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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기반 인지행동치료 (심리치료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과정 기반 인지행동치료 (심리치료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저자 : Steven C. Hayes^스테판 호프만
출판사 : 삶과지식
출판년 : 2019
ISBN : 9791185324470

책소개

이 책은 인지행동치료의 세 가지 접근인 행동과 인지, 수용과 마음챙김 영역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인지행동치료의 핵심 과정을 제시한다. 이런 영역과 전통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각 영역의 공통 목적을 이루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특별하다. 이 책은 인지 및 행동 심리학 박사 교육을 위한 새로운 임상 역량 교육의 표준에 알맞게 개발한 첫 번째 책이다. 이 책은 전문가 수련 표준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과학적 세계관이라는 것의 함의를 충분히 탐구한 최초의 인지행동치료 교재이다. 서로 다른 인지 및 행동 방법의 밑바탕에 있는 다양한 철학적 세계관을 훈련하는 것이 다양한 영역과 동향, 전통을 아우르는 정확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데 핵심이다.

심리학자가 자기 작업에 바탕이 되는 암묵적 가정을 인식하지 못하면 과학의 진보를 방해하는 혼란과 논쟁을 낳기 쉽다. 여러 가지 과학 철학은 질문 방법이 다를 뿐 아니라 때때로 같은 자료를 두고도 아주 다르게 해석한다. 사전 분석적 가정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면 학자와 임상가가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과거에는 어떤 치료가 효과 있다고 말하려면 단순히 특정 프로토콜을 특정 증후군이 있는 모집단에 적용하여 통계적 처리만 해도 근거 기반을 충족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새로운 기준이 필요하다. 과정 기반 치료에 초점을 두는 것은 이 영역에서의 장기적인 미래를 안내할 것이다. 핵심 과정을 찾아야 하는 것은 치료에 대한 주요 경험적 접근법을 증후군에 대한 프로토콜 사용으로 삼았던 한계를 뛰어넘어 치료를 이론과 직접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방향으로 가는 중요한 발걸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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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책의 공동 저자 가운데 한 명인 스티븐 헤이즈는 심리학 박사이며 르노 네바다대학교 심리학과 설립 교수로 인간 언어와 인지의 본질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간 고통을 이해하고 완화하며 인간의 번영을 증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다른 공동 저자인 스테판 호프만은 심리학 박사이며 보스턴대학 심리학과 및 뇌과학 임상 프로그램 교수로, 심리치료 및 감정연구 실험실(PERL) 책임자로 일했다. 그의 연구는 신경과학 발견을 임상 적용, 감정 및 정신 병리의 문화적 표현으로 해석하면서 치료 변화의 기전에 초점을 맞춘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심리치료가 어떻게 작동하고 내담자를 도울 심리치료에 관한 통찰을 얻게 된다.

이 책을 아우르는 두 가지 키워드는 과학철학과 의료윤리이다. 이 둘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 책은 “심리치료 작업이 과학 원리를 따라야 하는데, 그럼 심리치료가 과연 과학일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을 줄 것이다. 심리학이 과학이 되려면 어떤 모습을 갖추어야 할지를 자세히 안내한다. 또 모든 핵심 임상 역량과 모든 핵심 과정 영역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

과정 기반 접근에서는 치료 효과가 있는 과정에 바로 집중하면 이들 가운데 많은 단계를 생략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고 시의적절하게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고 본다. 저자들은 이것이야말로 바로 진료 현장에 과학의 숨결을 불어 넣는 것임과 동시에 실천적인 의료윤리라고 말한다. 이 책으로 이러한 실천이 진료 현장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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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역자서문 / 12
서론 / 17
스티븐 헤이즈Steven C. Hayes, PhDㆍ네바다대학 리노 심리학부
스테판 호프만Stefan G. Hofmann, PhDㆍ보스턴대학 심리학 및 뇌 과학부

1부
1장 근거 기반 치료로서 인지행동치료의 역사와 현황 / 23
스테판 호프만Stefan G. Hofmann, PhDㆍ보스턴대학 심리학 및 뇌 과학부
스티븐 헤이즈Steven C. Hayes, PhDㆍ네바다대학 리노 심리학부
2장 임상 심리학에 적용하는 과학 철학 / 41
션 휴즈Sean Hughes, PhDㆍ겐트대학 실험 임상 및 건강 심리학부
3장 임상에서의 과학 / 65
켈리 코너Kelly Koerner, PhDㆍ근거 기반 실천 연구소
4장 정보 기술과 변화하는 임상의 역할 / 89
게하르트 안데르손Gerhard Andersson, PhD ㆍ린셰핑대학 카롤린스카 연구소 행동과학 및 학습부
5장 행동 및 인지 치료에서의 윤리적 역량 / 107
케네쓰 포프Kenneth S. Pope, PhDㆍ코네티컷 주, 노워크, 단독 개원

2부
6장 핵심 행동 과정 / 129
마크 딕슨Kenneth S. Pope, PhD 루쓰 안네 르펠트Ruth Anne Rehfeldt, PhD ㆍ서던일리노이대학 재활연구소
7장 인지란 무엇인가ㆍ 기능적 인지적 관점 / 149
장 드 호우어Jan De Houwer, PhD 더멋 반즈 홈즈Dermot Barnes- Holmes,
DPhil 이본 반즈 홈즈Yvonne Barnes- Holmes, PhDㆍ겐트대학 실험 임상 및 건강 심리학
8장 감정과 감정 조절 / 169
안쏘니 파파Anthony Papa, PhD 에머슨 엡스타인Emerson M. Epstein, MA ㆍ네바다대학 르노 심리학부
9장 정신치료 핵심 과정 관련 신경과학 / 187
그레그 시글Greg J. Siegle, PhDㆍ피츠버그대학 서양 정신의학 연구소 및 클리닉
제임스 코안James Coan, PhDㆍ버지니아대학
10장 응용심리학을 위한 진화적 원리 / 215
스티븐 헤이즈Steven C. Hayes, PhDㆍ네바다대학 리노 심리학부
장 루이 모네스테Jean-Louis Monestㆍs, PhDㆍ그러노블 알프스대학 심리학부, LIP/PC2S 연구소
데이비드 슬론 윌슨David Sloan Wilson, PhDㆍ빙엄턴대학 생물학부 및 인류학부

3부
11장 수반성 관리 / 235
스테펜 히긴스Stephen T. Higgins, PhD 앨리슨 커티Allison N. Kurti, PhD 다이아나 키이쓰Diana R. Keith, PhD
ㆍ버몬트대학 정신건강의학과 및 심리과학부, 버몬트행동건강센터
12장 자극 조절 / 251
윌리엄 맥일반William J. McIlvane, PhDㆍ매사추세츠대학 의학부
13장 조형 / 265
레이몬드 밀턴버거Raymond G. Miltenberger, PhD 브라이언 밀러Bryon G. Miller, MS 히써 저거Heather H. Zerger,
MS 마리싸 노보트니Marissa A. Novotny, MSㆍ사우스 플로리다대학 아동 및 가족 연구학부
14장 자기 관리 / 277
에드워드 사라피노Edward P. Sarafino, PhDㆍ뉴저지 단과대 심리학부
15장 각성도 감소 / 291
매튜 맥케이Matthew McKay, PhDㆍ캘리포니아 버클리 라이트 연구소
16장 대처하기와 감정 조절 / 309
아멜리아 알다오Amelia Aldao, PhD 안드레 플레이트Andre J. Plate, BSㆍ오하이오주립대학 심리학부
17장 문제 해결 / 323
아써 네주Arthur M. Nezu, PhD 크리스틴 마구쓰 네주Christine Maguth Nezu, PhD
알렉산드리아 그린필드Alexandra P. Greenfield, MSㆍ드렉셀대학 심리학부
18장 노출 전략 / 337
캐롤린 데비스Carolyn D. Davies, MA 미셀 크라스크Michelle G. Craske, PhD ㆍ캘리포니아대학 로스앤젤레스 심리학부
19장 행동 활성화 / 353
크리스토퍼 마텔Christopher R. Martell, PhD, ABPPㆍ매사추세츠대학 앰허스트 심리학 및 뇌 과학부
20장 대인관계기술 / 365
킴 뮤저Kim T. Mueser, PhDㆍ보스턴대학 정신재활센터와 작업요법, 심리학, 정신건강의학 학부
21장 인지 재평가 / 383
에이미 웬즐Amy Wenzel, PhD, ABPPㆍ미국 전문심리학 이사회 펜실베니아대학 의학부
22장 핵심신념 수정 / 499
아노우드 안츠Arnoud Arntz, PhDㆍ암스테르담대학 임상심리학부, 마스트리흐트대학 임상심리 과학부
23장 인지적 탈융합 / 415
블랙리지J. T. Blackledge, PhDㆍ모어헤드주립대학 심리학부
24장 심리적 수용의 함양 / 429
존 포시쓰John P. Forsyth, PhD 티모씨 릿저트Timothy R. Ritzert, MAㆍ뉴욕주립대학 올버니 심리학부
25장 가치 선택과 명료화 / 445
토비아스 룬드그랜Tobias Lundgren, PhD 안드레아스 라르손Andreas Larsson, PhD
ㆍ카롤린스카 연구소 임상 신경과학부 및 정신건강의학 연구 센터, 스톡홀름 건강 관리 서비스
26장 마음챙김 실습 / 461
루쓰 베어Ruth Baer, PhDㆍ켄터키대학 심리학부
27장 동기 강화 / 477
제임스 맥킬롭James MacKillop, PhDㆍ맥마스터대학 홈우드 연구소 홈우드 헬스센터,
정신건강의학 및 행동 신경과학부, 피터 보리스 중독 센터
로렌 반 덴 브로크Lauren VanderBroek- Stice, MSㆍ조지아대학 심리학부
캐서린 문Catharine Munn, MD, MScㆍ맥마스터대학 홈우드 연구소 홈우드 헬스센터,
정신건강의학 및 행동 신경과학부, 피터 보리스 중독 센터
28장 위기 관리와 행동학적 관점에서 자살경향성의 치료 / 491
캐서린 안네 콤토이스Katherine Anne Comtois, PhD, MPHㆍ워싱턴대학 정신건강의학 및 행동 과학부
사라 랜데스Sara J. Landes, PhDㆍ아칸소의과학대학 정신건강의학부, 중앙 아칸소 보훈 건강관리 시스템
29장 인지행동치료와 근거기반치료의 미래 / 505
스티븐 헤이즈Steven C. Hayes, PhDㆍ네바다대학 리노 심리학부
스테판 호프만Stefan G. Hofmann, PhDㆍ보스턴대학, 심리학 및 뇌 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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