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50부터 더 행복해지는 관계의 기술 (사람 때문에 답답할 때 읽는 인간관계 조언)
50부터 더 행복해지는 관계의 기술 (사람 때문에 답답할 때 읽는 인간관계 조언)
저자 : 미즈시마 히로코
출판사 : 시그마북스
출판년 : 2022
ISBN : 9791168620582

책소개

『50부터 더 행복해지는 관계의 기술』은 배우자, 노부모, 자녀, 형제자매, 친구, 직장 동료 등과의 관계에 대한 50대의 다양한 고민을 짚어보며 대처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경험한 다양한 상담 사례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조언을 해준다. 50대를 특정해서 이야기하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다른 세대도 충분히 공감할 만한 것들로, 50대부터 인간관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남은 인생의 행복도가 달라질 것이라고 단언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여기서 치이고 저기서 받히는
고달픈 50대의 인간관계 조언!

언제부터인가 배우자와의 관계가 삐걱댄다, 연로한 부모에게 무슨 말을 하면 감정적으로 받아들인다, 훌쩍 커버린 자식과 대화가 끊긴 지 오래다, 회사에서 쓸모없는 존재처럼 느껴진다면, 당신은 분명 대한민국 50대가 틀림없다. 이처럼 50대의 인간관계를 들여다보면 골치 아픈 문제가 넘쳐난다.
이 책은 인간관계에 대한 50대의 다양한 고민을 짚어보며 대처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경험한 다양한 상담 사례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조언을 해준다. 먼저 1장에서는 부부,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문제를 다루며, 2장에서는 자녀, 형제와의 관계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한다. 3장에서는 친구, 직장 동료와의 관계에 대해 짚어본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50대로서 겪는 불안과 고독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런데 저자는 왜 하필 50대에 주목하는 것일까? 저자는 50대가 개인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자신의 노후에 대한 자각과 자녀의 독립, 노부모의 봉양에 대한 문제가 현실로 다가오는 시기이며, 사회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위아래 세대로부터 다양한 역할을 요구받는 끼인 세대로서 어려움을 겪으며 여러 가지 한계를 느낄 나이이기 때문에 50대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인간관계’에 주목하면서, 50대부터 인간관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남은 인생의 행복도가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단언한다.
이 책에서는 50대를 특정해서 이야기하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다른 세대도 충분히 공감할 만한 것들이다. 나이가 적든 많든 누구나 건강이나 노화 문제에 직면하고 가족의 관계성도 달라지기 때문에, 세대를 불문하고 도움이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며

제1장 부부ㆍ부모와의 관계를 위한 기술
부부 사이의 불만은 도와달라는 신호다
시부모에게 거북한 말을 전달하는 방법
간병의 어려움을 분담한다
부모는 설득할수록 더욱 완고해진다

제2장 자녀ㆍ형제와의 관계를 위한 기술
가만히 지켜보는 것이 자녀에게 힘이 된다
자녀의 사정을 존중한다
형제는 타인의 시작이다

제3장 친구ㆍ직장 동료와의 관계를 위한 기술
사이가 좋았던 친구와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
속물근성을 내려놓고 파벌 싸움에서 벗어난다
50대가 어떻게 일하느냐에 따라 후배들의 미래가 결정된다
억지로 강요하는 사람에게는 ‘마음의 경계선’을 긋는다
화는 참지 말고 표현한다

제4장 불안과 고독을 위한 기술
돈에 대한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
고독을 베풂으로 이겨낸다
애도 작업 뒤에 사별을 받아들인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고 ‘죽음’에 휘둘리지 않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