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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노멀 시대의 디지털 미디어 기반 음악교육 방법 (뉴 노멀 시대의 디지털 미디어 기반)
뉴 노멀 시대의 디지털 미디어 기반 음악교육 방법 (뉴 노멀 시대의 디지털 미디어 기반)
저자 : 민경훈^이보림^김영후^고영석^조성혜
출판사 : 어가
출판년 : 2023
ISBN : 9791170750451

책소개

책의 내용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부분은 이론 영역, 둘 째 부분은 연주 영역, 셋째 부분은 창작 영역, 넷째 부분은 감상 영역으로 구분된다. 연주, 창작, 감상 영역에서는 각 영역의 성격에 맞게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소개 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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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저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음악교육 학습 도구로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과 제작하는 방법을 제시한 책입니다. 음악교육에서 새로운 디지털 미 디어를 맹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새로운 디지 털 미디어가 음악의 생성과 미적인 가치를 발견하는 도구적 역할로 십분 활용된다면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의미는 빛날 것입니다.

음악 교사는 뚜렷한 교육관과 음악교육적인 신념을 가지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을 탐구하여 효과적으로 음악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 점에서 이 저서는 음악 교사들에게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새로운 음악교육 방법을 알려주는 의미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부분은 이론 영역, 둘 째 부분은 연주 영역, 셋째 부분은 창작 영역, 넷째 부분은 감상 영역으로 구분됩니 다. 연주, 창작, 감상 영역에서는 각 영역의 성격에 맞게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소개 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디지털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음악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괄목 할 만한 성과가 있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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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art 01 이론



Chapter 01 4차 산업혁명 시대 음악교육의 전망



0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이해

02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의 방향

03 4차 산업혁명 시대 음악교육의 전망과 과제



Chapter 02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음악 수업의 설계



01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02 음악 수업에 디지털 미디어의 수용

03 디지털 미디어 기반 음악 교수·학습 설계

04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음악 수업의 실제





Part 02 연주



Chapter 03 가상현실과 연주



01 가상현실의 이해

02 가상현실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가상현실을 활용한 연주 수업

04 가상현실 콘텐츠 활용 방법



Chapter 04 마이크로비트와 연주



01 마이크로비트에 대한 이해

02 마이크로비트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연주 콘텐츠: 할아버지 시계

04 마이크로비트 연주 콘텐츠 제작 방법

05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음악 수업 활동지





Chapter 05 엔트리 코딩과 전자 악기 연주



01 엔트리 코딩에 대한 이해

02 엔트리 코딩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엔트리 코딩을 활용한 연주 콘텐츠: 전자 악기 만들기

04 엔트리 코딩 제작 방법

05 엔트리 전자 악기 수업 활동지



Part 03 창작



Chapter 06 인공지능과 음악 창작



01 인공지능의 이해

02 인공지능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인공지능 기술 기반 음악 창작 활동

04 인공지능 기반 음악 창작 수업 방법



Chapter 07 크롬 뮤직랩 송메이커와 음악 창작



01 뮤직랩 송메이커의 이해

02 크롬 뮤직랩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뮤직랩 송메이커를 활용한 창작 콘텐츠: 작은 별 변주곡

04 송메이커 기반 음악 수업 방법



Chapter 08 챗GPT와 음악 창작



01 챗GPT의 이해

02 챗GPT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챗GPT를 활용한 창작 콘텐츠: 음악방송 만들기

04 챗GPT 기반 음악방송 만들기 수업 방법



Chapter 09 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 창작



01 사운드스케이프의 이해

02 사운드스케이프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사운드스케이프 기반 음악 수업 방법



Chapter 10 노션과 음악 창작



01 노션의 이해

02 사보 프로그램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노션을 활용한 창작 작품

04 노션 기반 창작 수업 방법



Chapter 11 밴드랩과 음악 창작



01 밴드랩의 이해

02 밴드랩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밴드랩을 활용한 음악 수업 방법

04 밴드랩 기반 창작 음악 수업: 머니 코드





Chapter 12 개러지밴드를 활용한 음악 창작



01 개러지밴드의 이해

02 개러지밴드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개러지밴드를 활용한 힙합 음악의 이해

04 개러지밴드를 활용한 창작 콘텐츠 제작 방법: 힙합 음악









Part 04 감상



Chapter 13 젭과 음악 감상



01 젭의 이해

02 젭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젭을 활용한 감상 콘텐츠: 몰다우

04 젭 스페이스 제작 방법





Chapter 14 띵커벨과 음악 감상





01 띵커벨의 이해

02 띵커벨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띵커벨을 활용한 감상 콘텐츠: 뮤지컬

04 띵커벨 제작 방법



Chapter 15 코스페이시스와 음악 감상



01 코스페이시스의 이해

02 코스페이시스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코스페이시스를 활용한 감상 콘텐츠: 레 미제라블

04 코스페이스 제작 방법

05 코스페이시스를 활용한 감상 수업 활동지



Chapter 16 라포라포와 감상



01 라포라포의 이해

02 라포라포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라포라포를 활용한 감상 콘텐츠

04 라포라포 기반 음악 감상 수업 콘텐츠 제작





Chapter 17 메타버스와 음악교육



01 메타버스의 이해

02 메타버스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메타버스를 활용한 음악 수업 방법

04 음악 수업을 위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Chapter 18 제페토와 감상



01 제페토의 이해

02 제페토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제페토를 활용한 감상 콘텐츠: 대취타

04 제페토 월드 제작 방법





Chapter 19 구글 어스와 음악 감상





01 구글 어스의 이해

02 구글 어스의 음악교육적 의미

03 구글 어스를 활용한 음악 감상 콘텐츠: 오페라 카르멘

04 구글 어스 프로젝트 제작 방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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