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협동조합 성경의 눈으로 보다 (하나님의 경제 선물의 경제로 인도하는 기독교 협동조합 입문)
협동조합 성경의 눈으로 보다 (하나님의 경제 선물의 경제로 인도하는 기독교 협동조합 입문)
저자 : 앤드류 매클라우드
출판사 : 아바서원
출판년 : 2013
ISBN : 9791185066059

책소개

협동조합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을까?
하나님의 경제, 선물의 경제로 인도하는 기독교 협동조합 입문!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자발적으로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가난의 문제를 극복하며 훌륭한 사회조직 방식의 모델을 보여주었다. 저자는 그 뿌리를 구약성경에서 찾으며 신구약 전체에 걸쳐 흐르는 협동의 정신을 샅샅이 추적한다. 이어서 고대와 중세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는 협동의 본보기들을 역사적으로 살펴본 뒤에, 기독교 정신으로 설립된 현대의 대표적인 협동조합들을 소개한다. 오늘날과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 협동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역설하고, 협동조합을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필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두레’나 ‘계’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이 더불어 사는 모델을 공유해 왔고, 한국 교회는 1920-30년대 YMCA를 중심으로 협동조합 운동을 벌여왔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무한경쟁, 승자독식 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삶’이 가능할까?

교회는 어떻게 사회와 ‘화목’할 수 있을까?

-하나님의 경제, 선물의 경제로 인도하는 기독교 협동조합 입문



긍정신학과 번영신학이 주류를 이루며 개인과 개교회의 ‘부의 축적’을 하나님이 내리신 최고의 복으로 생각하는 오늘날 한국 교회와 달리, 우리 사회는 조금 더 진지하게 ‘더불어 사는 삶’을 고민하고 있다. 그 한 예로 지난해(2012년) 12월 1일 협동조합법이 발효되었고, 약 1천500개의 협동조합이 신설되었다. 협동조합은 출자액과 관계없이 1인 1표의 의결권을 갖고(주식회사는 1주 1표), 5인 이상이 모이면 자유롭게 설립 가능한 모델로, 협동조합의 목표는 “수익률 극대화가 아닌 조합원들 모두의 만족이다. 돈을 벌되 그것을 혼자 독식하지 않는 것이다. 다 함께 벌어 같이 잘 사는 것”(한국협동조합창업지원센터 김성오 이사장)이다.

그러면 협동조합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을까? 20년 동안 협동조합에서 일하며 협동조합 운동가로 활동해 온 앤드류 매클라우드는 그 근거를 성경에서 찾는다. 그는 그의 책 「협동조합, 성경의 눈으로 보다」(Holy Cooperation)에서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속 ‘협동’의 모습과 역사 속의 협동 공동체, 그리고 오늘날 협동조합을 살핀 뒤 협동조합을 운영하려는 이들에게 필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그는 “협동조합은 초기 신자들의 공동체주의에 비하면 엉성한 모조품에 불과”하지만 “협동조합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계를 제공한다. 우리가 다 함께 지낼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향한 걸음마를 가르쳐 준다. 협동조합은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자유와 평등과 정의의 새 질서를 위한 시험장이자 건축용 블록들이다. …우리가 이 땅을 협동적인 천국으로 만들지, 아니면 경쟁적인 지옥으로 만들지는 우리가 결정할 사안”이라면서 무한경쟁 시대에 내몰린 현대 자본주의의 병폐를 극복할 대안으로 ‘협동조합’을 제안한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두레’나 ‘계’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이 더불어 사는 모델을 공유해 왔고, 한국 교회는 1920-30년대 YMCA를 중심으로 협동조합 운동을 벌여왔다. 하지만 일제의 탄압, ‘공산’(共産)에 대한 알레르기적 반응, 국가 발전을 위한 대기업 위주의 산업 발달로 인해 공생에 대한 연대감이 약화되었다. 더욱이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냐?”,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는 예수의 가르침은 선포되지 않고, 맘몬의 신이 강단을 장악한 이 시점에 저자는 예수 정신을 회복하고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설파한다.

“풍부한 협동조합 모델들은 또 다른 세계가 이미 도래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우리는 양손을 든 채 가난과 전쟁으로 얼룩진 현실을 어쩔 수 없다고 선언할 만한 이유가 없다. 이는 우리가 책망해야 마땅한 거짓말이다. 지금은 행동이 필요한 시대다. 예수는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요 13:35)라고 말씀했다!”

협동조합 운동이 승자독식의 경쟁적 자본주의가 불러온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유일한 대안은 아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성벽 재건을 시작하는 데 한 세기가 걸렸으나 협업함으로써 52일 만에 끝났고, 초대 교인들이 재물을 공유함으로써 가난한 이가 없었던 것에서 볼 수 있듯이, 협동조합이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하나님의 창조 원리에 순응하며 정의로운 경제 활동을 하는 첫걸음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성경 속 협동의 정신을 회복하여 거룩한 협동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꼭 읽어 보기를 권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한국어판 서문

머리말

1. 거룩한 협동: 성경적인 조직 방식

2. 사사들과 왕들: 구약성경이 들려주는 지도자와 통치자 이야기

3. 섬기는 지도자: 새로운 세상을 위한 복음서 모델

4. 교회를 위한 지침: 에클레시아의 발굴

5. 감춰진 분열: 교회는 어떻게 세속 권력이 되었는가?

6. 갱신과 반란: 하늘을 땅에 이루기

7. 새로운 친교: 현대 기독교 협동조합의 본보기들

8. 협동조합의 원칙: 협력의 기회와 걸림돌

9. 거듭난 경제: 현대 세계에서의 협동의 역할

10. 결론: 어디에 씨앗을 심을 것인가?

감사의 글



참고 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