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기초직업능력프로그램 대인관계능력 (학습자용 워크북)
기초직업능력프로그램 대인관계능력 (학습자용 워크북)
저자 : 한국산업인력공단
출판사 : 진한엠앤비
출판년 : 2017
ISBN : 9791170099659

책소개

『기초직업능력프로그램 대인관계능력』은 우리나라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10가지 직업기초능력 가운데 하나인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학습자용 워크북이다. 든 직업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자원관리능력 분야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으며 사례, 활동, 내용, 학습평가 등을 포함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 중심으로 자신의 자원관리능력을 진단하고 학습하도록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10가지 직업기초능력 가운데 하나인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학습자용 워크북이다.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능력은 팀워크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으로 구분될 수 있다.
최근 직업기초능력으로서 대인관계능력의 중요성은 점차 확산되고 있으나 많은 학교나 기업에서 학습자들이 손쉽게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을 배양하거나 습득하는데 적절한 기본 교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교재는 모든 직업인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대인관계능력을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 중심으로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을 진단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고 제작되었다.
이 교재는 모든 직업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자원관리능력 분야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으며 사례, 활동, 내용, 학습평가 등을 포함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 중심으로 자신의 자원관리능력을 진단하고 학습하도록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대인관계능력
- 대인관계능력의 의미와 중요성
- 대인관계 향상방법

2. 하위능력별

3. 팀워크능력
- 팀워크의 의미
- 효과적인 팀의 특성
- 멤버십의 의미
- 팀워크 촉진 방법
- 팀워크 강화 게임

4. 리더십능력
- 리더십의 의미
- 리더십 유형
- 동기부여 방법
- 코칭으로 리더십 역량 강화
- 임파워먼트의 의미
- 변화관리 방법

5. 갈등관리능력
- 갈등의 의미와 원인
- 갈등의 쟁점 및 유형
- 갈등해결방법 모색
- 윈-윈 갈등관리법의 의미
- 조직의 갈등 줄이는 방법

6. 협상능력
- 협상의 의미
- 협상의 과정
- 협상전략의 종류
- 상대방 설득 방법

7. 고객서비스능력
- 고객서비스의 의미
- 고객의 불만 표현 유형 및 대응방안
- 고객 불만 처리 프로세스
- 고객만족조사 방법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