전체적인 구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내용을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본문 중간에 다양한 도식과 도표를 활용하였다. 또한 ‘들어가며’에는 해당 섹션에 대한 주요 개념을 간략하게 정리하였고 ‘PLUS’에는 배경 지식을 쌓고 학습에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관련 읽기 자료를 실었다. 챕터 마지막 부분마다 관련된 기출문제를 수록하였으며, ‘모범답안’을 통해 실력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에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부록으로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첨부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유치원교사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유아교육학의 광범위함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임용시험에 출제되는 문제의 경향을 파악하고 현장 감각을 불어넣어, 글로 된 학문을 살아있는 학문으로 바꿀 수 있다면 장시간의 투자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오로지 임용 시험에 몰입하는 힘이 필요하겠지요. 바로 집중과 반복 훈련입니다. 최선의 집중으로 응전했을 때의 성과와 즐거움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다년간의 공립유치원 교사 경력을 바탕으로 한 이해 중심의 탄탄한 이론! 「박수민 유아임용의 정석」으로 임용고사 합격의 영광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유아교육의 성격

Section 01. 유아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01. 교육과 유아교육의 의미
02. 유아교육의 중요성
Section 02. 현대사회의 변화와 유아교육, 복지
01. 사회의 변화와 유아교육
02. 가족의 변화와 유아교육
03. 복지사회 실현과 유아교육
Section 03.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01. 한국의 유아교육 체제 및 정책 변화
02. 「유아교육법」의 의미와 체계
03. 「유아교육법」과 제도의 당면 과제
*기출문제로 감각 익히기

Chapter 02. 유아교육사상

Section 01. 한국의 유아교육사상
01. 조선시대 이전의 유아교육
02.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Section 02. 서양의 유아교육사상
01. 고대 사회~16세기의 유아교육
02. 17~19세기의 유아교육
03. 20세기의 유아교육
04. 현대 유아교육사상
*기출문제로 감각 익히기

Chapter 03. 유아교육과 발달

Section 01. 발달의 의미
01. 발달의 개념
02.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Section 02. 발달의 원리 및 단계
01.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02. 발달의 원리
03. 유아 발달의 특성
04. 발달에 적합한 실제(NAEYC)
Section 03. 발달이론
01. 성숙이론
02. 정신분석이론
03. 행동주의이론
0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5.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접근
06.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0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08. 동물행동학적 관점
09. 인본주의이론
10. 정보처리이론
*기출문제로 감각 익히기

Chapter 04. 유아교육과 놀이

Section 01. 놀이에 대한 이해
01. 놀이와 탐색
02. 놀이와 일
03. 놀이와 학습의 연속 유형
04. 놀이의 특징-Levy
05. 놀이의 본질적 특성
Section 02. 놀이이론
01. 고전적 놀이이론
02. 현대적 놀이이론
Section 03. 놀이와 발달
01. 놀이가 발달의 제 영역에 미치는 영향
02. 놀이의 유형별 발달과정
03.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Section 04. 놀이 지원
01. 놀이 관찰
02. 놀이의 참여자
Section 05. 놀이 환경
01. 프레스콧-바람직한 놀이 환경
02. 아이젠버그와 자롱고-좋은 놀이 환경의 특성
03. 유아교육기관의 실내놀이실
04. 유아교육기관의 놀잇감
05. 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장
*기출문제로 감각 익히기

Chapter 05. 유아교사론

Section 01. 유아교사의 전문성
01. 전문직으로서의 유아교사
0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조건
Section 02. 유아교사의 역할, 자질 및 핵심역량
01. 유아교사의 역할
02. 캐츠의 교사 역할 분류
03. 사라초의 교사의 역할
04. 스포덱의 교사의 역할
05. 시케단츠 등의 교사의 역할
06. 조부경과 사라초의 유아교사의 역할 수행
07. 유아교사의 자질
08.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Section 03. 유아교사의 교권과 교직윤리
01. 교사의 권리
02. 교사의 의무
03. 유아교사의 윤리
Section 04. 유아교사의 발달과 장학
01. 교사 발달의 개념
02. 교사 발달의 세 측면
03. 교사 발달 이론
04.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의 유형
05.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의 기법
06. 유아교사의 현직 교육
*기출문제로 감각 익히기

Chapter 06. 부모교육론

Section 01. 부모교육의 개념
Section 02. 부모교육의 필요성
01. 유아, 부모, 사회적 측면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
02. 부모교육의 효과
Section 03. 부모교육 이론
0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02.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03. 부모 효율성 훈련 PET
04. 상호교류 분석이론
05. STEP 프로그램
06. 감정코칭
07. 행동수정이론
Section 04. 현대사회의 가정과 부모
01. 가정의 의미와 기능
02. 현대사회 부모 역할의 변화
03. 현대사회 가족 형태의 다양화
04. 부모의 양육 태도
Section 05. 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협력
01. 유아교육기관, 가정, 지역사회의 동반자적 관계
02. 성공적인 유아교육기관, 가정, 지역사회의 동반자 관계 형성을 위한 6가지 부모 참여 유형
03.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 협력의 필요성
04.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0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형
06. 유아교육기관의 부모 참여 유형
*기출문제로 감각 익히기

Appendix. 부록
유엔아동권리협약

Answer. 기출문제 모범답안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