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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무크 트래블 이노베이션 (대한민국 관광 DX)
한경무크 트래블 이노베이션 (대한민국 관광 DX)
저자 :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
출판년 : 2022
ISBN : 9791185272832

책소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행은 어떻게 바뀔까?
한경무크 트래블 이노베이션

디지털 전환(DX)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다. 초(超)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진화하는 산업 생태계의 변화, 그 긴 여정 속에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대유행 사태는 관광·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촉매제가 됐다. 비대면 소비 열풍을 타고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실감 기술을 이용한 랜선 여행, 로봇이 룸서비스를 하는 인공지능(AI) 호텔은 이제 익숙한 현실이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최적의 여행 상품을 검색하고 개인 취향에 맞는 여행지와 일정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도 한층 정밀해지고 다양해졌다. 여행에서 필수로 고려해야 할 안전과 방역 역시 디지털 기술이 핵심이다.
관광·여행 산업의 디지털화로 트래블테크(Travel Tech) 기업이 시장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야놀자, 마이리얼트립과 같은 기술력을 갖춘 관광 벤처 기업은 ‘시계 제로(0)’의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오히려 성장세를 보이며 투자업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신규 상품·서비스 개발, 우수 인재 확보에도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코로나 발(發) 해외여행 제한 조치로 2년 가까이 개점휴업 상태에 놓인 전통 여행 기업의 상황과 대조적이다. 여행업계 1위 하나투어는 회사 설립 이후 30여 년 만에 대리점 중심의 영업 방식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며 트래블테크 기업으로 변신에 나섰다.
앞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여행 상품·서비스 수요는 갈수록 높아질 것이다. 일과 여행의 경계가 사라진 여행의 일상화와 취향을 중시하는 개인화 트렌드로 ‘여행을 어디로 갈 것인가’보다 ‘어떻게 여행을 즐길 것인가’가 더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전보다 복잡하고 까다로워진 디지털 여행객(Digital Traveller)의 니즈에 맞추려면 상품과 서비스는 더 섬세하고 정밀해져야 한다. 일상이 된 디지털 소비문화도 ICT를 활용한 여행 상품과 서비스 수요를 끌어올리는 동인이 되고 있다.
한국의 관광·여행 산업은 디지털 관광 시장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될 충분한 역량과 가능성을 지녔다. 디지털 관광 비즈니스 개발의 마중물 역할을 할 빅데이터 플랫폼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개설됐고, 인천에 이어 수원·대구·여수에는 디지털 관광 환경을 갖춘 스마트 관광도시가 들어설 예정이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선보인 한국 관광 홍보 영상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Feel the Rhythm of Korea)’는 한국을 꼭 한 번 가봐야 할 ‘힙한’ 여행지 반열에 올려놓았다.
변화는 어떻게 대응하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위기가 되기도 하고 재도약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을 역전의 기회로 바꾸려면 한시라도 빨리 디지털 대전환의 흐름에 올라타야 한다. 한국경제신문이 〈대한민국 관광 DX, 트래블 이노베이션〉을 발간하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 책에는 관광·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 동향을 ‘플랫폼’, ‘AI·빅데이터’ ‘콘텐츠’, ‘서비스’, ‘마이스(MICE, 기업 회의·포상 관광·컨벤션·전시회)’ 등 분야별로 정리했다. 새로운 디지털 관광 비즈니스 개발에 유용한 실용서로 쓰일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전환 사례를 엄선해 실었다. ‘DX 어드바이스’ 코너에는 성공적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방향 설정과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의 조언도 담았다.
진화론의 창시자 찰스 다윈은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종(種)은 강인한 종도, 지적 능력이 뛰어난 종도 아닌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라고 했다. 이 책이 디지털 전환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비법서이자 전략서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행은 어떻게 바뀔까?

한경무크 트래블 이노베이션



디지털 전환(DX)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다. 초(超)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진화하는 산업 생태계의 변화, 그 긴 여정 속에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대유행 사태는 관광·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촉매제가 됐다. 비대면 소비 열풍을 타고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실감 기술을 이용한 랜선 여행, 로봇이 룸서비스를 하는 인공지능(AI) 호텔은 이제 익숙한 현실이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최적의 여행 상품을 검색하고 개인 취향에 맞는 여행지와 일정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도 한층 정밀해지고 다양해졌다. 여행에서 필수로 고려해야 할 안전과 방역 역시 디지털 기술이 핵심이다.

관광·여행 산업의 디지털화로 트래블테크(Travel Tech) 기업이 시장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야놀자, 마이리얼트립과 같은 기술력을 갖춘 관광 벤처 기업은 ‘시계 제로(0)’의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오히려 성장세를 보이며 투자업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신규 상품·서비스 개발, 우수 인재 확보에도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코로나 발(發) 해외여행 제한 조치로 2년 가까이 개점휴업 상태에 놓인 전통 여행 기업의 상황과 대조적이다. 여행업계 1위 하나투어는 회사 설립 이후 30여 년 만에 대리점 중심의 영업 방식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며 트래블테크 기업으로 변신에 나섰다.

앞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여행 상품·서비스 수요는 갈수록 높아질 것이다. 일과 여행의 경계가 사라진 여행의 일상화와 취향을 중시하는 개인화 트렌드로 ‘여행을 어디로 갈 것인가’보다 ‘어떻게 여행을 즐길 것인가’가 더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전보다 복잡하고 까다로워진 디지털 여행객(Digital Traveller)의 니즈에 맞추려면 상품과 서비스는 더 섬세하고 정밀해져야 한다. 일상이 된 디지털 소비문화도 ICT를 활용한 여행 상품과 서비스 수요를 끌어올리는 동인이 되고 있다.

한국의 관광·여행 산업은 디지털 관광 시장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될 충분한 역량과 가능성을 지녔다. 디지털 관광 비즈니스 개발의 마중물 역할을 할 빅데이터 플랫폼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개설됐고, 인천에 이어 수원·대구·여수에는 디지털 관광 환경을 갖춘 스마트 관광도시가 들어설 예정이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선보인 한국 관광 홍보 영상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Feel the Rhythm of Korea)’는 한국을 꼭 한 번 가봐야 할 ‘힙한’ 여행지 반열에 올려놓았다.

변화는 어떻게 대응하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위기가 되기도 하고 재도약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을 역전의 기회로 바꾸려면 한시라도 빨리 디지털 대전환의 흐름에 올라타야 한다. 한국경제신문이 <대한민국 관광 DX, 트래블 이노베이션>을 발간하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 책에는 관광·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 동향을 ‘플랫폼’, ‘AI·빅데이터’ ‘콘텐츠’, ‘서비스’, ‘마이스(MICE, 기업 회의·포상 관광·컨벤션·전시회)’ 등 분야별로 정리했다. 새로운 디지털 관광 비즈니스 개발에 유용한 실용서로 쓰일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전환 사례를 엄선해 실었다. ‘DX 어드바이스’ 코너에는 성공적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방향 설정과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의 조언도 담았다.

진화론의 창시자 찰스 다윈은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종(種)은 강인한 종도, 지적 능력이 뛰어난 종도 아닌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라고 했다. 이 책이 디지털 전환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비법서이자 전략서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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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Contents
PROLOGUE
004 본격화하는 디지털 관광 시대

OPENING
008 PREVIEW
THE FUTURE OF TRAVEL
010 ANALYSIS
빅데이터를 활용한 2022 관광트렌드
012 SURVEY
서울 여행 콘텐츠 선호도는?
014 SCENE
DX가 바꿔놓은 여행 풍경
018 ESSAY
‘나’를 위해 준비한 스마트한 여행

SECTION 1
TREND
026 관광·여행 산업
“DX에 미래 달렸다”
028 초지능·초연결·초융합
관광산업의 현재와 미래
032 코로나19 이후 관광 시장
디지털 기술이 주도할 것
034 치열해지는 디지털 관광 시장
주도권 경쟁
036 데이터·콘텐츠·플랫폼·협업 기반
디지털 관광산업 생태계 조성 나선 K-관광

ADVICE
042 DX는 대면과 비대면의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
044 DX 주도할 융합형
인재·빅데이터 활용 능력 키워야
046 데이터 과잉 시대… 빅데이터는
모든 것을 알려주지 않는다
048 AI 활용해 비대면 서비스 수요,
안전·방역 리스크 대응해야
050 여행 플랫폼 전성시대
“플랫폼 비즈니스 속성부터 파악해야”
052 중소 여행사 플랫폼 활용법
“콘텐츠 차별화, 플랫폼 간 경쟁 구도 이용하라”
054 현실과 가상 세계 넘나드는
메타버스 관광 시대가 온다
056 디지털 관광 생태계 핵심 인프라
‘클라우드 컴퓨팅’
058 디지털 관광 마케팅 스토리·비주얼
공감 유도에 주목하라
062 디지털 관광시대, 기술 활용 능력이
곧 마케팅 경쟁력

SECTION 2
PLATFORM
066 온라인 중개 넘어 디지털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관광·여행 산업
070 슈퍼앱 넘어 글로벌 여가
메타 플랫폼으로 야놀자
074 종합 여행사에서 온라인 여행
플랫폼으로 변신 선언한 하나투어
076 예약부터 일정까지 여행의 모든 것
앱 하나로 해결 트리플
078 기술력 갖춘 디지털 관광 시장의
다크호스 타이드스퀘어
080 테마·스토리 갖춘 상품 개발
슈퍼앱 도약 노리는 마이리얼트립
082 1만6000여 명 호스트가 개발한
각양각색 여가·액티비티 한곳에 프립
084 액티비티 이어 호텔·레스토랑으로
예약 서비스 확대하는 와그
086 워케이션 트렌드 주목 검색·예약 서비스
유연성 높인 에어비앤비
088 라이브 쇼·커뮤니티 구축 등
포스트코로나 시장 선점 나선 트립닷컴
090 AI로 여행 목적·취향에 맞는
최저가 항공·호텔 찾아주는 카약·호텔스컴바인
092 한국 여행 홍보 사이트 마케팅 플랫폼과
공공 OTA로 업그레이드

AI·BIG DATA
094 개인 맞춤형 여행 시대의 도래
096 AI·빅데이터로 정교해지는 관광·여행 서비스
098 데이터 기반의 관광 마케팅 시대 개막…
초개인화 서비스 선보일 것
100 빅데이터 활용 혼잡도·여행 패턴 분석한
제주특별자치도
102 다양해지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 관광 비즈니스

CONTENTS
104 디지털 관광 콘텐츠 증가
현실로 다가온 스마트 관광
106 디지털 관광 시대 여행의 한 장르로 주목받는
메타버스 가상 여행
110 AR·VR·프로젝션 매핑 디지털 기술로
재탄생하는 관광자원
113 관광과 게임을 동시에 게이미피케이션 열풍
114 버추얼 휴먼 한국관광 홍보대사 ‘리지’
116 DX 시대 도시 여행의 변화 : 수원화성
118 DX 시대 도시 여행의 변화 : 대구·여수

SERVICE
120 항공권 유통 반세기 만의 변화…
개인화되는 항공 서비스
122 초개인화 여행 서비스
AI 큐레이션 도입하는 여행사들
124 안전여행지수 알려주는 여행 비서 여행콕콕
126 앱 ‘쿠브’ 디지털 백신여권 표준화 경쟁 진입
128 외국인 자유여행객 전용 안심 관광 서비스
‘이지 트래블 케어’

MICE
130 코로나19 대유행 사태로 급변하는 마이스 시장
132 마이스 DX 이끄는 회의 기술들
134 마이스 3D 플랫폼 버추얼 서울
136 클라우드 기반 온라인 예약 플랫폼 ‘온타임’ 개발
138 DX 속도 내는 전시컨벤션센터들 : 국내
140 DX 속도 내는 전시컨벤션센터들 : 해외

SECTION 3
START UP
146 그라운드케이
147 누아
148 레드테이블
149 마이로
150 무브
151 여다
152 올마이투어
153 카모아
154 테이블매니저
155 하이퍼클라우드

156 INDEX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